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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왕복운동에서의 고유주파수 변화에 따른 마찰소음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Friction Noise with Changes of the Natural Frequencies in the Reciprocating Mo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4, 2014년, pp.332 - 338  

최호일 (Division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강재영 (Division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study is conducted for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friction-induced noise with respect to the variation of system geometry. In this study, a vertically fixed rod is in contact with the reciprocating plate which is controlled by the step motor. Friction noise is generated d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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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우리 연구실에서 직접 설계, 제작한 기초 마찰시험기인 왕복운동 장치를 이용하여 하중을 가하여 왕복운동 하였을 때의 마찰력, 소음을 측정하고 시스템의 고유주파수의 변화를 주어 나타나는 마찰소음 특성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모달 해석을 이용하여 각 마찰소음 피크주파수에 따른 값들을 확인하여 기여한 진동모드들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 논문은 우리 연구실에서 직접 설계, 제작한 기초 마찰시험기인 왕복운동 장치를 이용하여 하중을 가하여 왕복운동 하였을 때의 마찰력, 소음을 측정하고 시스템의 고유주파수의 변화를 주어 나타나는 마찰소음 특성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모달 해석을 이용하여 각 마찰소음 피크주파수에 따른 값들을 확인하여 기여한 진동모드들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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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로 인한 소음 및 진동이란? 두 물체가 접촉운동을 할 때 마찰이 발생하고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때 그 물체의 불안정 모드의 고유진동수로 진동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마찰로 인한 소음 및 진동은 접촉운동을 할 때 마모가 되며 발생하는 주된 현상이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현재까지 여러 가지의 연구와 실험이 진행되어 왔다.
두 물체가 접촉운동을 할 때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두 물체가 접촉운동을 할 때 마찰이 발생하고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때 그 물체의 불안정 모드의 고유진동수로 진동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마찰로 인한 소음 및 진동은 접촉운동을 할 때 마모가 되며 발생하는 주된 현상이다.
일반적인 마찰과 진동, 소음에 관한 현상에 대해 연구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는? 또한 Nam 등(8,9)은 캘리퍼 접촉강성을 고려한 브레이크 스퀼을 해석하였고, 미끄럼 속도 및 마찰 곡선에 따른 마찰 소음 특성을 연구하였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고유 주파수 변화에 따른, 소음 및 진동 특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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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H. and Kang, J., 2013, Experimental Study under Reciprocating Sliding on the Friction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7, pp. 640-644. 

  2. Grandin, M. and Wilkund, U., 2013, Effects of Surface Texturing on Friction and Vibration Behaviors of Sliding Lubricated Concentrated Point Contacts under Linear Reciprocating Motion, Tribology International, Vol. 62, pp. 198-207. 

  3. Autay, R., Kchaou, M. and Dammak, F., 2012, Friction and Wear Behavior of Steels under Different Reciprocating Sliding Conditions, Tribology Transactions, Vol. 55, No. 5, pp. 590-598. 

  4. Chen, G. X. and Zhou, Z. R., 2007, Time-frequency Analysis of Friction-induced Vibration Under Reciprocating Sliding Conditions, Wear, Vol. 262, No. 1-2, pp. 1-10. 

  5. Drees, D., Celis, J. P. and Achanta, S., 2004, Friction of Thin Coatings on Three Length Scales under Reciprocating Sliding,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18-189, pp. 511-518. 

  6. Mo, J. L., Wang, Z. G. and Chen, G. X., 2013, The Effect of Groove-textured Surface on Friction and Wear and Friction-induced Vibration and Noise, Wear, Vol. 301, No. 1-2, pp. 671-681. 

  7. Park, C. W., Shin M. W. and Jang, H., 2014, Friction-induced Stick-slip Intensified by Corrosion of Gray Iron Brake Disc, Wear, Vol. 309, pp. 89-95. 

  8. Nam, J. and Kang, J., 2013, Brake Squeal Analysis with Respect to Caliper Contact Stiffnes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8, pp. 717-724. 

  9. Nam, J. and Kang, J., 2013, Characteristics of Friction Noise with Respect to Friction Curv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5, pp. 423-430. 

  10. Sherrington, I. and Hayhurst, P., 2001, Simultaneous Observation of the Evolution of Debris Density and Friction Coefficient in Dry Sliding Steel Contacts, Wear, Vol. 249, No. 3-4, pp. 18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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