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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도 해석을 통한 선체 부가물이 함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Effect of Hull Appendages on Maneuverability of Naval Ship by Sensitivity Analysi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2, 2014년, pp.154 - 161  

김대혁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기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낙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al ships have hull appendages which are more exposed to the outside because of its small block coefficient compared with commercial ships. These exposed hull appendages like skeg, strut and shaft line affect the maneuverability of a ship. The effect of hull appendages has considered at initial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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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함정과 같이 큰 면적에 많은 수의 부가물이 부착되게 되면 조종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 민감도 해석을 통해 얻은 회귀식들은 부가물 설계 시 형상 및 부착위치에 따른 선체 안정성 지수의 변화정도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안정성 지수 변화에 따른 조종성능 특성치들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추정하는데 역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감도 해석을 통하여 선체 부가물이 함정의 조종성능 특성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조종운동 시뮬레이션을 위해 MMG 조종운동 수학모델을 사용하였으며, 2축2타 함정으로의 적용을 위해 몇몇 파라미터들을 추가하거나 보정하여 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함정만을 이용해 수치적으로 부가물들이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추가로 다른 함정들의 실험결과 및 부가물의 유무에 따른 실험결과들을 회귀분석에 추가한다면 더 신뢰성 있는 회귀분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해석적 방법은 수치적 방법에 비하여 정확하지만 국소 민감도를 얻는 데에만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입력 변수는 선체 부가물들의 면적 및 부착위치 등에 대한 정보인데, 이는 비교적 넓은 범위의 입력 변수 범위를 가지므로, 수치적 방법에 의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민감도 해석 입력변수와 안정성 지수와의 회귀 분석 역시 수행하였다. 이 때, 입력변수가 2개이고, 입력변수가 서로 독립적이지 않아서 2차 다항식 모델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회귀식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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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과 일반적인 상선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특히나 함정은 상선에 비해 비교적 빠른 속도를 가지며, 실제 운용 중에 상선에서는 볼 수 없는 회피기동을 하기 때문에 더 좋은 조종성능이 요구되며, 그에 따라 초기 설계 단계에서 더 정확한 조종성능의 추정이 필요하다. 함정은 일반적으로 상선에 비해 더 많은 부가물들 (스케그, 스트럿, 샤프트 라인 등)이 부착되며, 작은 방형계수를 가진 탓에 넓은 면적이 바깥으로 노출되어 있다. 직진 안정성을 좋게 하기 위해 선미에 추가적으로 부착하는 스케그 외에 다른 부가물들도 역시 직진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은 어느단계에서 수행되는가?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은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특히나 함정은 상선에 비해 비교적 빠른 속도를 가지며, 실제 운용 중에 상선에서는 볼 수 없는 회피기동을 하기 때문에 더 좋은 조종성능이 요구되며, 그에 따라 초기 설계 단계에서 더 정확한 조종성능의 추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연구된 내용이 스트럿이나 스테빌라이져 핀 등에 의한 영향은 고려되지 않아온 이유는? 하지만 여기까지 연구된 내용에서 조종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선체 부가물은 오직 스케그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스트럿이나 스테빌라이져 핀 등에 의한 영향은 고려되지 않아왔다. 이제까지의 조종성능 추정이 모두 상선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스케그를 제외한 다른 부가물들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작았기 때문이다. 다양한 부가물들에 대한 연구로써 Dubbios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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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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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Yoon, H., 2009. Phase-averaged stereo-PIV flow field and force / moment / motion measurements for surface combatant in PMM maneuvers. PhD. Iowa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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