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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영상유속계를 이용한 자항상태 모형선의 프로펠러 후류 계측
Propeller Wake Measurement of a Model Ship in Self Propulsion Condition using Towed Underwater PIV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2, 2014년, pp.171 - 177  

서정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유극상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임태구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설동명 (해군 전력분석시험평가단 함정기술처) ,  한범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wo-dimensional particle image velocimetry (2D PIV) system in a towing tank is employed to measure a wake field of a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model with rotating propeller in self propulsion condition,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wake of a propeller working behind a ship. Phase-averag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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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미에서 발달된 3차원 난류 유동장 안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의 후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예인수조 시설에서 자항 상태로 예인중인 KVLCC2 선형의 프로펠러 후류를 2차원 PIV로 계측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위상별 평균 속도장과 시간 평균 속도장을 각각 얻어 그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추가로 와도, 난류 운동 에너지(Turbulence Kinetic Energy, TKE)를 얻어 날개 끝 와동과 허브 와동의 진행 경로를 파악하고 선미 좌우현에서 각각 발달되는 프로펠러 후류의 유동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체를 따라 형성된 3차원의 선미 유동장 안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 후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항 상태의 모형선에 대해 프로펠러의 후류 영역을 예인수조용 2차원 PIV를 이용해 계측하였다. 그리고 시간에 대한 평균과 위상 평균의 결과를 속도와 난류 성분에 대해 해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PIV 계측을 통해 얻어진 속도와 TKE는 각각 예인 속도와 예인 속도의 제곱으로 나누어 무차원화하였다. 난류 성분은 등방성을 가질 것으로 가정하여 z 방향 요동 성분은 x, y 방향 요동성분의 평균값으로 대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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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추진 성능 향상에 있어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부분은? 선박의 추진 성능 향상에 있어 선박의 운항 목적과 환경에 맞는 프로펠러를 설계해 높은 효율로 작동하게 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선미의 유동장에 대한 연구 또한 프로펠러 자체의 설계만큼 중요한 부분인데, 프로펠러 유입류의 개선을 통해 프로펠러의 작동 효율을 증가시키거나 진동, 소음의 감소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레이저 도플러 유속계(LDV) 기법의 특징은? LDV는 점계측 방식으로 전체 유동장에 대한 속도장 계측을 수행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높은 계측 정확도와 시간 분해능을 가진다. 그리고 비 접촉식의 광학적인 계측 방식이기 때문에 피토관의 배치가 어려운 위치의 속도장을 계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프로펠러의 후류(Felli, et al.
유동장 계측을 위한 장비로 피토관을 활용할 경우 갖는 한계점은? 일반적으로 유동장 계측을 위한 장비로는 피토관이 활용되었다. 하지만 피토관은 기본적으로 속도장의 시간평균을 구하기 위한 계측 장비이기 때문에 프로펠러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며 만들어내는 주기적인 요동 성분을 계측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어 프로펠러 후류에 대해 속도장의 시간 평균을 통한 제한적인 연구만을 수행할 수 있었다(Kim, et al., 1997; V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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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nschau, P. & Mach, K.P., 2007. Application of a Stereo PIV System for Investigation of Flow Fields in Towing Tank and Cavitation Tunnel.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7(3), pp.5-17. 

  2. Calcagno, G. Di Felice, F. Felli, M. & Pereira, F., 2005. A Stereo-PIV Investigation of a Propeller's Wake Behind a Ship Model in a Large Free-surface Tunnel.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39(2), pp.94-102. 

  3. Di Felice, F. Felli, M. & De Gregorio, F., 2001. Ship Model Wake Analysis by Means of PIV in Large Circulating Water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11(4), pp.261-266. 

  4. Di Felice, F. Di Florio, D. Felli, M. & Romano G. P., 2004.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Propeller Wake at Different Loading Conditions by Particle Image Velocimetry. Journal of Ship Research, 48(2), pp.168-190. 

  5. Felli, M. Di Florio, D. & Di Felice, F., 2002. Comparison between PIV and LDV Techniques in the Analysis of a Propeller Wake. Journal of Visualization, 5(3), p.210. 

  6. Felli, M. & Di Felice F., 2005. Propeller Wake Analysis in Nonuniform Inflow by LDV Phase Sampling Technique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0(4), pp.159-172. 

  7.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ITTC), 2008. Uncertainty Analysis Particle Image Velocimetry. 25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Fukuoka, Japan, 14-20 September, 2008. 

  8. Kim, W.J. Kim, D.H. Yoon, H.S. Moon, D.Y. & Van, S.H., 1997. Study on the Calibration of a Five-hole Pitot-tube for the Wake Measure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34(2), pp.11-19. 

  9. Kim, W.J. Van, S.H. & Kim, D.H., 2001. Measurement of Flows around Modern Commercial Ship Models. Experiments in Fluids, 31(5), pp.567-578. 

  10. Lee, S.J. Paik, B.G. Yoon, J.H. & Lee, C.M., 2004. Three-component Velocity Field Measurements of Propeller Wake Using a Stereoscopic PIV Technique. Experiments in Fluids, 36(4), pp.575-585. 

  11. Lee, J.Y. Paik, B.G. & Lee, S.J., 2009. PIV Measurements of Hull Wake Behind a Container Ship Model With Varying Loading Condition. Ocean Engineering, 36(5), pp.377-385. 

  12. Paik, B.G. Lee, C.M. & Lee, S.J., 2004. PIV Analysis of Flow around a Container Ship Model with a Rotating Propeller. Experiments in Fluids, 36(6), pp.833-846. 

  13. Paik, B.G. Lee, C.M. & Lee, S.J., 2005. Comparative Measurements on the Flow Structure of a Marine Propeller Wake between an Open Free Surface and Closed Surface Flow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0(3), pp.123-130. 

  14. Paik, B.G. Kim, J. Kim, K.Y. & Kim, K.S., 2007. Study on the Three Dimensional Flow Characteristics of the Propeller Wake Using PIV Techniqu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pp.219-227. 

  15. Paik, B.G. Kim, K.Y. Lee, J.Y. & Lee, S.J. 2010. Analysis of Unstable Vortical Structure in a Propeller Wake Affected by a Simulated Hull Wake. Experiments in Fluids, 48(6), pp.1121-1133. 

  16. Van, S.H. Yoon, H.S. Lee, Y.Y. Park, I.R. Lee, C.J. & Kim, W.J. 2003. Measurement of Flow around KRISO 138K LNG Carrier Mod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2),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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