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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e계 합금 분말 소결품(SMF9060)의 마모 특성 연구
A Study on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Powder Sintered Fe-base Alloy (SMF9060)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27 no.2, 2014년, pp.65 - 71  

김상윤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기술학과) ,  김대욱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기술학과) ,  박영민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기술학과) ,  신동철 (거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규 (부산대학교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F9060 material is a Fe-based powder sintered alloy that is used for several automobile components such as Synchronize Hub, oil pump and transmission. These components are required excellent wear resistance and durability. In this study, we have performed a dry wear test at the ambient air and Ar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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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윤활유의 성능 향상이 요구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개발과정에 윤활유에 대한 특성과 성능을 고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충격성과 내마모 특성이 요구되는 승용차의 Synchronize Hub, 엔진오일펌프의 Rotor 및 변속기 부품으로 많이 적용되는 Fe계 저합금 분말 소결품(SMF 9060)에 대해서 실제 사용되는 조건의 마모시험을 실시하고 그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즉, 일반적인 대기압 분위기와 불활성 기체인 Ar 가스분위기 상태 그리고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사용한 윤활상태에서의 온도변화에 따른 마모 특성을 비교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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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철의 장단점은? 자동차용 기어재료는 주철이나 합금강에 표면경화 처리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철은 흑연함량이 많아 오일을 공급하면 내마모성이 우수하지만, 생산 공정이 많고 소재불량과 가공여유가 많아 생산원가가 높은 단점이 있다[1, 2]. 따라서 자동차용 기어제품의 대체 재료로 성분조성과 생산 공정이 간단하며 가공여유도 비교적 적은 소결합금 재료의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마찰력이 작으면 마모는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마찰력이 작으면 마모가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로 인해 기계장치의 원활한 작동과 마모감소를 위해 윤활제를 사용하는데 두꺼운 윤활 막에 의해서만 윤활 되는 이상적인 유체윤활 상태가 계속해서 유지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자동차용 기어 제품의 대체 재료인 소결합금의 장점은? 따라서 자동차용 기어제품의 대체 재료로 성분조성과 생산 공정이 간단하며 가공여유도 비교적 적은 소결합금 재료의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소결합금은 고주파 경화 및 침탄으로 표면을 경화시켜 내마모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소결품의 단점인 내부결함 즉, 기공을 이용하여 주철의 흑연과 같이 오일을 장시간 정체시키는 역할을 하여 마찰 면에 오일을 공급하고 마찰마모 특성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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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 W. Park, Y. H. Han and S. Y. Lee : KSHT 9 (1996) 271-280. 

  2. M. K. Kim, B. H. Jung, H. S. Park, B. C. Lee, S. H. Shin and J. S. Lee : KSHT 12 (1999) 166-173. 

  3. T Hisakado and N Hashizume : Wear, 237 (2000) 98-106. 

  4. T. Hisakado and K. Akiyama : Wear, 224 (1999) 274-281. 

  5. Kazuhisa Miyoshi : Tribology International, 32(1999) 605-616. 

  6. Terumasa Hisakado and Hideyuki Tani : Wear, 224 (1999) 165-172. 

  7. Naofumi Hiraoka : Wear, 249 (2001) 1014-1020. 

  8. 김태현, 김상윤, 김태규, 한국기계가공학회지, 11 (2012) 139-144. 

  9. Zuomin Liu : Wear 262 (2007) 600-606. 

  10. M. M. Yazdanian :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202 (2007) 1182-1188. 

  11. S. Dhanasekaran and R. Gnanamoorthy : Wear 262 (2007) 617-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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