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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도로포장에 사용되는 토목섬유의 이해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1 = no.59, 2014년, pp.51 - 56  

이석준 (Saint Gobain Adf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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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는 유리섬유 보강재 그리드의 디자인과 성능을 예로 들어 아스팔트 토목섬유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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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포장에서 토목섬유가 전세계 현장에서 사용되는 목적은? 아스팔트 포장에서 토목섬유는 도로 수명을 경제적 으로 연장하려는 목적으로 전세계 도로현장에서 사용 되고 있다. 도로를 신설하거나 혹은 보수 시에 아스팔트 표층의 중간층 밑면, 또는 마모층(wearing course)과 중간층(binder course) 사이에 설치되는 토목용 섬유체를 포괄적으로 일컫는다.
토목 섬유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가? 도로를 신설하거나 혹은 보수 시에 아스팔트 표층의 중간층 밑면, 또는 마모층(wearing course)과 중간층(binder course) 사이에 설치되는 토목용 섬유체를 포괄적으로 일컫는다. 이러한 토목 섬유는 균열의 전이를 억제하고, 아스팔트층에 가해진 응력을 분산하고 흡수하도록 개발되었다. 이 중에서 토목섬유 보강재는 아스팔트 표층의 두께를 줄이고, 기능성 소재와 새로운 복합재로 계속 개발되고 있 으며, 도로 포장의 역학적, 경험적 설계법(empiricalmechanistic design) 개발과 보조를 같이 하고 있다(NCHRP 669).
토목 섬유는 무엇을 말하는가? 아스팔트 포장에서 토목섬유는 도로 수명을 경제적 으로 연장하려는 목적으로 전세계 도로현장에서 사용 되고 있다. 도로를 신설하거나 혹은 보수 시에 아스팔트 표층의 중간층 밑면, 또는 마모층(wearing course)과 중간층(binder course) 사이에 설치되는 토목용 섬유체를 포괄적으로 일컫는다. 이러한 토목 섬유는 균열의 전이를 억제하고, 아스팔트층에 가해진 응력을 분산하고 흡수하도록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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