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 성과확산을 위한 대학 구성원의 역할 원문보기

전원과 자원 = Rural resource, v.56 no.1, 2014년, pp.49 - 56  

김한중 (한경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이 시기의 한국이 정책사업과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예산집행과 농업정책과 농업기술, 농업전문인력의 확대, 농산업분야에 투입될 수 있도록 정책기조를 세우고, 이와 함께 농촌지역의 자립기반을 확보하고자 하는‘새마을운동’을 추진하였다.

대상 데이터

  • 개발도상국가에 설치된 KOICA 사무소의 사업지구에 학생봉사단 파견을 위하여 KOICA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2010년부터 13개국에 6개학과의 재학생들이 봉사단 참여시 졸업여건이 불리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에 국내현장실습 학점(3)과 유사한 형태로 해외현장실습 교과목(6, 12, 18) 등을 신설하여 실습기간, 학과 내에서 해외현장실습에 대한 비중에 따라서 선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준비하였다. 현장실습은 주로 축산, 작물재배, 농업일반, 환경 등의 분야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해외현장실습을 통하여 장기적인 안목과 해외 봉사활동 후의 자기계발과 비전 수립을 돕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개도국의 현황은 어떠한가? 현재 OECD-DAC(OECD내 개발원조위원회)가 분류한 ODA 수원국 중 1일 1불 미만으로 생활하는 빈곤인구는 약 10억~1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중 75%가 농촌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개도국은 우리나라의 ‘70년대와 유사하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 국토의 대부분이 농촌지역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과거 우리나라의 정책예산 50% 정도가 선진국의 원조예산이었던 시기와 유사한 재정적 자립도를 보이고 있다. 이 시기의 한국이 정책사업과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예산집행과 농업정책과 농업기술, 농업전문인력의 확대, 농산업분야에 투입될 수 있도록 정책기조를 세우고, 이와 함께 농촌지역의 자립기반을 확보하고자 하는‘새마을운동’을 추진하였다.
현재 OECD-DAC(OECD내 개발원조위원회)가 분류한 ODA 수원국 중 1일 1불 미만으로 생활하는 빈곤인구는 어떻게 예상되는가? 현재 OECD-DAC(OECD내 개발원조위원회)가 분류한 ODA 수원국 중 1일 1불 미만으로 생활하는 빈곤인구는 약 10억~1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중 75%가 농촌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개도국은 우리나라의 ‘70년대와 유사하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 국토의 대부분이 농촌지역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과거 우리나라의 정책예산 50% 정도가 선진국의 원조예산이었던 시기와 유사한 재정적 자립도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개도국 시절에는 어떠한 정책들이 추진되었는가? 대부분의 개도국은 우리나라의 ‘70년대와 유사하게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 국토의 대부분이 농촌지역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과거 우리나라의 정책예산 50% 정도가 선진국의 원조예산이었던 시기와 유사한 재정적 자립도를 보이고 있다. 이 시기의 한국이 정책사업과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예산집행과 농업정책과 농업기술, 농업전문인력의 확대, 농산업분야에 투입될 수 있도록 정책기조를 세우고, 이와 함께 농촌지역의 자립기반을 확보하고자 하는‘새마을운동’을 추진하였다. 이 시기의 우리나라 산업화의 초석이 되었던 것이 도시와 농촌지역의 소득증대효과라는 경험에 비추어볼 때 대부분의 자원이 풍부한 개도국은 최근 OECD 국가들에 의한 재정원조 증대효과를 통하여 국가의 산업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려하기 위해서 농촌지역의 소득증대와 자립기반을 구축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