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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
Factors Associated with Customer Orientation and Nursing Productivity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2, 2014년, pp.167 - 175  

여아람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진혜경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evels of customer orientation in nurses whose work experience was between 1 and 5 years and to examine factors associated with customer orientation and nursing productivity. Methods: For this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nurses (N=164)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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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연구이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이직의도가 높고, 고객지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던 1년에서 5년의 경력을 가진 간호사를 대상으로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과의 관련인자를 조사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 포함된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점수는 평균 3.
  • 본 연구는 현재 근무하는 간호사 그룹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직접간호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직의도가 높고,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 1년 이상 5년 이하의 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 수준을 평가하고, 이들 요인과 조직몰입, 직무 스트레스, 이직의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직무 스트레스와 조직몰입이었으며, 간호업무생산성에는 고객지향성, 교육수준, 이직의도가 관련성이 높은 요소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년에서 5년의 경력을 가진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의 관련인자를 파악하여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특히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 경력 1년에서 5년 사이에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특성, 조직몰입, 직무 스트레스, 이직의도의 고객지향성과의 관련성과 역할을 파악하고, 간호업무생산성과 이들 개념과의 관련성에서 고객지향성의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고객지향성의 중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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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역시 업무생산성과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는? 고객지향성이 높은 병원직원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3],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의료수익 성장률, 시장점유율, 병원의 외래 환자 및 입원 환자의 수, 전반적인 경영성과 등이 향상되므로[4], 병원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직원의 고객지향성은 매우 중요하다. 반면,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 간의 직접적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없으나, 레스토랑에 근무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5],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업무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생각해 볼 때,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역시 업무생산성과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지향성이 높은 병원직원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대상자와 직접 상호작용 하는 간호사는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대병원조직에서 질적 의료서비스 향상에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환자중심 질적 의료서비스를 추구하는 병원경영자들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의 질적인 면을 주요한 병원 경쟁력으로 고려하며[1],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2]. 고객지향성이 높은 병원직원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3],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의료수익 성장률, 시장점유율, 병원의 외래 환자 및 입원 환자의 수, 전반적인 경영성과 등이 향상되므로[4], 병원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직원의 고객지향성은 매우 중요하다. 반면,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간호업무생산성 간의 직접적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없으나, 레스토랑에 근무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5],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업무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생각해 볼 때,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역시 업무생산성과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이 높게 나타난 사람의 특징은 어떠하였는가? 간호사의 고객지향성과 관련된 변인에는 조직몰입, 직무 스트레스, 이직의도, 간호사 특성 등이 있으며, 조직몰입이 높은 간호사는 환자를 중요시 여기며[3],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지향적 행동을 하였다[6]. 간호사의 특성 중 근무경력이 많을수록[7,8], 기혼일수록[7], 교대근무를 하지 않을수록[7], 교육수준이 높을수록[9], 부서이동경험이 없는 간호사일수록[9], 고객지향성이 유의하게 높았다.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도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공무원과 경찰은 낮은 고객지향성을 나타내었으나[10,11], 간호사의 경우,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간호사일수록, 환자에 대한 고객지향성이 높게 나타났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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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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