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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0 no.3, 2014년, pp.8 - 21
황세환 (현대산업개발(주)) , 김종석 (현대산업개발(주)) , 김명호 (현대산업개발(주)) , 양구승 ((주)다산이엔지) , 허노영 ((주)다산이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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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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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M 설계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 본 사업에서 적용한 DCM 설계의 주안점으로는 원지반 점토특성을 고려한 시멘트량 산정, 대심도·고파랑 특성을 고려한 개량체 직경 및 중첩폭 산정 그리고 최적의 개량율 및 개량폭 산정이며, 지질이상대, 지층급변 및 패각출현구간 등 지반특성을 반영한 DCM 설계와 DCM 품질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한 DCM 장비 개선 및 품질관리 계획이다. 또한, 환경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부상토 처리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 |
심층혼합처리 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대수심·고파랑 해역에 축조되는 호안, 컨테이너 부두, 방파제 등의 항만구조물을 건설하는데 있어서 하부 연약지반에 시멘트를 주입하여 교반날개의 회전에 의해 시멘트와 지반을 화학적으로 결합시켜 견고한 기초를 형성하여 지지력 및 침하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한 심층혼합처리(Deep Cement Mixing 이하 DCM)공법의 적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설계 사례는 고중량의 케이슨(11,800톤/함)식 방파제 하부 기초로 대심도 연약점토지반 개량을 목적으로 적용된 울산신항 남방파제 2-1공구 축조공사에 적용된 해상 DCM 공법의 설계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
인발토출방식을 적용의 단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장비는 토출구가 하부에만 있고 교반날개가 상부에 있어 인발토출방식을 적용하였다. 이 경우 하부에서 토출을 시행하면서 동시에 상부에서는 교반날개가 교반하는 방식이라 교반이 불량하고 표층부는 해수혼입으로 강도가 낮아지는 단점을 지닌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상부에 토출구를 추가하여 인발시 상부에 토출된 시멘트를 하부 교반날개로 교반하여 그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계획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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