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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5, 2014년, pp.513 - 520
윤재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An unmanned aerial vehicle (UAV) should be designed to be as small and lightweight as possible to optimize the efficiency of changing the blade shape to enhanc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such as the thrust and power. In this study,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simulation of an unmanned 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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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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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수직 이·착륙을 위해 어떤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가? | 무인항공기는 대부분 수직 이·착륙이 어려워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간에 제약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들이 많이 개발 되고있다. | |
무인항공기의 형태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무인항공기의 형태로는 크게 고정익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2 가지 형태로 크게 나누어 진다. 고정익 항공기는 일반적인 비행기 형태의 항공기의 형태이며, 회전익 항공기는 헬리콥터 같은 형태의 항공기이다. | |
회전익 항공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회전익항공기를 다루고자 한다. 회전익 항공기의 종류에는 일반적인 헬리콥터 형태의 단일 로터식 헬리콥터, 두 개의 로터가 같은 축에 붙어 있는 형태인 동축 반전 로터식 헬리콥터가 있다. 현대의 무인항공기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소형화, 기동성, 경제성, 안정성, 그리고 청정성 등이 중요시 되면서 멀티콥터 형태의 무인항공기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에서 쿼드콥터 형태의 무인항공기들을 내놓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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