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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체 블레이드 형상 변화에 따른 단일로터의 제자리 비행 추력성능 분석
CFD-based Thrust Analysis of Unmanned Aerial Vehicle in Hover Mode: Effects of Single Rotor Blade Shap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5, 2014년, pp.513 - 520  

윤재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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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체는 소형화, 경량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동력장치에 한계가 있다. 공력성능을 향상을 위해 항공기의 크기나 무게에 영향을 주지 않는 블레이드의 형상의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자리 비행을 하는 멀티로터 무인비행체에 있어 단일 로터 블레이드의 테이퍼 비율, 비틀림 각도 등에 따른 추력성능의 변화를 전산유동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행하였다. 전산유동해석 코드인 ADINA-CFD 를 통해 얻은 수치 결과를 깃 요소 이론(blade element theory, BET)과 비교하였으며, 블레이드의 형상 변화가 추력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unmanned aerial vehicle (UAV) should be designed to be as small and lightweight as possible to optimize the efficiency of changing the blade shape to enhanc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such as the thrust and power. In this study,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simulation of an unmanned m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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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회전익항공기를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블레이드 형상 변화에 따른 추력의 값을 비교 하려 한다. 추력의 값을 얻기 위해서 전산유체해석 프로그램인 ADINA-CFD 를 사용하여 계산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터가 4 개인 쿼드콥터의 블레이드의 형상 변화에 따른 추력 성능을 분석 하였다. 4 개의 로터의 성능 분석에 앞서, 블레이드 형상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추력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1 개의 로터에 대해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의 종류인 멀티콥터가 제자리 비행을 한다는 가정하에 블레이드의 형상 변화에 따른 추력 성능의 변화를 연구 하였다. 모델 선정을 위해 3 차원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쿼드콥터를 모델링 하였으며, CAE 소프트웨어인 ADINA-CFD(4)를 사용하여 블레이드의 추력 값을 계산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블레이드의 개수는 2 개로 정해져 있으며, 비압축성 유체로 밀도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 하여 두 항은 적분기호 밖으로 나오게 된다. 회전속도, 시위길이, 양력계수는 블레이드의 길이에 따라 변화 됨으로 적분을 통하여 계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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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수직 이·착륙을 위해 어떤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가? 무인항공기는 대부분 수직 이·착륙이 어려워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간에 제약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들이 많이 개발 되고있다.
무인항공기의 형태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무인항공기의 형태로는 크게 고정익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2 가지 형태로 크게 나누어 진다. 고정익 항공기는 일반적인 비행기 형태의 항공기의 형태이며, 회전익 항공기는 헬리콥터 같은 형태의 항공기이다.
회전익 항공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회전익항공기를 다루고자 한다. 회전익 항공기의 종류에는 일반적인 헬리콥터 형태의 단일 로터식 헬리콥터, 두 개의 로터가 같은 축에 붙어 있는 형태인 동축 반전 로터식 헬리콥터가 있다. 현대의 무인항공기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소형화, 기동성, 경제성, 안정성, 그리고 청정성 등이 중요시 되면서 멀티콥터 형태의 무인항공기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에서 쿼드콥터 형태의 무인항공기들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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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leksandrov, D. and Penkov, I., 2013, "Optimization of Lift Force of Mini Quadrotor Helicopter by Changing of Gap Size Between Rotors," Solid State Phenomena, Vol.198, pp.226-231 

  2. Thipuopas, C., 2010, "Survey of Micro air Vehicles in an International Even & Utilization in Thailand," The First T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chanical Engineering. 

  3. Yun, J. H., Ko, J. C. and Lee, J., 2012, "Aerodynamic Performance Analysis of Fan-Bladed Rotors in Tandem Arrangement,"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Annual Meeting, pp.331-334. 

  4. ADINA System 8.8 Release Notes, 2012, ADINA R&D, Inc. 

  5. Punds, P., Mahony, R., Corke, P., 2010, "Modelling and Control of a Large Quadrotor Robot,"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18, No.7, pp. 691-699. 

  6. Kovalovs, A., Barkanov, E. and Gluhihs, S., 2007, "Numerical Optimization of Helicopter Rotor Blade Design for Active Twist Control," Taylor & Francis, Vol. 11, Issue. 3, pp. 3-9. 

  7. Kim, T. H., An, S. J., Jo, Y, D., Moon, K.M., Bae, B. Y. and Yang, D, H., 2009, "A Study on the Composite Blade Performance Variation by Attaching Erosion Shield for Hove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7, pp. 1017-1025. 

  8. Steijl, R. and Barakos, G., 2007, "CFD Analysis of Rotor-Fuselage Interactional Aerodynamics," 45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p. 1278. 

  9. Kim, C. S., Kim, C. A. and Rho, O. H., 1999, "Incompressible/Compressible Flow Analysis over High-Lift Airfoils Using Two-Equation Turbulence Models,"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4, No. 1. 

  10. Pounds, P., Mahony, R., Gresham, J., Corke, P. and Roberts, J., 2004, "Towards Dynamically-Favourable Quad-Rotor Aerial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2004 Australasian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Australian Robotics & utomation Association. 

  11. Naidoo, Y., Stopforth, R. and Bright, G., 2004, "Quad-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Helicopter Modelling &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obotic System, Vol. 8, No. 4, pp. 139-149. 

  12. Abbott, I. H. and Von Doenhoff, A.E., 1959, Theory of Wing Sections: Including a Summary of Airfoil Data, Dover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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