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 공동 관리형 사진 공유 모바일 앱 UI 개발
A Co-family Managerial Photo Share Mobile App UI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29 - 36  

정유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전공)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영상디자인전공)

초록

최근 소규모화 된 가족 형태는 자녀의 사진을 가족들과 공유하는 행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촬영하고, SNS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가족들 사이에 아이 사진을 공유하거나 모바일 커뮤니티 개념의 공간에 자녀 사진을 올려 공유하는 행태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렇듯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촬영과 공유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만 문자 메시지나 SNS를 통해 사진을 주고받을 경우 백일이나 돌잔치처럼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사진을 찍는 이벤트 발생 시, 다양한 아이의 사진을 일일이 서로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진을 한데 모아서 보는 것이 어렵게 된다. 또한 출처가 제각각이므로 사진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족 구성원이 각각 찍은 사진들을 특정한 공간에 모아 간편하게 정리하고, 가족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모바일 앨범을 제작하는데 최적화된 UI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small-scaled family form is making a great influence on sharing pictures of their children with family as well. As parents are usually taking pictures of their children with their smart-phones, the form of sharing pictures with families through SNS or text messages or uploading pictur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살펴본 사례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족들이 특정한 공간 안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의 행태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들이다. 모바일 앨범이라는 특정 공간에서 가족 간의 사진 공유 및 댓글 기능을 통해 동질감과 공감대 형성의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서로의 유대감을 높여줄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가족들이 가족 간의 대면 접촉을 통한 커뮤니게이션 이외에 이동통신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변화의 시대에 맞춰 가족관계를 유지하고 나름의 집단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이기도 하는 점을 김종길, 박수호(2010)의 “디지털시대의 ‘가족혁명’:신화인가 현실인가?”에서 언급하고있다[3].
  • 스마트폰 이용 행태에 따른 연구사례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검토하였다. 먼저 스마트 폰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행태에 대한 연구 사례이다. 마케팅인사이트가 스마트폰 보유자 3만8173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이용 형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보유자의 절반은 주 3회 이상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해서 사진을 촬영한다고 답했고, 무엇을 주로 찍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가족사진을 촬영한다가 43%, 본인(셀카)39% 등 순이었다[2].
  • 사용자 조사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자녀의 사진을 촬영한 후 관리하는 방법 및 부부를 비롯한 다른 가족들과 사진을 공유하는 방법, 백일이나 돌과 같은 특정 이벤트가 있을 때 찍은 사진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적 사항은 [표 3]와 같다.
  • 을 수행하거나 특정 사진을 검색하는데 중심을 두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4].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진과 함께 제공되는 EXIF2[5]와 같은 부가정보에 기반 한 클러스터링 방법 외에 사진관리 기능을 그룹 사진으로 확장하여 사용자의 사진 관리상 요구 충족을 위한 클러스터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족 구성원이 제각기 찍은 사진들을 특정한 공간에 모아 간편하게 정리 할 수 있고 가족이 직접 참여하여 모바일 앨범을 제작할 수 있는 가족 공동 관리형 사진 공유 모바일 앱 UI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촬영과 공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촬영과 공유가 급격히 늘어나고는 있지만 문자 메시지나 SNS를 통해 사진을 주고받을 경우 백일이나 돌잔치처럼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다른 각도나 시선에서 찍은 다양한 아이의 사진을 일일이 서로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본인이 찍은 아이 사진 외에 아이 관련 사진을 모아서 보는 것이 어렵게 된다.또한 사진의 출처가 제각각이므로 사진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12년까지 4인 가구 비율이 얼마나 감소하였는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12년까지 13년 동안 4인 가구의 비율이 38.6%에서 35.3%로 감소했으며,노인이 없는 가구는 같은 기간 85.6%에서 70.
과거와 현재의 자녀의 사진을 가족들과 공유하는 행태는 어떻게 다른가? 이는 점차 가구가 소규모화 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주며,이러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자녀의 사진을 가족들과 공유하는 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예전에는 자녀의 사진을 인화하여 공유하거나 가족들이 한데 둘러 앉아 앨범을 함께 보는 형태의 공유가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SNS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진을 공유하거나 카카오 스토리와 같은 모바일 커뮤니티 개념의 공간에 자녀의 사진을 올려 공유하는 행태가 두드러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17597 

  2. http://www.etnews.com/news/device/device/2810484_1479.html 

  3. 김종길, 박수호, "디지털시대의 '가족혁명':신화인가 현실인가?", 한국사회이론학회, pp.143-174, 2010. 

  4. 장철진, 그룹 사용자를 위한 대용량 디지털 사진관리 방법론, 부산대학교, 2010. 

  5. Japan 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dustries Assoc. Digital still camera image le format standard (EXIF) version 2.2, 2002. 

  6. 최재용, 원지섭, 이수안, 김진호, "스마트폰에서 계층 모델 기반의 사진 자동 분류 및 사진 탐색기", 한국정보과학회, 제18권, 제9호, pp.647-653, 2012. 

  7. 김원 외 7인, 2011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8. 최두진, 정부만, 2011년 정보격차 지수 및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9. 정승호, 윤정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UI 디자인프로젝트, 정보문화사, 2011. 

  10. M. McPherson, L. Smith-Lovin, and J.M. Cook, "Birds of a Feather: Homophily in Social Networks,"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7, pp.415-433, 2001. 

  11. 전범수, "SNS 자기 노출 집단별 동질성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