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애니메이션 "The Employment 고용" 에서 관찰되는 역의인화 캐릭터에 관한 연구 Reserch on Adverse Anthropomorphic Characters that Observed in Short Animation "The Employment"원문보기
의인화는 시각커뮤니케이션 비롯한 여러 문화콘텐츠에 사용되는 매우 흔한 표현기법 중 하나이며 특히 아동용 콘텐츠는 거의 대부분 의인화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의인화는 시 문학을 비롯한 다른 여러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함축된 언어로 이미지와 내용을 전달하는 시의 의인화와 역의인화 사례를 분석해보면 의인화 요소 가운데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 사이에 대등한 작용과 역작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개념과 요소를 재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역의인화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그 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역의인화 기법으로 소통하는 여러 양질의 사례 가운데 단편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의 캐릭터 분석은 향후 시각문화콘텐츠 분야의 역의인화 기법에 대한 학문적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의인화는 시각커뮤니케이션 비롯한 여러 문화콘텐츠에 사용되는 매우 흔한 표현기법 중 하나이며 특히 아동용 콘텐츠는 거의 대부분 의인화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의인화는 시 문학을 비롯한 다른 여러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함축된 언어로 이미지와 내용을 전달하는 시의 의인화와 역의인화 사례를 분석해보면 의인화 요소 가운데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 사이에 대등한 작용과 역작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개념과 요소를 재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역의인화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그 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역의인화 기법으로 소통하는 여러 양질의 사례 가운데 단편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의 캐릭터 분석은 향후 시각문화콘텐츠 분야의 역의인화 기법에 대한 학문적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It is one of the representation technique very common to be used, such as visual communication, a variety of cultural content, anthropomorphic, is dependent on the anthropomorphic approach most content for children in particular. In addition, personification can see a variety of cases in the field o...
It is one of the representation technique very common to be used, such as visual communication, a variety of cultural content, anthropomorphic, is dependent on the anthropomorphic approach most content for children in particular. In addition, personification can see a variety of ca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 of many other operations, including literature and poetry. By analyzing the case of reverse personification and anthropomorphic when transmitting content and image of the language that was meant, of anthropomorphic elements, which can be reverse action and an equal effect between those non-human and human it is possible to confirm that. Therefore, in this paper, we redefine the concept and elements of anthropomorphic, it defines the concept of anthropomorphic station on the basis of this, and were analyzed for the case. In addition, among the cases of good quality that communicate with anthropomorphic approach the station, the character analysis short animation of "The Employment employment", be used as academic materials of anthropomorphic approach the station of visual culture content areas of future possible.
It is one of the representation technique very common to be used, such as visual communication, a variety of cultural content, anthropomorphic, is dependent on the anthropomorphic approach most content for children in particular. In addition, personification can see a variety of ca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 of many other operations, including literature and poetry. By analyzing the case of reverse personification and anthropomorphic when transmitting content and image of the language that was meant, of anthropomorphic elements, which can be reverse action and an equal effect between those non-human and human it is possible to confirm that. Therefore, in this paper, we redefine the concept and elements of anthropomorphic, it defines the concept of anthropomorphic station on the basis of this, and were analyzed for the case. In addition, among the cases of good quality that communicate with anthropomorphic approach the station, the character analysis short animation of "The Employment employment", be used as academic materials of anthropomorphic approach the station of visual culture content areas of future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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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의 형질을 사람으로 간주하고 사람의 특징을 브랜드에 불어넣은 것이라 설명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관찰되는 사물이나 동물의 의인화는 그 효과를 강력하게 발휘하며 엄청난 사례를 볼 수 있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이외의 의인화적 표현에 관한 내용을 주로 서술하고자 한다. 시각분야 외의 다양한 장르에서도 의인화 기법은 활용되며 연구되어왔으며 일찍이 마케팅 분야에서는 의인화적 표현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영숙 외[2]및 장은주, 박광배[3]등의 의인화 캐릭터 분류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선행논문들의 경우 시각커뮤니케이션 혹은 미디어 콘텐츠가 아닌 공학계열, 즉 타 연구 분야의 연구실적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인식오류를 정정할 수 있도록 인간과 인간 이외의 요소인 사물과 동식물, 3가지 이형동질에 동인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의인화와 역의인화의 연구모형을 정리하자 한다. 또한 연구모형에 따른 사례 애니메이션의 역의인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의인화적 표현의 요소에 대해 정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수의 광고 및 페스티벌 수상작들의 사례를 찾아보면 역의인화 기법을 활용한 작품들이 대중에게 좋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시각적 측면에서 역 의인화적 표현에 대한 정의와 사례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역의인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 의인화적 표현에 대한 이론적 연구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인식오류를 정정할 수 있도록 인간과 인간 이외의 요소인 사물과 동식물, 3가지 이형동질에 동인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의인화와 역의인화의 연구모형을 정리하자 한다. 또한 연구모형에 따른 사례 애니메이션의 역의인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의인화적 표현의 요소에 대해 정의한다.
이에 의인화 캐릭터 분류에 관한 선행논문들을 살펴보면 역 의인화에 대한 개념을 간과하고 있거나 적절치 않은 분류법으로 오인하여 설명하고 있는 사례를 확인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연구내용[1]을 살펴보면 분류되지 않은 의인화 동물캐릭터를 의인화 정도에 따라 인간형 또는 동물형 의인화 캐릭터로 구분하였으며 검색하고자 하는 동물과 DB의 동물들 간의 거리와 의인화 동물의 정서표현행위의 3가지 개념으로 분류 또는 정렬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의인화의 정도와 비언어적 행위 분류에 근거한 의인화 분류에 있어 지극히 시각적 형태에 치중한 연구결과의 양상을 보인다.
영화에서는 역의인화 기법을 이용하여 인간이 가진 한계 이상의 것을 비인간 대상의 능력에서 빌려온다. 인간 신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몬스터 캐릭터, 예를 들어 배트맨[그림 17]이나 스파이더맨[그림 18]등의 역의인화 캐릭터는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박쥐나 거미의 비행능력, 이동능력, 청력, 근력 등을 빌려 초인간적 힘을 발휘한다.
특히 역의인화의 경우, 사례에 비해 개념적 정의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었으며 의인화 관련연구의 접근 방식에 따라 분류에 관한 오류를 범할 수도 있는 것이 학문적 현실이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의인화에 관한 기존연구를 토대로 역의인화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규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강한 역의인화 기법을 활용한 사례의 단편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 ”에서 관찰되는 역의인화 캐릭터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보다도 대중적으로 그 활용범위가 넓은 의인화 및 역의인화 기법에 대한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점의 의의를 둔다.
성능/효과
이 논란은 의식의 경험 지표들(empiricalmarkers)에 대한 연구자들 사이에 동의가 없기 때문에 생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의인화의 동인에 관한 의인화를 구성하는 동인의 3가지 요소로써 사람, 사물, 동식물로 정의하고 이 세 가지 요소간의 동인의 구성[그림 6]을 살펴보면 요소간의 작용과 역작용이 동일하게 성립 가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인간의 구성요소와 결부되어 소통하는 구성을 의인화와 본 논문에서 정의하고자 하는 역 의인화라 칭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경우 의인화와 역의인화를 규정지을 수 있는 주체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단정 지을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며 이는 내러티브의 분석 가운데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역의인화에 관한 연구는 매체의 형식 혹은 스토리텔링의 관점으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보다도 대중적으로 그 활용범위가 넓은 의인화 및 역의인화 기법에 대한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점의 의의를 둔다. 또한 역의인화 기법은 장기간 노출된 의인화 기법에 노출되어 더 이상 소구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대중에게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역의인화의 개념적 정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분석하는 “TheEmployment고용 ”외의 다른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살펴보면 한 가지 캐릭터로 하나의 내러티브에서 의인화와 역의인화를 동시에 보여주는 사례를 발견하게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편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간중심적인 사회 속에서 인간의 가치가 소멸되어가는 아이러니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설득력 있는 이미지와 내용전달을 필요로 하는 단편애니메이션은 장르의 특성상 강한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이 중 의인화적 표현은 인간 중심적인 시각으로써 인간이 가지는 개념과 이미지에 인간 이외에 다른 대상에 대한 추상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이를 수월하게 또는 기호에 맞게 이해하고 표현한다.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는 어떤 이야기를 담은 작품인가?
사회 구성원들은 이전의 아날로그적 문화에 대한 향수에 목말라 하거나 급 변화에 따른 사회병폐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사회가 집단주의 구조에서 개인주의 구조로 변해가는 큰 흐름을 거스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단편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2008,7분, 아르헨티나)은 인간이 사회에 종속되어 그 가치를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서글픈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중심적인 사회 속에서 인간의 가치가 소멸되어가는 아이러니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국 문학의 의인화적 표현 중 하나인 가전체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은 무엇이 있는가?
가전체 소설은 사물이나 동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대기를 사전정체(史傳正體)형식에 맞추어 허구적으로 입전(立傳)한 소설[9]로 의인화 된 대상을 통해 풍자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소설양식이다. 술을 의인화한 임춘의 국순전[그림 4]과 종이를 의인화 한 저생전 등 이 있다. 제품디자인의 경우, 제품의 기능 이외에 심미적이거나 심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14)
이영숙,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장은주, 박광배, "의인화된 캐릭터에 대한 성인 및 아동의 변별지각과 인상형성", 한국심리학회, 1991.
S. E. Guthrie, Faces in the clouds:A new theory of religio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1993.
N, Epley. A. Waytz, and J. T. Cacioppo, "On Seeing Human: A Tree-Facter Theory of Anthropomorphism,"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114, No.4, pp.864-886, 2007.
박성완, "캐릭터디자인에 있어 의인화 표현의 동인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pp.13-21, 2003.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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