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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 애니메이션 "The Employment 고용" 에서 관찰되는 역의인화 캐릭터에 관한 연구
Reserch on Adverse Anthropomorphic Characters that Observed in Short Animation "The Employ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58 - 66  

이세정 (나사렛대학교 디자인학부 캐릭터디자인학과) ,  박영원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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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화는 시각커뮤니케이션 비롯한 여러 문화콘텐츠에 사용되는 매우 흔한 표현기법 중 하나이며 특히 아동용 콘텐츠는 거의 대부분 의인화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의인화는 시 문학을 비롯한 다른 여러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함축된 언어로 이미지와 내용을 전달하는 시의 의인화와 역의인화 사례를 분석해보면 의인화 요소 가운데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 사이에 대등한 작용과 역작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개념과 요소를 재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역의인화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그 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역의인화 기법으로 소통하는 여러 양질의 사례 가운데 단편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의 캐릭터 분석은 향후 시각문화콘텐츠 분야의 역의인화 기법에 대한 학문적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one of the representation technique very common to be used, such as visual communication, a variety of cultural content, anthropomorphic, is dependent on the anthropomorphic approach most content for children in particular. In addition, personification can see a variety of cases in the fiel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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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의 형질을 사람으로 간주하고 사람의 특징을 브랜드에 불어넣은 것이라 설명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관찰되는 사물이나 동물의 의인화는 그 효과를 강력하게 발휘하며 엄청난 사례를 볼 수 있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이외의 의인화적 표현에 관한 내용을 주로 서술하고자 한다. 시각분야 외의 다양한 장르에서도 의인화 기법은 활용되며 연구되어왔으며 일찍이 마케팅 분야에서는 의인화적 표현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 또한 이영숙 외[2]및 장은주, 박광배[3]등의 의인화 캐릭터 분류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선행논문들의 경우 시각커뮤니케이션 혹은 미디어 콘텐츠가 아닌 공학계열, 즉 타 연구 분야의 연구실적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에 대한 인식오류를 정정할 수 있도록 인간과 인간 이외의 요소인 사물과 동식물, 3가지 이형동질에 동인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의인화와 역의인화의 연구모형을 정리하자 한다. 또한 연구모형에 따른 사례 애니메이션의 역의인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의인화적 표현의 요소에 대해 정의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수의 광고 및 페스티벌 수상작들의 사례를 찾아보면 역의인화 기법을 활용한 작품들이 대중에게 좋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시각적 측면에서 역 의인화적 표현에 대한 정의와 사례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역의인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 의인화적 표현에 대한 이론적 연구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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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편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간중심적인 사회 속에서 인간의 가치가 소멸되어가는 아이러니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설득력 있는 이미지와 내용전달을 필요로 하는 단편애니메이션은 장르의 특성상 강한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이 중 의인화적 표현은 인간 중심적인 시각으로써 인간이 가지는 개념과 이미지에 인간 이외에 다른 대상에 대한 추상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이를 수월하게 또는 기호에 맞게 이해하고 표현한다.
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는 어떤 이야기를 담은 작품인가? 사회 구성원들은 이전의 아날로그적 문화에 대한 향수에 목말라 하거나 급 변화에 따른 사회병폐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사회가 집단주의 구조에서 개인주의 구조로 변해가는 큰 흐름을 거스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단편애니메이션 “TheEmployment고용”(2008,7분, 아르헨티나)은 인간이 사회에 종속되어 그 가치를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서글픈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중심적인 사회 속에서 인간의 가치가 소멸되어가는 아이러니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국 문학의 의인화적 표현 중 하나인 가전체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은 무엇이 있는가? 가전체 소설은 사물이나 동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대기를 사전정체(史傳正體)형식에 맞추어 허구적으로 입전(立傳)한 소설[9]로 의인화 된 대상을 통해 풍자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소설양식이다. 술을 의인화한 임춘의 국순전[그림 4]과 종이를 의인화 한 저생전 등 이 있다. 제품디자인의 경우, 제품의 기능 이외에 심미적이거나 심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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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영숙,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2. 이영숙 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의인화된 동물캐릭터의 표현-미국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126 2010. 

  3. 장은주, 박광배, "의인화된 캐릭터에 대한 성인 및 아동의 변별지각과 인상형성", 한국심리학회, 1991. 

  4. S. E. Guthrie, Faces in the clouds:A new theory of religio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1993. 

  5. N, Epley. A. Waytz, and J. T. Cacioppo, "On Seeing Human: A Tree-Facter Theory of Anthropomorphism,"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114, No.4, pp.864-886, 2007. 

  6. 박성완, "캐릭터디자인에 있어 의인화 표현의 동인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pp.13-21, 2003. 

  7.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6, 1997. 

  8. 두산백과 

  9.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10. 이문재, "환대와 지구적 상상력-2000년대 다문화주의 시를 중심으로-", 인문언어, 제12권, 제2호, pp.219-253, 2010. 

  11. 이문재, "환대와 지구적 상상력-2000년대 다문화주의 시를 중심으로-", 인문언어, 제12권, 제2호, p.56. 2010. 

  12. 김운한, 심성욱, "TV광고에서의 브랜드캐릭터 유형분석:네러티브와 의인화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7권, 제3호, pp.5-31, 2009. 

  13. [네이버 지식백과]사군자[四君子](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4. [네이버 지식백과]십이지신[十二支神](고고학사전, 2001.12, 국립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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