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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콘텐츠로서의 한국프로야구 가치분석
An Analysis on the Value of Korea Professional Baseball as TV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379 - 388  

정지규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시청률을 활용하여, TV콘텐츠로서 한국프로야구의 위상이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른 장르의 TV콘텐츠에 대한 한국프로야구의 상대적인 위상을 시청률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2010년도 케이블TV채널 전체의 시청률에 대해 분당 시청률을 확보해 분석하였으며, 케이블 TV의 장르별, 채널별 시청률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11개 장르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장르는 드라마였으며, 예능, 영화, 어린이, 뉴스/보도, 스포츠, 음악 등의 순이었다.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채널들은 드라마와 예능 채널들로 장르나 채널 수준에서 스포츠는 높은 순위를 기록하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프로야구를 중계하는 시간대만을 별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장르와 채널 수준 모두에서 한국프로야구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즉, 케이블TV 해당 시간대에서 한국프로야구가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status of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as TV contents utilizing rating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Korea professional baseball's relative status to other genres though ratings is investigated. For this study, ratings per minute for the whole cable TV channel viewer ra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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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논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즉, 통계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프로야구의 TV콘텐츠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장르와 채널의 TV콘텐츠들과 시청률을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른 TV콘텐츠들과 비교해 볼 때, 한국프로야구의 위상이 어떠한지를 시청률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조사 대상인 케이블 TV채널의 장르별, 채널별 일반적인 시청률 현황에 대해 분석해 보았으며, 그 다음으로 스포츠전문 케이블TV채널에서 한국프로야구를 중계했을 때의 시청률을 분석해 보았고, 마지막으로 스포츠전문 케이블TV 채널 내에서의 한국프로야구 콘텐츠의 가치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다.
  •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얻게 된 학문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국프로야구가 국내케이블TV 채널에서 다른 장르 및 다른 스포츠 콘텐츠와 비교할 때 위상이 높다는 점을 시청률 관점에서 확인하였다. TV콘텐츠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시청자들의 시청선호도에 대해 서베이를 통해 주로 확인하였다[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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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프로야구는 언제 첫 출범 하였는가? 한국프로야구는 1982년 출범 이후 꾸준한 관중증가를 기록하며 국내 프로스포츠시장을 선도해왔다. 2000년대 초반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메이저리그 야구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콘텐츠의 유입으로 일시적인 하향세를 기록하기도 하였으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집중 투자한 결과, 프로야구 전반의 수준이 향상되면서 2008년 베이징올림픽 우승, 2009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준우승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프로스포츠에 있어서 미디어는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그러나 미디어 관점에서 스포츠를 분석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또 필요한 영역이다. 왜냐하면, 한국 프로야구를 비롯해 프로스포츠가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된 데에는 미디어를 통한 저변 확대가 큰 역할을 하였고, 미디어를 통한 매출은 프로스포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입원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16]. 한국프로야구는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데, 일차적수입원인 지상파 및 케이블 TV중계권은 2011년 기준, 총 160억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인터넷이나 IP-TV 등 이차적인 중계수익을 포함하면, 총 중계권료 수익은 2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17].
TV콘텐츠의 위상과 가치를 단순 선호도나 노출 빈도로 평가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한국프로야구라는 TV콘텐츠의 위상과 가치를 단순 선호도나 노출 빈도를 통해서만 평가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노출 빈도나 선호도는 특정 시점에서의 현상을 기술할 수 있으나, 일정 기간 동안에 나타나는 지속적인 현상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 TV콘텐츠가 일정한 기간 동안 다른 TV콘텐츠들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함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논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즉, 통계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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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KBO홍보팀, 한국프로야구연감, 한국야구위원회, 2013 

  2. http://www.trendmonitor.co.kr 

  3. 이기호, 케이블채널 스포츠3사의 시청률 비교분석:KBSN SPORTS, MBC ESPN, SBS SPORTS의 프로야구 중계방송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 김용만,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및 효과 평가 기준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30권, 제3호, pp.365-374, 2001. 

  5. 홍진배, "스포츠 팬이 프로 스포츠 팀에 인식하고 있는 신뢰도와 몰입도가 기업 스폰서쉽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83-98, 2008. 

  6. 백승태, 조광민, 이광용, "프로야구 관중의 경기관람결정 요인과 재관람 의사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27-138, 2005. 

  7. 신충식, 이승철, "프로야구 팬의 관여도와 팀동일시, 재관람의도 및 라이센싱제품 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67-183, 2006. 

  8. 홍석표, 손승범, "프로야구 관람 소비자의 팀 충성도 발달과정 모형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6호, pp.83-96, 2010. 

  9. 김홍설, "프로스포츠 관람만족 및 관람몰입이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pp.216-223, 2008. 

  10. 장진수, "프로야구 선수계약에 관한 연구", 스포츠와 법, 제8권, pp.283-324, 2006. 

  11. 장재옥, "프로야구 선수계약에서의 불공정성 문제", 스포츠와 법, 제10권, 제3호, pp.381-411, 2007. 

  12. 최경호, "세이버 메트릭스 소개 및 통계적 측면의 한국프로야구 기록 분석", 사회과학론집, 제25권, 제1호, pp.129-139, 2009. 

  13. 임수원, 이근모, "영,호남팀 프로야구경기가 지역감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6권, 제1호, pp.73-92, 2003. 

  14. 김지선, 이근모, "한국프로야구 선수협회 활동의 마르크스주의적 이해",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99-216, 2011 

  15. 최영환, "2008 베이징올림픽 시청률의 시청자 프로파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9권, 제1호, pp3.07-318, 2010. 

  16. H. A. Solberg, "The auctioning of TV sports righ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Finance, Vol.11, 2006. 

  17. 이상인, 스포츠방송환경과 방송중계권의 변화분석 및 미래 전망,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8. 김현운, 프로야구 관람객의 관람동기와 확장제품 구매결정요인 및 구매태도와의 관계,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9. http://www.olympic.org/ 

  20. 홍유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스포츠 중계권 갈등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1. R. Fort, Sports Economics, Saddle River, NJ:Pearson Prentice Hall, 2006. 

  22. 박보현, "2006년도 지상파TV 스포츠 중계방송 프로그램 편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204-212, 2008. 

  23. 박원기, 김수영, "시청률 예측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6호, pp.61-81, 2000. 

  24. 이동연, 지상파TV와 케이블TV의 미디어믹스를 통한 광고집행 효과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5. 원형중, 신규리, "TV 스포츠수용자의 감각추구성과 스포츠 관여도가 시청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55-371, 2005. 

  26. 이철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PPL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시청량, 선호 장르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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