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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379 - 388
정지규 (서울대학교)
본 연구는 시청률을 활용하여, TV콘텐츠로서 한국프로야구의 위상이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른 장르의 TV콘텐츠에 대한 한국프로야구의 상대적인 위상을 시청률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2010년도 케이블TV채널 전체의 시청률에 대해 분당 시청률을 확보해 분석하였으며, 케이블 TV의 장르별, 채널별 시청률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11개 장르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장르는 드라마였으며, 예능, 영화, 어린이, 뉴스/보도, 스포츠, 음악 등의 순이었다.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채널들은 드라마와 예능 채널들로 장르나 채널 수준에서 스포츠는 높은 순위를 기록하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프로야구를 중계하는 시간대만을 별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장르와 채널 수준 모두에서 한국프로야구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즉, 케이블TV 해당 시간대에서 한국프로야구가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status of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as TV contents utilizing rating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Korea professional baseball's relative status to other genres though ratings is investigated. For this study, ratings per minute for the whole cable TV channel viewer ra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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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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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야구는 언제 첫 출범 하였는가? | 한국프로야구는 1982년 출범 이후 꾸준한 관중증가를 기록하며 국내 프로스포츠시장을 선도해왔다. 2000년대 초반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메이저리그 야구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콘텐츠의 유입으로 일시적인 하향세를 기록하기도 하였으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집중 투자한 결과, 프로야구 전반의 수준이 향상되면서 2008년 베이징올림픽 우승, 2009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준우승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 |
프로스포츠에 있어서 미디어는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 그러나 미디어 관점에서 스포츠를 분석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또 필요한 영역이다. 왜냐하면, 한국 프로야구를 비롯해 프로스포츠가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된 데에는 미디어를 통한 저변 확대가 큰 역할을 하였고, 미디어를 통한 매출은 프로스포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입원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16]. 한국프로야구는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데, 일차적수입원인 지상파 및 케이블 TV중계권은 2011년 기준, 총 160억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인터넷이나 IP-TV 등 이차적인 중계수익을 포함하면, 총 중계권료 수익은 2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17]. | |
TV콘텐츠의 위상과 가치를 단순 선호도나 노출 빈도로 평가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한국프로야구라는 TV콘텐츠의 위상과 가치를 단순 선호도나 노출 빈도를 통해서만 평가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노출 빈도나 선호도는 특정 시점에서의 현상을 기술할 수 있으나, 일정 기간 동안에 나타나는 지속적인 현상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 TV콘텐츠가 일정한 기간 동안 다른 TV콘텐츠들에 비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함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논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즉, 통계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
KBO홍보팀, 한국프로야구연감, 한국야구위원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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