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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 및 적용: 예비 기독영어교사의 전공봉사학습 사례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glish Bible Study Materials: A Case of Pre-Service Christian English Teachers' Servic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480 - 490  

최윤희 (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 ,  이성희 (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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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 기독영어교사들이 전공봉사학습의 일환으로 서울 소재 두 교회의 주일학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영어성경학습 교재를 실제 교육상황에 적용해 본 후, 예비 영어교사들의 교재개발 과정에 대한 인식과 주일학교 교사들의 교재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 과정이 단계별로 기술되어 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예비 영어교사들과 주일학교 교사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녹음하여 전사하였고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영어교사들의 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 경험을 통한 전공봉사학습이 전공 전문성 향상은 물론 교회를 돕는 보람과 만족감을 갖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경학습 교재 내에서 성경교육과 영어교육 목표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은 예비 영어교사들과 교재를 사용해 본 주일학교 교사들 모두에게 어려운 점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주일학교 교사들은 교재 내의 학습활동들의 연계가 자연스럽지 못한 점을 한계로 인식하였으나, 교재의 소재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findings from investigations into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glish bible study materials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wo local churches in Seoul, Korea. Six pre-service Christian English teachers have participated in the development of the materials. After the app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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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은 교재의 분량 및 구성단계 등을 정하고 그에 알맞은 내용을 교재에 배치하였다. 6주차에는 교수들이 만들어진 영어성경 교재의 1차 시안을 검토하였고, 교재의 오류와 수정 및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7주차에는 학생들이 영어 성경학습 교재의 1차 시안을 수정 및 보완하고, 교재의 디자인과 틀을 통일시키는 작업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기독영어교사들이 전공봉사학습의 일환으로, 지도교수들의 지도하에, 교회 주일학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성경학습 교재를 개발하여 실제 교육상황에 적용했다. 그 후, 예비 영어교사들과 주일학교 교사들의 교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봄으로써, 향후 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교재를 교육현장에 적용해 본 주일학교 교사들은 교재의 소재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성경교육과 영어교육, 그리고 인성교육 간의 통일감과 학습활동 연계의 자연스러움 측면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움을 나타냈다.
  • 또한, 성경외의 다른 내용으로 교재를 개발한 사례를 연구한 논문[5]은 있으나, 영어성경교재를 개발 한 사례연구는 보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한 대학의 예비 기독영어교사들이 주일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성경학습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이러한 교재 개발 및 적용에 참여한 예비 기독 교사들과 개발 된 교재를 사용해서 가르쳐 본 교회주일학교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영어성경학습에 알맞은 교재는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관해 제언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한 예로 예비 기독영어교사의 지역사회 전공 봉사 활동 (community-based service learning)에 대한 연구[8]를 들 수 있다. 이 연구는 영어교육과 재학생인 예비기독영어교사들이 한 지역사회센터에서 중, 고등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교재를 제작하는 과정과, 고등학생의 신분으로 지역사회 초, 중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봉사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 교사들에게 그 교재를 제공하여 영어교육 봉사활동이 효율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의 분석을 위해 참여한 고등학생 교사들에게 본 교재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 하였고, 그 교재를 제작한 예비 기독영어교사들을 심층 인터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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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교회 내 영어 예배 및 성경학습에서 대부분 학습 교재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한국 교회 내 영어 예배 및 성경학습에서는 대부분 외국의 성경학습 교재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외국에서 유학하거나 생활하고 왔던 목회자들이 외국의 교재를 부분적으로 발췌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몇몇 사설 영어교재 출판사 및 교육기관에서 성경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 학습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였으나, 과연 이러한 교재들이 기독교적 관점에서 성경학습에 효과가 있는 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7].
영어성경학습 교재의 각 주의 주제의 구성은? 각 주의 주제는 아래 [표 4]에 나타나있듯이, 중학생 들의 관심 및 흥미와 관련이 있는 뒷담화(gossip), 감정 (emotion), 관계(relationship), 학업(school work)으로 구성되었다. 각 단원의 첫 페이지는 학습목표, 기도, 찬 송으로 구성되었고, 성경 본문을 배우기 전 읽기 전 활동(Before You Read)으로는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 동영상 시청이나, 간단한 브레인스토밍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본문 읽기 부분(Weekly Bible Verses)에서는 주제에 맞는 성경 본문을 영어 그대로 제시하고 바로 옆에는 중학생들에게 어려운 영어 단어및 숙어의 의미를 제시하였다.
영어성경학습에 알맞은 교재를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연구에 대한 연구문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 과정 및 교재의 구성은 어떠한가? 2. 영어성경학습 교재 개발 경험에 대한 예비 기독영어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영어성경학습 교재를 직접 사용한 주일학교 교사 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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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병선, 이성희, "어린이 영어예배의 영어 교육적 고찰", 기독교와 어문학, 제10권, 제1호, pp.173-190, 2013. 

  2. 김상경. "기독교 여대생의 영어재능기부: 영어예배 보조교사로서의 봉사학습연구", 기독교교육정보, 제33권, pp.205-234, 2012. 

  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톡톡톡-21기도 프로젝트, 대한예수교장로회 출판사업국, 2013. 

  4. 민경배, 신명호, 류태호. 곽선혜, "국내 대학 e-러닝의 운영 특징 및 수강자 요구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29-39, 2013. 

  5. 설연경, "문화예술활동 기반 교육개발 사례에서 미적경험이 주는 교육적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517-526, 2013. 

  6. 신동일, 김나희, "성찰적 글쓰기 활동을 통한 예비영어교사의 교육적 성장 과정", 한국교원교육, 제23권, 제1호, pp.27-49, 2006. 

  7. 이성희, "영어 교재 평가의 기독교적 재조명", 기독교와 어문학, 제3권, 제1호, pp.165-182, 2006. 

  8. 이지연, 최윤희, 이성희, "예비영어교사의 지역사회 연계 전공봉사에 대한 사례 연구", 응용언어학, 제29권, 제4호, pp.315-347, 2013. 

  9. 정철, 요한복음으로 영어 끝내기, 정철영어성경학교(JEBS), 2011. 

  10. 최윤희, "해외교환학생 경험을 통한 예비기독영어교사의 기독교 세계관 및 자아정체성 형성: 교환학생의 내러티브연구", 기독교와 어문학, 제10권, 제1호, pp.115-145, 2013. 

  11. D. J. Chambers and S, Lavery. "Service-Learning: A Valuable Component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7, No.4, pp.128-137, 2012. 

  12. K. H. Ha, "Sena-English Edition," Duranno Press, Vol.7, No.5, 2013. 

  13. J. Corbin and A. Strauss,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3rd ed., Sage, 1998. 

  14. www.live.simplyyouthministry.com 

  15. www.growingkidsminist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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