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탄성파의 매질 내 이동속도 산정방법 비교
Comparison in Elastic Wave Propagation Velocity Evalua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5, 2014년, pp.31 - 37  

김태식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탄성파는 지반 및 지반환경 관련 과업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왔다. 일반적으로는 현장에서 탄성파 탐사를 수행하여 시추조사와 더불어 지반의 물성값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하공동의 위치파악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환경복원이 필요한 버려진 부지에 매립된 유류 저장시설의 위치 파악 등 지반환경공학과 관련하여서도 탄성파의 활용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반의 미소변형률 구간에서의 지반 거동 분석에도 탄성파를 활용하고 있다. 탄성파의 매질 내 이동속도가 주요 인자로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산정할 수 있다. 시간 영역에서의 탄성파의 이동속도 평가방법은 동일 위상을 갖는 특정한 점들의 시간차이를 분석하는 방법, 상호상관법을 활용한 방법으로 나뉠 수 있다. 주파수 영역에서의 탄성파의 이동속도는 진원과 수신점에서의 입력 파형과 수신파형의 위상 차이를 분석하여 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카고 지역에서 채취한 불교란 빙하퇴적 점성토 시료에 벤더 엘리먼트를 이용한 탄성파 시험을 실시, 동일한 탄성파에 대해 여러 가지 산정 방법을 적용하여 탄성파의 이동속도를 분석하였다. 시간영역에서 탄성파의 이동속도를 분석한 결과 데이터로거표본화 주파수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호에 포함되어있는 노이즈 및 수신파형의 요철 특성으로 인하여 같은 위상을 갖는 점을 정확히 찾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상호상관법으로 분석한 경우도 입력 파형과 수신파형의 주기의 차이로 인해 탄성파의 정확한 이동속도를 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주파수 영역에서의 이동속도 산정의 경우 영채우기를 통해 주파수 분해능을 개선시킬 수 있어 데이터로거의 표본화 주파수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과도파 사용으로 인한 지배주파수가 유일 값이 아닌 범위로 나타나는 단점이 있었으나, 지배주파수 범위 내의 탄성파의 이동속도의 범위는 시간 영역에서 산정한 값보다 정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itu investigations and laboratory tests using elastic wave have become popular in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Propagation velocity of elastic wave is the key index to evaluate the ground characteristics. To evaluate this, various methods were used in both time domain and fre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Fig. 3에 나타난 입력 파형과 수신 파형에 대해 상호상관법으로 전단탄성파의 이동시간을 분석하였다. Fig.
  •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시료의 상단과 하단부에 벤더 엘리먼트를 설치하여, 횡방향으로 진동하는 전단 탄성파가 수직 방향으로 전달되게끔 구성하였다. GDS Instruments에서 제작한 파형 생성기(Function generator) 및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여 전단 탄성파의 전달 특성을 분석하였다.
  • 0 ms까지 기록하였을때 수신된 파형을 충분히 기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이즈의 감소를 위해 20회의 반복 시험을 통해 누적시킨 수신 파형을 분석하였다.
  • 하나의 주파수를 갖는 파형을 입력파로 사용하더라도 다양한 주파수를 갖는 여러 파형이 수신될 수 있다. 따라서 위상 차이를 평가하여 전단탄성파의 이동속도를 산정하기 위해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간 영역에서 Peak를 중심으로 윈도윙(Windowing)을 수행하여 Peak 이후의 전단탄성파의 이동속도 산정과 관계없는 파형들을 제거한 후,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ation, FFT)을 통해 주파수 영역으로의 변환하였다.
  • 본 시험을 위해 CKC 삼축압축 시험기(Chan, 1981)를 개량하여 벤더 엘리먼트(Bender elements)를 설치하였다. 벤더 엘리먼트는 피에조세라믹 소자를 사용 전기에너지를 기계적 움직임으로 변환하여 전단 탄성파를 생성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의 역변환도 가능하다.
  • 8(a)는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 후의 입력 파형과 수신 파형의 지배주파수(Dominant frequency)를 나타내며 Y축의 값은 푸리에 함수값의 절대값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Fig. 3(a)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시간 영역에서 2 kHz의 주파수를 갖는 입력 파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Fig.
  •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시험 결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탄성파의 이동속도를 분석하여 각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시카고 지역에서 채취한 불교란 블록 빙하 퇴적토(Glacial tills)를 시료로 사용하였으며, CKC 삼축압축 시험기에 벤더 엘리먼트(Shirley & Hampton, 1978)를 설치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 시간 영역에서 전단 탄성파의 매질 내 이동속도는 입력 파형과 수신 파형에서 같은 위상을 갖는 특정 두 점을 지정하고, 그 두 점 사이의 시간 간격을 측정하여 평가한다. 사인파에 있어서 쉽게 인지가 가능한 위상은 파형이 첫 시작하는 점(First rise)과 마루(Peak)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력파와 수신파 각각의 First rise와 Peak 점들 사이의 시간 간격을 평가하여 전단 탄성파의 이동시간을 산정하였다. Fig.
  • 따라서 위상 차이를 평가하여 전단탄성파의 이동속도를 산정하기 위해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간 영역에서 Peak를 중심으로 윈도윙(Windowing)을 수행하여 Peak 이후의 전단탄성파의 이동속도 산정과 관계없는 파형들을 제거한 후,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ation, FFT)을 통해 주파수 영역으로의 변환하였다.
  • 시간 영역에서 전단 탄성파의 매질 내 이동속도는 입력 파형과 수신 파형에서 같은 위상을 갖는 특정 두 점을 지정하고, 그 두 점 사이의 시간 간격을 측정하여 평가한다. 사인파에 있어서 쉽게 인지가 가능한 위상은 파형이 첫 시작하는 점(First rise)과 마루(Peak)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력파와 수신파 각각의 First rise와 Peak 점들 사이의 시간 간격을 평가하여 전단 탄성파의 이동시간을 산정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시카고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블록37 재개발 굴착 현장으로부터 채취한 불교란 블록 시료를 사용하였다. 시료는 시카고 빙하퇴적 점성토(Glacial till)로 통일분류법에 의해 CL로 분류되었으며, 시료에 대한 기본적인 물성값은 Table 1과 같다.
  • 압밀 중시편의 길이 변화는 3 μm까지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변위센서(LVD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전단 탄성파의 이동속도 산정 시 반영하였다.
  • 01 ms 간격으로 5 ms까지 측정하였으므로 N은 500이고 주파수 분해능은 200 Hz였다. 영채우기를 통해 측정점의 수 N을 500,000으로 증가시켜 주파수 분해능을 0.2 Hz까지 개선시켰다.
  • 시카고 지역에서 채취한 불교란 블록 빙하 퇴적토(Glacial tills)를 시료로 사용하였으며, CKC 삼축압축 시험기에 벤더 엘리먼트(Shirley & Hampton, 1978)를 설치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동속도의 산정방법은 시간영역에서 동일 위상의 시간차 분석과 상호상관법을 이용하였고, 주파수 영역에서는 특정주파수의 위상 차이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전단탄성파의 매질 내에서의 이동속도를 동일한 탄성파에 대해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각기 다른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시간 영역에서의 평가는 입력 파형과 같은 위상을 갖는 점을 수신 파형으로부터 찾아 두 점의 시간차이를 산정하거나 상호상관법을 이용한다. 주파수 영역에서의 탄성파의 이동속도는 진원과 수신점에서의 위상 차이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과거 연구를 살펴보면, Brignoli(1996)등은 다양한 주파수의 입력 파형을 사용하여 전달속도를 시간영역에서 분석하였다.
  • 압밀하였다. 현장의 응력상태에서 벤더 엘리먼트 시험을 실시하여 전단 탄성파의 이동 시간을 시간 영역(Time domain) 및 주파수 영역(Frequency domain)에서 분석하였다. 압밀 중시편의 길이 변화는 3 μm까지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변위센서(LVD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전단 탄성파의 이동속도 산정 시 반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 Fig. 1과 같이 총 길이 13 mm, 고정단 5 mm, 진동 가능한 길이 8 mm로 구성되어있으며, 1 mm의 벤더 엘리먼트가 시료에 근입되어 전단 탄성파를 전달하게끔 하였다.
  • 벤더 엘리먼트는 피에조세라믹 소자를 사용 전기에너지를 기계적 움직임으로 변환하여 전단 탄성파를 생성할 수 있으며, 기계적인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의 역변환도 가능하다. 본 시험에서는 GDS Instruments(Hook, Hampshire, U.K.)에서 제작한 벤더 엘리먼트를 사용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시카고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블록37 재개발 굴착 현장으로부터 채취한 불교란 블록 시료를 사용하였다. 시료는 시카고 빙하퇴적 점성토(Glacial till)로 통일분류법에 의해 CL로 분류되었으며, 시료에 대한 기본적인 물성값은 Table 1과 같다.
  • 불교란 블록 시료로부터 지름 72 mm, 길이 152 mm의 크기로 시편을 제작한 후 현장의 지중 응력상태로 K0 압밀하였다. 현장의 응력상태에서 벤더 엘리먼트 시험을 실시하여 전단 탄성파의 이동 시간을 시간 영역(Time domain) 및 주파수 영역(Frequency domain)에서 분석하였다.
  • 시카고 지역에서 채취한 불교란 블록 빙하 퇴적토(Glacial tills)를 시료로 사용하였으며, CKC 삼축압축 시험기에 벤더 엘리먼트(Shirley & Hampton, 1978)를 설치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 전단 탄성파는 주기 2 kHz, 진폭 14 V의 사인파(Sine wave) 를 사용하였으며, 표본화 주파수(Sampling frequency)는 105 sample/sec를 사용하였다. 신호는 5.

이론/모형

  • 시간 영역에서 상호상관법(Cross correlation)을 사용하여 전단 탄성파의 시편 내 이동시간을 계산하여 이동속도를 산정하였다. 상호상관법은 각기 다른 두 파형의 시간차이를 Eq.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환경공학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탄성파의 용도는? 일반적으로는 현장에서 탄성파 탐사를 수행하여 시추조사와 더불어 지반의 물성값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하공동의 위치파악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환경복원이 필요한 버려진 부지에 매립된 유류 저장시설의 위치 파악 등 지반환경공학과 관련하여서도 탄성파의 활용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반의 미소변형률 구간에서의 지반 거동 분석에도 탄성파를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 로거의 시간 분해능을 분석하여 추론된 결과는? 01 ms보다 더 작은 시간 분해능을 갖는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였다면 위에서 설명한 오차보다 작은 오차가 발생하였을 것이다. 시간 영역에서 전단 탄성파의 이동시간에 대한 분석은 데이터 로거의 표본화 주파수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할 수 있다.
탄성파의 이동속도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탄성파의 이동속도는 시간 영역(Time domain) 또는 주파수 영역(Frequency domain)에서 평가가 가능하다. 시간 영역에서의 평가는 입력 파형과 같은 위상을 갖는 점을 수신 파형으로부터 찾아 두 점의 시간차이를 산정하거나 상호상관법을 이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rignoli, E. G. M., Gotti, M. and Stokoe, K. H. (1996), Measurement of shear waves in laboratory specimens by means of piezoelectric transducers,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19, No. 4, pp. 384-397. 

  2. Burland, J. B. (1989), Ninth Laurits Bjerrum Memorial Lecture 'Small is beautiful.' The stiffness of soils at small strain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26, No. 4, pp.499-516. 

  3. Chan, C. K. (1981), An electropneumatic cyclic loading system,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4, No. 4, pp. 183-187. 

  4. Cho, W. and Finno, R. J. (2010), Stress-strain responses of block samples of compressible Chicago glacial clay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6, No. 1, pp. 178-188. 

  5. Chung, C. K. and Finno, R. J. (1992), Influence of depositional processes on the geotechnical parameters of Chicago glacial clays, Engineering Geology, Vol. 32, No. 4, pp. 225-242. 

  6. Kaarsberg, E. A. (1975), Elastic-wave velocity measurements in rocks and other materials by phase-delay methods, Geophysics, Vol. 40, No. 6, pp. 955-960. 

  7. Kim, T. (2011), Incrementally nonlinear responses of soft Chicago glacial clays, Ph.D.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 Evanston, IL. pp. 58-84. 

  8. Kim, T. and Finno, R. J. (2012), Anisotropy evolution and irrecoverable deformation in triaxial stress probe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8, No. 2, pp. 155-165. 

  9. Lee, J. and Santamarina J. C. (2004), Bender elements: performance and signal interpretation,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1, No. 9, pp. 1063-1070. 

  10. Santamarina, J. C. and Fratta, D. (1998), Introduction of discrete signals and inverse problems in civil engineering, ASCE, Reston, VA., pp. 102-105. 

  11. Shirely, D. J. and Hampton, L. D. (1978), Shear-wave measurements in laboratory sediments, Journal of Acoustic Society of America, Vol. 63, No. 2, pp. 607-6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