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seeks to offer practical suggestions for manufacturing jacket lining patterns through research on menswear brands. A researcher conducted interviews with a survey instrument targeting 12 menswear brands. To analyze the data, descriptive statistics were obtained using SPSS 18.0. The main f...
This study seeks to offer practical suggestions for manufacturing jacket lining patterns through research on menswear brands. A researcher conducted interviews with a survey instrument targeting 12 menswear brands. To analyze the data, descriptive statistics were obtained using SPSS 18.0.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lining production, most menswear brands were found to provide jacket lining patterns to their subcontractors, and pattern makers were found to design lining patterns based on their own know-how.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production of jacket lining patterns is whether linings are cut more than once during the sewing process. For suit jackets, linings are cut more than once, and for casual jackets, linings are cut once. Second, with regard to jacket production for different jacket styles, most menswear brands were found to use patterns that include seam allowance. Partial linings showed differences in terms of the methods used to sew edges and attach linings to the outer shell. Third, extra space in jacket lining patterns varied according to style. Jacket lining patterns for suit jackets and casual jackets showed differences in extra space in the following areas: the parts that cover the chest(suit jacket linings: 5.6cm, casual jacket linings: 2.4cm), the parts that cover the waist(suit jacket linings: 3.8cm, casual jacket linings: 1.3cm), hem(suit jacket linings: 2.7cm, casual jacket linings: 1.3cm), and bicep(suit jacket linings: 2.7cm, casual jacket linings: 1.1cm). However, extra space in the sleeve hems was identical for the two styles(suit jacket linings: 0.1cm, casual jacket linings: 0.1cm). Therefore, this research suggests that clothing manufacturers design linings in accordance with the jacket lining production style.
This study seeks to offer practical suggestions for manufacturing jacket lining patterns through research on menswear brands. A researcher conducted interviews with a survey instrument targeting 12 menswear brands. To analyze the data, descriptive statistics were obtained using SPSS 18.0. The main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lining production, most menswear brands were found to provide jacket lining patterns to their subcontractors, and pattern makers were found to design lining patterns based on their own know-how.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production of jacket lining patterns is whether linings are cut more than once during the sewing process. For suit jackets, linings are cut more than once, and for casual jackets, linings are cut once. Second, with regard to jacket production for different jacket styles, most menswear brands were found to use patterns that include seam allowance. Partial linings showed differences in terms of the methods used to sew edges and attach linings to the outer shell. Third, extra space in jacket lining patterns varied according to style. Jacket lining patterns for suit jackets and casual jackets showed differences in extra space in the following areas: the parts that cover the chest(suit jacket linings: 5.6cm, casual jacket linings: 2.4cm), the parts that cover the waist(suit jacket linings: 3.8cm, casual jacket linings: 1.3cm), hem(suit jacket linings: 2.7cm, casual jacket linings: 1.3cm), and bicep(suit jacket linings: 2.7cm, casual jacket linings: 1.1cm). However, extra space in the sleeve hems was identical for the two styles(suit jacket linings: 0.1cm, casual jacket linings: 0.1cm). Therefore, this research suggests that clothing manufacturers design linings in accordance with the jacket lining production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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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남성복 브랜드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안감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고,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차이점을 알아보며, 재킷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른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성복 재킷 안감 제작에 관한 남성복 브랜드의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남성복 제작업체와 교육 현장에 재킷 제작에 실용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성복 브랜드의 재킷 안감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현황과 안감 패턴 설계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을 조사하여, 재킷 안감 패턴 설계와 제작에 관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로 도출된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남성복 브랜드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안감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고,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차이점을 알아보며, 재킷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른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성복 재킷 안감 제작에 관한 남성복 브랜드의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남성복 제작업체와 교육 현장에 재킷 제작에 실용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패션트렌드에 따라 어깨패드의 두께는 다양하기 때문에, 겉감 패턴 제작 시 패드두께에 따라 어깨 끝점에서 겉감 패턴의 어깨 경사도를 조절하여 겉감 패턴을 사용한다. 이 조절된 어깨패드의 두께를 안감 패턴 제작 시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았다. 조사 결과, 8개 브랜드(66.
제안 방법
남성복 재킷 안감 패턴의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겉감 패턴에서 이동하는 분량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브랜드에서 주로 생산하는 재킷 안감의 제작 스타일에 따라 응답하게 하였으며, 안감을 부분봉제 후에 다시 재단하는 수트 안감(re-cutting)에 응답한 브랜드는 7개 브랜드이며, 다시 재단하지 않고 한번 재단한 안감을 바로 사용 하는 캐주얼 안감(one-cutting)에 응답한 브랜드는 5개 브랜드이다.
다음으로 재킷 안감 패턴 제작과 관련된 사항으로 재킷의 필수 부속품인 어깨패드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표에서와 같이, 현재 남성복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어깨패드두께는 6개 브랜드(50.
예비조사기간 및 조사방법은 2013년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2개 브랜드를 전화 인터뷰와 방문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2월 23일부터 2월 7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 브랜드의 패턴담당 실무자를 직접 방문하여 사전에 준비한 설문지와 인터뷰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응답자 전원의 성별이 남자였으며, 7년에서 40년까지의 경력자였다.
(2008)은 특정한 수치를 제시하지 않고, 소매곡선을 올려주면서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분량으로 여유분을 주었다. 소매부리에서의 여유분은 모든 문헌에서 0cm로 겉감 패턴의 사이즈와 동일하게 안감 패턴을 제작하였다.
재킷의 겉감 패턴은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였으며, 겉감 패턴의 소재는 남성복 재킷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축성이 없는 울 혹은 울 혼방직물을 기준으로 하였다. 안감 소재도 신축성이 없는 합성섬유 소재로 한정하여 안감 패턴 설계 제작법을 조사하였다.
안감 패턴 둘레항목의 여유분은 문헌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겉감 패턴에서 키워서 안감 패턴을 제작하였다. 가슴둘레 여유분은 2.
조사 대상 브랜드 선정기준은 한국패션브랜드연감 2012/2013에 수록된 남성복 브랜드 중에서 2010/2011년 매출액 80억 원이 넘는 12개 브랜드를 선정하였으며, 조사 대상 브랜드의 일반적인 사항은 [Table 1]과 같다. 예비조사기간 및 조사방법은 2013년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2개 브랜드를 전화 인터뷰와 방문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2월 23일부터 2월 7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 브랜드의 패턴담당 실무자를 직접 방문하여 사전에 준비한 설문지와 인터뷰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앞허리다트가 있으며, 입술 주머니가 있는 남성복 재킷의 전형적인 디자인으로 선정하였다. 재킷의 겉감 패턴은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였으며, 겉감 패턴의 소재는 남성복 재킷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축성이 없는 울 혹은 울 혼방직물을 기준으로 하였다. 안감 소재도 신축성이 없는 합성섬유 소재로 한정하여 안감 패턴 설계 제작법을 조사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선행연구(Kim & Suh, 2007; Lee & Suh, 2008)를 참조하였다. 조사내용은 조사 대상 응답자의 일반적인 문항, 재킷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문항,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의 비교에 관한 문항, 안감 패턴 제작 시 겉감에 추가 하는 여유분량과 구체적인 이동량에 관한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림과 같이 2버튼의 너치드재킷으로 뒤중심에 트임이 있고, 두 장 소매인 디자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앞허리다트가 있으며, 입술 주머니가 있는 남성복 재킷의 전형적인 디자인으로 선정하였다. 재킷의 겉감 패턴은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였으며, 겉감 패턴의 소재는 남성복 재킷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신축성이 없는 울 혹은 울 혼방직물을 기준으로 하였다.
조사 대상 브랜드 선정기준은 한국패션브랜드연감 2012/2013에 수록된 남성복 브랜드 중에서 2010/2011년 매출액 80억 원이 넘는 12개 브랜드를 선정하였으며, 조사 대상 브랜드의 일반적인 사항은 [Table 1]과 같다. 예비조사기간 및 조사방법은 2013년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2개 브랜드를 전화 인터뷰와 방문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남성복 재킷 안감 패턴의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겉감 패턴에서 이동하는 분량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브랜드에서 주로 생산하는 재킷 안감의 제작 스타일에 따라 응답하게 하였으며, 안감을 부분봉제 후에 다시 재단하는 수트 안감(re-cutting)에 응답한 브랜드는 7개 브랜드이며, 다시 재단하지 않고 한번 재단한 안감을 바로 사용 하는 캐주얼 안감(one-cutting)에 응답한 브랜드는 5개 브랜드이다. 먼저 재킷 몸판 패턴에서 이동하는 분량의 결과는 [Table 6], [Fig.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다. 남성복 브랜드의 안감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문항과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의 안감 제작에 관한 비교에 대하여 빈도분석 및 평균의 기술적 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의 여유분과 구체적인 이동분량에 관하여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7%)에 비하여 매우 높은 수치로써, 남성복의 경우, 안감 패턴 제작이 개인이 습득한 방식에 더 의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개 브랜드(18.2%)가 회사지침과 본인의 노하우를 병행하여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킷 안감 패턴 설계 방법에 관한 조사한결과, 안감 패턴의 여유분은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가슴둘레 여유분(수트 안감: 5.6cm, 캐주얼 안감: 2.4cm), 허리둘레 여유분(수트 안감: 3.8cm, 캐주얼 안감: 1.3cm), 밑단둘레 여유분 (수트 안감: 2.7cm, 캐주얼 안감: 1.3cm), 소매통둘레 여유분(수트 안감: 2.7cm, 캐주얼 안감: 1.1cm)에서는 차이가 났으나, 소매부리 여유분(수트 안감: 0.1cm, 캐주얼 안감: 0.1cm)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라 겉감 패턴 각각의 포인트에서 안감 패턴 설계 시 이동하는 분량은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감 소매 패턴의 소매통둘레선 부위에서 이동량은 두 장 소매가 분리되는 위치에 따라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장 소매의 앞쪽 부분에서 분리되는 부위의 이동하는 분량(①, ②, ⑧)이 서로 비슷하였으며, 또한 뒤쪽에서의 소매가 분리되는 부위에서의 이동분량(③, ⑥)도 비슷한 분량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하는 분량은 수트 안감이 캐주얼 안감보다 여유분이 크므로 인해, 둘레항목의 여유분량이 되는 x축 이동량과 함께 y축 이동량 또한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재킷 제작에 관한 조사 결과, 제작하는 재킷의 스타일과는 상관없이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는 샘플작업을 위해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고 있었다. 부분 안감의 경우, 밑단의 봉제 방법은 수트 안감은 스쿠이 작업(blind hem foot)이 많은 반면, 캐주얼 안감은 말아박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조사 대상 브랜드의 안감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는 재킷 안감 패턴을 협력업체에 항상 제공하고 있었으며, 안감 패턴 설계는 패턴사가 자신의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설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감 패턴 제작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재킷 봉제 과정에서 안감에 추가적인 재단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따라 수트 안감(re-cutting)인지, 캐주얼 안감(one-cutting)인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0%)가 안감과 겉감을 따로 봉제한 후에서로 합봉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안감 패턴의 소매이즈분량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재킷 스타일과는 상관없이 안감 소매의 이즈분량은 제작하는 겉감 패턴의 소매이즈분량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분 안감의 경우, 밑단의 봉제 방법은 수트 안감은 스쿠이 작업(blind hem foot)이 많은 반면, 캐주얼 안감은 말아박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안감을 겉감에 연결하는 방법에서도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라 겉감 패턴 각각의 포인트에서 안감 패턴 설계 시 이동하는 분량은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 판에서는 암홀부위와 어깨부위를 중심으로 이동량이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으며, 소매에서의 이동분량은 몸판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킷 안감 패턴 설계 방법에 관한 조사한결과, 안감 패턴의 여유분은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가슴둘레 여유분(수트 안감: 5.
5cm 올린다고 한 것과 유사하게 안감 패턴을 제작하고 있었으며, Armstrong(2010)과 Knowles(2006)에서 소매정점을 깎아준다고 한 것과는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 안감 패턴의 기장은 몸판 패턴에서 설계와 같이 겉감 소매 패턴의 완성기장에서 겉감 패턴의 시접분량보다는 적은 분량의 시접(수트 안감, 1.6cm; 캐주얼 안감, 1.1cm)을 사용하여 설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cm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매통 둘레여유분량은 수트 안감이 2.7cm인 반면, 캐주얼 안감은 1.1cm이었으며, 소매부리여유분량은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이 모두 0.1cm로 거의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소매밑단에서 여유분량이 많으면 활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조사 대상 브랜드의 재킷 안감 패턴을 설계할 때 추가하는 수트 안감(re-cutting)과 캐주얼 안감(onecutting)의 둘레항목의 여유분을 조사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의 여유분 차이에 대하여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가슴둘레와 소매통둘레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접이 없거나 부분적으로 있는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캐주얼 재킷이 수트 재킷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는 size spec을 준수하기 위해, 협력업체에서 추가적인 작업 없이 바로 작업할 수 있게, 어느 협력업체이든 통일성을 주고, 봉제 상태를 동일하게 점검할 수 있어서, 시접에도 이즈분량이 맞춰져야 하므로, 작업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지금까지 통례상 남성복 브랜드에서는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였기 때문 등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접이 없는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는 디자인 변형이 쉬워서, 패턴 제작과 패턴수정 작업이 용이하여서, 칼라나 주머니와 같이 패턴이 작아서 시접오차가 크면 곤란한 경우 등으로 조사되었다.
안감 소매 패턴은 제작 스타일에 따라 소매에서 올리는 분량 ①과 ⑧의 x축 이동량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안감 소매 패턴의 소매통둘레선 부위에서 이동량은 두 장 소매가 분리되는 위치에 따라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었다.
0%)은말아박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감과 겉감을 연결하는 방법을 조사한 결과, 수트 재킷에서는 11개 브랜드(91.7%)가 몸판과 소매에서 각각 겉감에 합봉하여 고정시킨 후에 소매 안감을 암홀에서 연결한다고 응답하였다. 캐주얼 재킷에서는 9개 브랜드(75.
7%)가 4mm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패드의 두께는 가볍고 활동적인 것을 선호하는 최근의 유행경향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과거의 10mm를 사용하던 때보다 얇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장 소매의 앞쪽 부분에서 분리되는 부위의 이동하는 분량(①, ②, ⑧)이 서로 비슷하였으며, 또한 뒤쪽에서의 소매가 분리되는 부위에서의 이동분량(③, ⑥)도 비슷한 분량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하는 분량은 수트 안감이 캐주얼 안감보다 여유분이 크므로 인해, 둘레항목의 여유분량이 되는 x축 이동량과 함께 y축 이동량 또한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1cm)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안감 제작 스타일에 따라 겉감 패턴 각각의 포인트에서 안감 패턴 설계 시 이동하는 분량은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 판에서는 암홀부위와 어깨부위를 중심으로 이동량이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으며, 소매에서의 이동분량은 몸판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남성복 브랜드의 재킷 안감 제작에 관한 실태를 조사한 결과, 남성복 브랜드에서는 수트 재킷인지, 캐주얼 재킷인지의 재킷의 스타일에 따라 안감 제작 방법이 다른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안감의 제작 방법이 생산하는 공장에 구비되어 있는 생산시스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으로 일반적으로 수트 안감은 안감을 봉제 공정에서 다시 한 번 재단하기 때문에 안감의 여유분이 많았으며, 이러한 부분은 여성복의 재킷 안감 패턴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의 안감 패턴의 여유분량에 대한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수트 안감의 여유분량이 캐주얼 안감의 여유분량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매부리에 대한 안감 패턴의 여유분량은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트 안감의 여유분은 Kwak et al.
이상과 같이 재킷 스타일에 따른 조사 결과, 시접패턴의 사용과 안감 패턴의 소매이즈분량이 겉감 패턴보다 적은 것은 재킷 스타일과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부분안감의 밑단봉제 방법과 안감과 겉감을 연결하는 방법에는 재킷의 스타일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부분은 재킷 안감 제작시 참고하여야 할 중요한 데이터라고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재킷 안감 소매 패턴 설계를 위하여 겉감 패턴에서 구체적으로 이동하는 분량을 살펴본 결과,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의 몸판에서 이동하는 분량은 수트 안감이 캐주얼 안감보다 약간 크게 나타났으나, 소매 안감의 이동분량은 몸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과거에는 뒤안단을 제작하였으나, 최근의 경향이 가볍고 경쾌한 것을 선호하여 뒤안단을 제작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조사 대상 브랜드의 재킷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본 결과, 남성복 재킷은 여성복 재킷과는 다르게 제작되고 있었는데, 이는 여성복 재킷보다 남성복 재킷의 제작공정이 더 까다롭고 복잡하여 브랜드 본사에서 협력업체의 생산설비실태에 맞추어 안감 패턴을 제공하여 품질을 컨트롤 하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재킷 안감 패턴과 안단의 모양은 재킷의 스타일과 디자인, 가격요소에 의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알수 있었다.
이상에서 남성복 재킷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한 문헌을 살펴본 것과 같이, 안감 패턴 제작은 다양 하게 패턴 제작법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안감 패턴 제작을 위해 겉감 패턴에서 키워주는 여유분의 분량도 패턴의 해당 부위에 따라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남성복 브랜드에서 재킷 안감 패턴 제작법에 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남성복 재킷 안감 제작에 관하여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재킷 안감 패턴 제작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을 조사한 결과, 9개 브랜드(75.0%)에서 수트 재킷인지 캐주얼 재킷인지에 따른 재킷의 스타일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재킷 겉감 소재의 신축성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브랜드는 3개 브랜드(25.
이상과 같이 조사 대상 브랜드의 재킷 안감 패턴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본 결과, 남성복 재킷은 여성복 재킷과는 다르게 제작되고 있었는데, 이는 여성복 재킷보다 남성복 재킷의 제작공정이 더 까다롭고 복잡하여 브랜드 본사에서 협력업체의 생산설비실태에 맞추어 안감 패턴을 제공하여 품질을 컨트롤 하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재킷 안감 패턴과 안단의 모양은 재킷의 스타일과 디자인, 가격요소에 의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알수 있었다.
재킷의 일부분에만 안감이 들어가는 경우, 밑단의 봉제마무리에 대한 조사 결과, 수트 재킷(7개 브랜드, 58.3%)에서는 스쿠이 작업(blind hem foot)이 가장 많았으며, 캐주얼 재킷(6개 브랜드, 50.0%)은말아박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감과 겉감을 연결하는 방법을 조사한 결과, 수트 재킷에서는 11개 브랜드(91.
이 조절된 어깨패드의 두께를 안감 패턴 제작 시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았다. 조사 결과, 8개 브랜드(66.7%)에서 어깨패드분량을 안감 패턴에서 처리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으며, 2개 브랜드(16.7%)에서 어깨패드분량의 20% 정도를 안감 패턴 제작 시 어깨경사도에서 깎아낸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복 재킷 안감에 관한 선행연구(Kim & Suh, 2007)에서 대부분의 여성복 브랜드에서 어깨패드분량을 어깨경사도에서 깎아 낸다고 응답한 결과와는 대조적이었다.
일반적으로 여성복 브랜드에서 샘플작업을 위한 패턴이 시접을 포함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남성복 브랜드가 시접을 포함한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샘플작업을 위한 남성복 재킷의 패턴 형태는 수트 재킷(10개 브랜드, 83.3%)과 캐주얼 재킷(8개 브랜드, 66.7%) 모두 시접을 포함하고 있는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접이 없거나 부분적으로 있는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캐주얼 재킷이 수트 재킷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test 결과, ①, ④, ⑦, ⑧, #,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진동둘레부위에서 올림분량(①, ④, ⑦)이 수트 안감이 1.7cm인 반면, 캐주얼 안감은 0.5cm로 나타났다. 앞어깨선 부위에서 위로 올리는 분량(#, #)이 수트 안감이 3.
첫째, 조사 대상 브랜드의 안감 제작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는 재킷 안감 패턴을 협력업체에 항상 제공하고 있었으며, 안감 패턴 설계는 패턴사가 자신의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설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감 패턴 제작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재킷 봉제 과정에서 안감에 추가적인 재단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따라 수트 안감(re-cutting)인지, 캐주얼 안감(one-cutting)인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브랜드의 재킷 안감 제작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표에서와 같이 대부분(9개 브랜드, 75.0%)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협력업체에 재킷 안감 패턴을 항상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Kim & Suh, 2007)에 나타난 여성복의 경우 20%의 업체에서 안감 패턴을 항상 제공한다고 조사된 연구결과와는 상당히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재킷 안감 패턴 제작과 관련된 사항으로 재킷의 필수 부속품인 어깨패드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표에서와 같이, 현재 남성복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어깨패드두께는 6개 브랜드(50.0%)가 6mm를, 5개 브랜드(41.7%)가 4mm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패드의 두께는 가볍고 활동적인 것을 선호하는 최근의 유행경향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과거의 10mm를 사용하던 때보다 얇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수트 안감은 제조공법상 안감을 넉넉히 재단한 이후에 일부분 봉제 후 형태를 잡으면서 남는 분량을 다시 한 번 재단하기 때문에, 넉넉히 여유를 주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허리여유분량은 수트 안감이 3.8cm, 캐주얼 안감이 1.3cm 이었으며, 밑단둘레여유분량은 수트 안감이 2.7cm, 캐주얼 안감이 1.3cm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매통 둘레여유분량은 수트 안감이 2.
후속연구
반면, 캐주얼 안감은 안감 봉제 공정에서 다시 한번 재단하는 과정이 없음으로 인하여 안감 패턴의 여유분은 수트 안감에 비하여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남성복 재킷을 제조 및 제작하고자 하는 의류업계와 학계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참조하여 재킷 안감 패턴을 설계하면, 제작과정에서 오차를 줄이는 과학적인 재킷 제작에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라 사료 된다. 또한 후속연구로는 재킷과 더불어 착용하는 성인 남성의 바지 안감 제작에 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남성복 재킷과 바지 제작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남성복 재킷을 제조 및 제작하고자 하는 의류업계와 학계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참조하여 재킷 안감 패턴을 설계하면, 제작과정에서 오차를 줄이는 과학적인 재킷 제작에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라 사료 된다. 또한 후속연구로는 재킷과 더불어 착용하는 성인 남성의 바지 안감 제작에 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남성복 재킷과 바지 제작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재킷 안감 패턴의 설계를 위하여 겉감 패턴에서 이동하여 주는 분량은 앞판과 사이드 부위의 암홀둘레와 어깨부위를 중심으로 수트 안감과 캐주얼 안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나, 남성복 재킷 안감 패턴 설계 시에는 제작하는 재킷 안감 스타일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법을 선택해야 할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웨어의 재킷에 대부분 부착되어 있는 안감의 역할을?
이렇듯 성인 남성 비즈니스웨어의 매우 중요한 복장인 남성복 재킷의 경우, 여름용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안감이 부착되어지고 있다. 안감은 의복 표면에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의복의 실루엣을 표현하고 착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Kang & Suh, 2007). 즉, 안감은 의복의 구성방법을 숨기기 위하여 겉감과는 다른 소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의복의 안쪽으로서 의복 안쪽에 깔끔한 외관을 제공하며, 형태안정성을 더하여주거나 의복의 리버시벌 기능을 가능하게 하며, 대부분의 재킷은 보기 좋은 외관과 내구성을 위해 안감이 부착되어 있다(Knowles, 2006). 그리하여 안감은 겉감과 함께 의복을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서, 그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의복의 종류, 겉감 소재의 특성, 디자인, 실루엣, 사용되는 부위 등과 같은 조건에 따라 적합하게 제작되어야 한다(Lee & Suh, 2008).
비즈니스웨어에서 재킷이란?
재킷은 비즈니스웨어의 가장 핵심적인 옷일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착용자의 지위를 설정해주는 중요한 옷이다(Molly, 2006). 남성복 재킷은 크게 전통적인 남성정장의 수트 재킷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캐주얼 재킷으로 구분된다.
남성복 재킷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재킷은 비즈니스웨어의 가장 핵심적인 옷일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착용자의 지위를 설정해주는 중요한 옷이다(Molly, 2006). 남성복 재킷은 크게 전통적인 남성정장의 수트 재킷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캐주얼 재킷으로 구분된다. 남성 소비자가 자신의 기호와 상황에 따라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을 선택적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남성복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수트 재킷과 캐주얼 재킷을 병행하여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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