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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보물 제84호 수지상 오염물 제거 방안 연구
Removing Resin Contaminants from the Seated Stone Buddha (Korean Treasure No.84) of Sinboksa Temple Site in Gangneung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5, 2014년, pp.56 - 65  

이병훈 (강원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팀) ,  고형순 (강원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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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에 위치한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보물 제84호 얼굴부에 광택이 있는 수지상 오염물이 고착되어 있었다. 오염의 범위는 백호부터 턱 밑까지이며 광택이 발생하여 미관을 해치고 있었다. 오염물 중 일부를 수거하여 FT-IR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아노아크릴계 순간접착제인 것을 확인하였다. 분석된 접착제는 면봉 등에 아세톤을 묻혀 녹이면서 제거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석조보살좌상이 야외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 있어 표면 풍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물리적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제거하였다. 기존에 처리된 삼전도비의 페인트 낙서 제거에 적용된 습포법과 도토기의 수지제거에 이용된 증기법을 검토하여 물리적 손상 없이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습포법과 증기법을 같이 적용하면 면봉을 이용한 물리적 작업없이 24시간 이내에 수지가 제거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토대로 현장에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ce of the Seated Stone Buddha Korean Treasure No.84 of Sinboksa Templesite in Gangneung was contaminated with a glossy resin, spoiling its beauty. The contaminants covered the face, the forehead of the urna, to the bottom of the jaw. FT-IR analysis on a sample of the contaminants identifi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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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부에 노출된 대형 석조보살좌상은 밀폐용기를 적용할 수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솜포에 아세톤을 흡수시키고 비닐랩으로 밀폐시켜 증기로 제거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솜포는 표면에 잔류물이 남지 않으며 오랜 시간 아세톤을 유지할 수 있고 비닐랩은 크기와 상관없이 밀폐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 보존처리 과정에서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오염물의 제거뿐만 아니라 대상 암석에 대한 반응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검토하였다. 2007년도에 삼전도비사적 제101호 페인트 낙서에 대한 긴급 보존처리를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실시하였으며 이때 아세톤Acetone 등의 유기용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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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강릉에 위치한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보물 제84호 얼굴부에 광택이 있는 수지상 오염물에 대한 FT-IR 분석을 실시 했을 때 오염물은 어떤 물질이었는가? 오염의 범위는 백호부터 턱 밑까지이며 광택이 발생하여 미관을 해치고 있었다. 오염물 중 일부를 수거하여 FT-IR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아노아크릴계 순간접착제인 것을 확인하였다. 분석된 접착제는 면봉 등에 아세톤을 묻혀 녹이면서 제거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강릉에 위치한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보물 제84호 얼굴부에 광택이 있는 수지상 오염물의 상태는 어떠하였는가? 강릉에 위치한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보물 제84호 얼굴부에 광택이 있는 수지상 오염물이 고착되어 있었다. 오염의 범위는 백호부터 턱 밑까지이며 광택이 발생하여 미관을 해치고 있었다. 오염물 중 일부를 수거하여 FT-IR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아노아크릴계 순간접착제인 것을 확인하였다.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은 어떤 자세인가? 고려시대 전기에 만들어진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은 보물 제84호로 탑을 향해 무릎을 꿇고 공양하는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이다. 불상의 높이는 180cm로 화강암으로 제작되었다. 원통형의 높은 관, 동글동글한 얼굴, 짧은 인중, 미소띤 입과 같은 표현양식은 고려시대 전기 강원도 지역에서 유행하던 특징인데 인근의 한송사지 석조보살좌상국보 제124호, 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보물 제139호도 같은 모습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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