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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 과잉자신감과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usiness Startup Attributes on the Overconfidence of Business Startup and Entrepreneur's Attitude in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414 - 426  

송경숙 (원광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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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 과잉자신감과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외식업 창업자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1일부터 30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 과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창업자 특성, 창업자금, 입지, 상품요인이 창업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창업자금, 입지, 상품요인이 창업자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셋째, 창업 과잉자신감이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창업 과잉자신감은 창업자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창업자 특성변인으로서 전문화된 경영마인드와 관련 지식, 경험이 그만큼 중요하고, 이에 기반한 충분한 자금조달과 준비속에 고객의 유동인구가 상품특성과 결합하여 적합한 곳에 입지할 때 고객의 이용과 선택 또한 안정된 경영으로 이어져 자신감과 함께 안정경영을 통한 긍정적인 태도로 나타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usiness startup attributes on the overconfidence of business startup and entrepreneur's attitude in foodservice industry.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300 entrepreneur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through October 1 to October 3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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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외식산업 창업속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창업자의 고유속성에 따른 창업요인이 창업자의 과잉자심감과 태도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 상호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이상의 5가지 요인이 창업전략이나 창업의 시기를 결정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어떤 창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사업 고려요인으로 이를 결정하는 것이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 중 당연한 귀결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 요인을 반영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산업 창업속성이 창업 과잉자신감 및 창업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초기의 창업가들은 아직 새로운 창업을 시작하지 않은 잠재 창업자로 이들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그러한 욕구로부터 발생되는 특정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31]. 이러한 창업가 태도는 최근 새로운 사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거나 돈을 투자하거나 창업에 필요한 설비를 찾는 정보탐색과 창업조직을 조직화하는 창업가적인 활동을 수행[32]한다는 점에서 창업자의 태도요인을 반영하여 다음 장에서의 연구설계를 통해 인과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외식산업 창업속성은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창업자 특성은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창업자금은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입지는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시설은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상품요인은 창업 과잉자신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외식산업 창업속성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창업자 특성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창업자금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입지는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시설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상품요인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창업 과잉자신감은 창업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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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개인특성 요인은 무엇인가? 경력관련 환경의 속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속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기회를 찾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한 개인의 창업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즉,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개인특성 요인은 바로 창업에 대한 자신감이다[26].
창업자 태도는 무엇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창업자 태도는 창업에 대한 개인적 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개인적 태도는 어떤 대상(사람, 사물, 사안)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영하려는 개인의 학습된 경향을 의미한다[29]. 이러한 태도는 행동의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특정행동에 대해 개인이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그 행위를 수행할 의도 또한 더 높아진다.
창업자 태도란 무엇인가? 창업자 태도는 창업에 대한 개인적 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개인적 태도는 어떤 대상(사람, 사물, 사안)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영하려는 개인의 학습된 경향을 의미한다[29]. 이러한 태도는 행동의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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