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효과적인 ERP교육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특히, 한국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 교육현황 차이를 분석하였다.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ERP교육 성공요인을 비교해보았다. 일반적으로 ERP구축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효과적인 ERP교육방법과 관련된 연구는 찾기가 어려웠다. 여러 연구에서 ERP구축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ERP교육/훈련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다. 이는 ERP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 ERP교육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으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ERP교육방법과 공기업과 사기업의 교육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장 문헌연구에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설문을 작성하여 공기업, 사기업, ERP컨설턴트 현업에게 배포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전문가 합의법인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는 SPSS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고, 수렴도와 합의도를 산출하여, 공기업과 사기업에서 보다 적합한 ERP교육 전략 및 관리지침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ERP교육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특히, 한국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 교육현황 차이를 분석하였다.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ERP교육 성공요인을 비교해보았다. 일반적으로 ERP구축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효과적인 ERP교육방법과 관련된 연구는 찾기가 어려웠다. 여러 연구에서 ERP구축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ERP교육/훈련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다. 이는 ERP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 ERP교육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으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ERP교육방법과 공기업과 사기업의 교육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장 문헌연구에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설문을 작성하여 공기업, 사기업, ERP컨설턴트 현업에게 배포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전문가 합의법인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는 SPSS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고, 수렴도와 합의도를 산출하여, 공기업과 사기업에서 보다 적합한 ERP교육 전략 및 관리지침을 도출하였다.
This study presents another effective way of ERP training and education for the successful deployment of ERP in public and private sectors. In general,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ERP implementation success factors. However, training methods and research related to effective ERP education/tra...
This study presents another effective way of ERP training and education for the successful deployment of ERP in public and private sectors. In general,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ERP implementation success factors. However, training methods and research related to effective ERP education/training are difficult to find. Several studies on the ERP implementation success factors state that the Chief Executive Office Interest in the project, education and training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order to successfully implement an ERP, ERP education and training must preferentially be continuous and done by long-term plan. In Chapter 2, we examined the previous researches to determine the status of effective education and training in private and public sectors. Feedbacks from public enterprises, private enterprises, ERP consultants and production professionals from the survey are analysed using the Delphi method. Using the SPSS statistical analysis, survey results derived another effective private and public enterprise ERP education/training strategies and management guidelines.
This study presents another effective way of ERP training and education for the successful deployment of ERP in public and private sectors. In general,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ERP implementation success factors. However, training methods and research related to effective ERP education/training are difficult to find. Several studies on the ERP implementation success factors state that the Chief Executive Office Interest in the project, education and training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order to successfully implement an ERP, ERP education and training must preferentially be continuous and done by long-term plan. In Chapter 2, we examined the previous researches to determine the status of effective education and training in private and public sectors. Feedbacks from public enterprises, private enterprises, ERP consultants and production professionals from the survey are analysed using the Delphi method. Using the SPSS statistical analysis, survey results derived another effective private and public enterprise ERP education/training strategies and management guidelin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공기업이 사기업보다 높은 항목은 유일하게 4번 항목으로 "사용자들의 ERP업무 매뉴얼 활용 정도에 대해 평가해 주십시오.
본 논문은 사기업과 비교하면 공기업의 ERP교육 운영에 문제점이 더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현황에서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기업 ERP교육과 운영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파워유저 교육자들을 통한 ERP 지식 전달 미흡.
제안 방법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ERP컨설턴트 및 교수와 면담, 문헌연구를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1차 설문은 2013년 11월 4일 ∼ 7일, 2차 설문은 2013년 11월 18일 ∼ 22일까지 델파이 설문을 사용한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는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현황에 대한 차이점을 조사하고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모색하고자한 것으로, 2장의 문헌연구를 통해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 성공요인을 찾아낸 후, 전문가 합의법인 델파이기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연구와 공기업 ERP교육 운영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ERP교육 성공요인과 기업현황에 대한 평가항목을 와 같이 정리하고, 문헌연구를 토대로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을 정리하였다.
설문지 배포는 사전에 전자메일을 활용하여 설문 참가 여부를 확인한 후 지속적으로 설문에 참여 의지가 있는 전문가를 선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에 참여하는 전문가 패널 구성은 <표 4>와 같다.
참여한 전문가들에게 정해진 기간에 따라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해당 기간이내에 설문을 1차, 2차 모두 100% 회수하였다. 응답자 구성은 사기업 6명 컨설턴트 5명 공기업 5명 순이며, 공기업은 실제 ERP교육을 담당하는 현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2차 두 번의 설문에 참여한 16명의 전문가로부터 조사결과를 회수하였다. 효과적인 ERP교육방법 순위는 SPSS에서 빈도 분석을 통해 얻어진 점수를 합산한 평균으로 순위를 나열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기업, 공기업, ERP 컨설턴트 각 분야에서 현업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들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을 동시에 평가한 ERP 컨설턴트 5명, 사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6명, 공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5명이다. 총 전문가는 16명이지만, 공기업을 평가한 전문가는 10명, 사기업을 평가한 전문가는 11명이다.
컨설턴트는 공기업 사기업 두 분야에서 근무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선별하여 공기업 문항과 사기업 문항을 동시에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공기업 부분은 10명, 사기업 부분은 11명이 평가를 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기업, 공기업, ERP 컨설턴트 각 분야에서 현업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들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을 동시에 평가한 ERP 컨설턴트 5명, 사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6명, 공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5명이다.
참여한 전문가들에게 정해진 기간에 따라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해당 기간이내에 설문을 1차, 2차 모두 100% 회수하였다. 응답자 구성은 사기업 6명 컨설턴트 5명 공기업 5명 순이며, 공기업은 실제 ERP교육을 담당하는 현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경력은 4∼7년이(50.
공기업과 사기업을 동시에 평가한 ERP 컨설턴트 5명, 사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6명, 공기업만 평가한 전문가 5명이다. 총 전문가는 16명이지만, 공기업을 평가한 전문가는 10명, 사기업을 평가한 전문가는 11명이다. 델파이 기법에서 전문가 수는 15명이 적정하다고 조사한 것에 비해 많이 부족하며, 표본 수가 늘어나면 통계 결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기업의 ERP교육방식과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현황 차이 분석을 하기 위해 SPSS 12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평균, 표준편차, 분산, 사분위수 범위, 변이계수, 수렴도, 합의도,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1차, 2차 두 번의 설문에 참여한 16명의 전문가로부터 조사결과를 회수하였다. 효과적인 ERP교육방법 순위는 SPSS에서 빈도 분석을 통해 얻어진 점수를 합산한 평균으로 순위를 나열하였다. 1순위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한 ERP전담 교육을 실시한다.
이론/모형
사례연구와 공기업 ERP교육 운영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ERP교육 성공요인과 기업현황에 대한 평가항목을 <표 2>와 같이 정리하고, 문헌연구를 토대로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표 3>을 정리하였다. 위표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델파이 기법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5 이하일 때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한다[15]. 응답의 일치성이 높을 경우 안정도가 확보되었다고 하는데, 이를 측정 하기 위한 방법으로 변이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가 사용된다. 변이계수가 0.
성능/효과
2차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현황 설문 결과 신뢰도는 모든 항목에서 0.7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의 설문문항의 3개 부문 14개 항목 중에 공기업과 사기업에서 공통으로 수렴도가 0.5이하 합의도가 0.75이상인 항목은 최종사용자들의 기업프로세스 흐름에 대한 이해(1), 상급관리자들의 지식수준(5), 상급관리자에서 하급관리자로의 업무 전달력(7), 순환근무자나 퇴사직원의 업무 인계 수준(8), 최고경영진과 현업의 ERP교육 개선 의지(11), 총 5개 항목에서 전문가들의 높은 의견 일치가 나타났다.
두 번째로 ERP 의무 교육시간을 1년에 30시간을 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내부에서 교육을 수행할 장소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불만이 존재 했다. 교육 장소가 미흡하고 시설이 낙후되어 있으며, 단말기 수가 적어 퇴근 후 가정에서 교육을 따로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Kim[9]의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두 번째로 ERP 의무 교육시간을 1년에 30시간을 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내부에서 교육을 수행할 장소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불만이 존재 했다. 교육 장소가 미흡하고 시설이 낙후되어 있으며, 단말기 수가 적어 퇴근 후 가정에서 교육을 따로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공기업의 상급관리자들만 컨설턴트들이 전담해서 ERP교육을 실시하면, 상급관리자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전반 적인 공기업 ERP교육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14번 항목은 공기업과 사기업의 보상체계에 대한 설문응답으로 공기업 사기업 모두 저조 하게 나타났다.
입력 후에 제대로 기입이 되었는지 잘못된 곳은 없는 지 불안하고 어딘가 잘못된 것 같은 기분이라는 의견도 많았다. 무엇보다 ERP가 있어 업무가 간소화 되는 것이 아니라 잡다한 업무가 늘어났으며, 중복처리가 발생하여 ERP로 처리한 안건을 다시 워드나 엑셀로 재처리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세 번째로 상급자 위주의 집합 교육을 수행한 후 하급관리자자에게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Ha[3]의 연구에서 홍보를 통해 교육에 의지가 있는 파워유저를 선발하고 그 인원에게 집중 교육하여 교육 후 동료나 소속집단에게 재교육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사한 것과 S사의 사례조사가 비교되는 점이다.
대체적으로 공기업 ERP교육현황은 낮게 평가되었으나 그중에서 상급관리자의 역할 부분에 대한 평가가 특히 저조하게 나타났다. <표 7>에서 전문가 패널의 의견일치가 높은 부분은 상급관리자의 역할이었으며, 특히 공기업에서 상급관리자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전문 컨설팅업체를 통하여 상급관리자들을 전담하여 집중 교육하면 공기업 ERP교육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평가 요인 항목과 동일하다. <표 7>의 공기업과 사기업의 2차 설문 평균 응답 비교에서 대체적으로 공기업보다 사기업에서 ERP교육현황 평가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공기업이 사기업보다 높은 항목은 유일하게 4번 항목으로 "사용자들의 ERP업무 매뉴얼 활용 정도에 대해 평가해 주십시오.
이러닝을 통한 자습 형태의 교육은 자가 교육에는 효과적이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한 방법으로 나타났다. 2차 순위의 표준편차가 1차 보다 낮아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5이상인 항목은 최종사용자들의 기업프로세스 흐름에 대한 이해(1), 상급관리자들의 지식수준(5), 상급관리자에서 하급관리자로의 업무 전달력(7), 순환근무자나 퇴사직원의 업무 인계 수준(8), 최고경영진과 현업의 ERP교육 개선 의지(11), 총 5개 항목에서 전문가들의 높은 의견 일치가 나타났다. 전문가 합의도가 높은 항목들을 살펴보면 사기업 평균이 대체로 높게 나타나 공기업의 ERP교육 현황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차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 교육현황 설문 결과 비교는 <표 7>과 같다.
본 논문은 사기업과 비교하면 공기업의 ERP교육 운영에 문제점이 더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공기업과 사기업의 ERP교육현황에서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최종사용자들 또한 ERP를 시스템만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높았으며, 기초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ERP사용이 기업에 어떠한 변화를 제공하는지와 ERP 모듈에 대한 기초교육과 함께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을 파악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의 공기업은 시장의 독점 지위를 누리면서 방만한 적자경영으로 국민의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 하지만 ERP를 도입하여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인력감축, 원가절감, 경영투명성 향상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현재는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공기업을 세계적으로 키우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S사의 현업은 2∼4년 또는 10년마다 근무지와 직무 변경을 실시하여 본사-현장, 기술직이 사무직으로 변경 되는 등 보직, 직무가 다방면으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표 7>에서 전문가 패널의 의견일치가 높은 부분은 상급관리자의 역할이었으며, 특히 공기업에서 상급관리자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전문 컨설팅업체를 통하여 상급관리자들을 전담하여 집중 교육하면 공기업 ERP교육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일반 사용자에게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과 현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사용자들이 손쉽게 업무를 이해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앞으로 ERP를 구축할 예정이거나 ERP교육을 진행할 기업에서 본 연구내용을 참고하여 ERP교육과 운영의 관리지침으로 활용한다면, ERP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기술적 지식을 보유한 인력관리가 필요하며, 필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기업의 핵심임무이다. 조직과 조직원들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업이나 학교에서 ERP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서 ERP를 사용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기업에서 ERP를 사용하게 되면 초기에는 사용자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된다. 프로세스에 맞추어 상당수의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고 시스템 사용미숙으로 인한 업무 스트레스를 초래한다.
ERP 모듈 중에서 여러 공기업에서 가장 믾이 구축한 인사급여 모듈은 ERP 도입 업체 중 얼마나 구축하였는가?
산업자원부에서 조사한 공기업 e-비즈니스 현황 조사결과에 따르면 ERP 모듈 중에서 여러 공기업에서 가장 많이 구축한 모듈은 “인사급여” 모듈이다. ERP 도입업체 중 90.9%가 이를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회계/재무(84.
한국의 공기업은 ERP를 도입하여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가?
한국의 공기업은 시장의 독점 지위를 누리면서 방만한 적자경영으로 국민의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 하지만 ERP를 도입하여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인력감축, 원가절감, 경영투명성 향상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현재는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공기업을 세계적으로 키우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20)
An, N.Y.,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public organization informationalized education",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002.
Goel, Kiran, Garg, Deepak, "Impact of Cloud Computing on ERP implementations in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omputer Science & Applications, Vol. 2, No. 6, pp. 146-148(3p), 2011,06.
Ha, S.Y., "(A) Case Study on the ERP Implementation for Korea Railroad Corporation", Dissertation, Han Nam University, Daejeon, 2006.
Industry and Energy Republic of Korea, "public E-Business Survey results", 2004,04.
Irving, Higgins, Safayen, "Computerized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s: use and abuse", Communications of the ACM CACM Homepage archive, Vol. 29, No. 8, pp. 794-801, Aug. 1986.
Jeong, G.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1.
Kang, G.H., An Analysis on the Performance of ERP in Materials Management : Focused on Cases of Korail", Dissertation, Hanbat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11.
Kang, Y.J.,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the Delphi technique", Korea Employment Agency for the Disabled, Vol. 1, No. 17, pp. 17, 2008.12.
Kim, B.J.,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Construction and Implementation of ERP",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2005.
Kim, S.Y., "A Study for Improvement of the Training System for Public Enterprise Employees-Focused on public corporation-",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011.
Kim, Y.R., "A New Effective SAP ERP Education Approach Through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Virtual Compan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6, No. 1, pp. 49-58 1229-3741 KCI, 2011.
Kim, Y.R., Han, D.M., "The Strategic Use of e-Learning for ERP Related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1, No. 5, pp. 132-140, 1229-3741, KCI, 2006.
Lee, S.H., "Case Study of PI (Process Innovation) Driven ERP Implementation Project based on Korail Corporation", SAMSUNG SDS Consulting Review, Vol. 12, 2006.12.31.
Lee, S.H., "A Study of Home Health Care Services Linkages in Korea Based on Delphi Technique",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Seoul, 2012.
Lee, J.S., Delphi Method, Kyoyookbook, 2001.
Lee, P.S.,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roduction Characteristics of ERP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Public Enterprise", Korean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Vol. 11, pp. 163-179, 2007.
Luftman, "Assessing Business-IT Alignment Maturity", Strategic Information Technology: Opportunities for Competitive Advantage, Vol. 4, pp. 15, 2001.
Noudoostbeni, Ismail, Jenatabadi, Yasin, "An Effective End-User Knowledge Concern Training Method i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Based on Critical Factors (CFs) in Malaysian SME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 5, No. 7, 2010.
Rho, S.Y., "Delphi Technique : Professional insight to predict the futur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No. 299, pp. 53-62, 1789-3450, KCI, 2006.
Yoon, K.H., Jung, C,D., "Employees Consciousness at a Public Enterprise in the Introduction of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Institute for Finance & Knowledge, Vol. 4, No. 2, pp. 129-152(24p), 1738-0715, KCI,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