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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고귀한 야만인 Noble Savage'에 대한 연구: <정글북>과 <타잔>을 중심으로
A Study on "Noble Savage" in Films: Focused on The Jungle Book and Tarza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4, 2014년, pp.219 - 235  

이윤희 (동덕여자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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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귀한 야만인'이란 계몽주의 시대를 풍미했던 이상화된 인간 본성의 전형으로서, 문명의 때가 전혀 묻지 않은 채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순수하며 고결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야생 아이로 자라나 고귀한 야만인이 된다는 설정은 주인공을 가장 극단적으로 문명과 격리시키기 위한 장치로, 19세기 이후 나타났다. <정글북>과 <타잔>은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 받았던 허구적 야생 아이/고귀한 야만인 캐릭터로, 소설의 성공에 힘입어 20세기 초부터 시각화되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영화나 TV 시리즈 등으로 반복하여 재생산되고 있다. 영화에서 나타나는 고귀한 야만인 캐릭터들은 알포트와 포스트먼이 주장했던 정보의 평탄화, 첨예화, 동화 과정이 강하게 일어나 있는 경향을 보이는데, 영화라는 매체 자체가 대중에게 쉽게 이해되어야한다는 상업적인 속성이 강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평탄화, 첨예화, 동화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상업적 영화는 사회적 스테레오 타입을 되풀이하는 동화 현상 때문에 그것이 제작된 시기의 대중적인 생각과 편견을 그대로 보여준다. <정글북>과 <타잔>같이 시기적 차이를 두고 여러 번에 걸쳐 영화화된 작품들을 비교해보면 그 시대의 남자와 여자의 성 역할의 차이와 대표적인 사회의 악 등 사회적 통념의 변화를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rm 'noble savage' is a literary stock character that expresses the concept of an idealized person who has not been corrupted by civilization, and therefore symbolizes humanity's innate goodness. Fictional noble savage characters that are raised by wild animals such as Rudiard Kipling's Mowgli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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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고귀한 야만인이 주된 캐릭터로 등장하는 영화들, 그 중에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온 과 을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해 각 버전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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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의 <타잔> 영화 버전과 최근의 <타잔> 영화 버전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평탄화, 첨예화, 동화 과정이 모두 강하게 나타나 있는 <타잔> 영화들의 사건과 주변 인물에 대한 묘사의 변천을 보면 당시 시대의 스테레오타입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초기 <타잔> 영화들은 과묵하고 잘생겼으며 능력 있고 고결한 영웅인 주인공 타잔과 아름답지만 연약한 여주인공, 야만적이고 무자비한 식인종인 아프리카 원주민을 묘사하고 있는데 반해, 최근의 버전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고귀한 야만인인 타잔과 올곧고 강인한 여성인 제인을 다루며 주적은 탐욕스러운 문명인들로 묘사되고 있다.
고귀한 야만인이란 무엇인가? '고귀한 야만인'이란 계몽주의 시대를 풍미했던 이상화된 인간 본성의 전형으로서, 문명의 때가 전혀 묻지 않은 채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순수하며 고결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야생 아이로 자라나 고귀한 야만인이 된다는 설정은 주인공을 가장 극단적으로 문명과 격리시키기 위한 장치로, 19세기 이후 나타났다.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세가지 과정은 무엇인가? 3) 그들은 이러한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세 가지 과정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평탄화Leveling 과정으로, 디테일들이 생략되거나 뭉뚱그려지면서 그림이 가진 이야기는 더 짧고 간략하며 쉽게 말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두 번째는 평탄화의 보완작용을 하는 첨예화Sharpening 과정인데, 정보의 일부가 생략되는 만큼 남은 부분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동화Assimilation 과정으로, 정보는 전달하고 이해하는 사람에게 있어 익숙한 방식, 예컨대 당시의 스테레오타입에 부합한다든지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형태 등으로 변해갔다. 이 실험은 여러 가지로 변형해 가면서 여러 차례 반복되었지만 이 세 가지 과정은 견고하게 되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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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자크 바전, 이희재 역, 새벽에서 황혼까지: 1500-2000 서양문화사 500년, 민음사, 2006 

  2. Allport, Gordon W. and Leo Postman. The Psychology of Rumor, Henry Holt and Company, Inc. 1948 

  3. Harrison, Randall P., The Cartoon: Communication to the Quick, Sage Publications, 1981 

  4. 이윤희, 라이브액션 영화를 재해석한 카툰 애니메이션에서의 작품 변형 연구, 영상예술연구, 통권 제 16호, (2010, 5), pp. 301-322 

  5. 이윤희,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한 라이브액션 영화에서 일어나는 캐릭터와 내러티브 변형에 대한 연구: 디즈니 사례들을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통권 제 20호, (2012, 5), pp. 117-136 

  6. Burroughs, Edgar Rice, Tarzan of the Apes, Project Gutenberg 2008, http://www.gutenberg.org/files/78/78-h/78-h.htm#chap24, 2014년 1월 30일 검색 

  7. Kipling, Rudyard, The Jungle Book, Project Gutenberg 2008, http://www.gutenberg.org/files/236/236-h/236-h.htm, 2014년 1월 30일 검색 

  8. , Directed by James Cameron, 2009 

  9. , Directed by Zoltan Korda, 1942 

  10. , Directed by Wolfgang Reitherman, 1967 

  11. , Directed by Stephen Sommers, 1994 

  12. , Directed by Scott Sydney, 1918 

  13. , Directed by W. S. Van Dyke, 1932 

  14. , Directed by John Derek, 1981 

  15. , Directed by Hugh Husdon, 1984 

  16. , Directed by Chris Buck and Kevin Lima, 1999 

  17. , Directed by Reinhard Kloos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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