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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마하수 영역에서의 초음속 흡입구 버즈마진 제어기법
Buzz Margin Control for Supersonic Intake Operating over Wide Range of Mach Numb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2, 2014년, pp.27 - 34  

박익수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박정우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이창혁 (Ant-ship Missile Systems Department,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황기영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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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비행마하수와 받음각 기동 조건에서 고정된 형상을 가지는 초음속 흡입구에 안정되고 높은 압축비의 공기를 공급할 수 있는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선행연구 결과 분석을 통하여 가장 현실적으로 적용하기에 용이한 제어변수를 도출하였고, 이를 비행조건에서 스케줄링 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스케줄링 및 흡입구 전압력 회복율 제어기를 추진기관 모델과 결합하여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다른 제어변수에 비해 광범위한 비행영역에서 운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임을 보였다. 아울러 다양한 비행 조건에서의 제어기의 안정화 및 추종 성능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엔진의 동적 특성과 비행 기동역학 및 외란에 의해 나타나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zz margin scheduling and control technique which are suitable to regulate stable and high pressure air in wide range of Mach number are suggested for fixed geometry of a supersonic intake. From the analysis of preceding study, most effective control variable is induced and scheduling law is new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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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간 활용도가 충분하지 않아 가변형상 흡입구를 쉽게 적용할 수 없는 조건에서 넓은 비행 마하수 영역에서 안정적이고 높은 압축효율을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어기법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먼저 흡입구를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를 제어 목적변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8은 비행 마하수와 받음각으로 비행시간 40초간 마하수를 2에서 4까지 비행역학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인위적으로 급격히 증가시켰다. 이렇게 인위적으로 비행조건을 설정한 이유는 보다 과도한 조건에서의 버즈마진 제어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선정한 것이다. 아울러 적당한 비행마하와 고도에 필요한 연료를 Fig.

가설 설정

  • 마하수 및 받음각 정보는 참고문헌[12]에서와 같이 실시간으로 추정가능하다고 가정하였고 제어기(K)는 비례 적분 제어기(Proportional Integral, PI)를 비행 마하수에 따라 이득 계획기법을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 제어구조의 설계는 최대 전압력 회복율을 풍동시험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미리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출발한다. 이 데이터를 이용하면 비행 중 측정하는 비행 마하수와 받음각 정보를 이용 하여 역으로 흡입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전압력 회복율을 추정할 수 있게 되므로, 설계자에 의해 결정한 버즈마진(Bm)을 적용하면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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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입구 출구 전압력이란 무엇인가? 흡입구 출구 전압력은 흡입구 압축 성능을 나타내는 전압력 회복율의 직접적인 매개변수로써 이 변수를 제어하게 되면 상기에서 언급한 두가지의 간접적인 변수를 제어함으로써 발생하는 제어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는 제어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시험평가와 연계하여 가장 측정하기 쉬우면서 그 성능을 동등 하게 비교하기 쉽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초음속 흡입구는 무엇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가? 일반적으로 고정된 형상을 갖는 초음속 흡입구는 비행체의 설계점에서 최적의 압축효율 및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설계점 이외의 넓은 비행영역에서 운용해야 하는 초음속 공기 흡입구의 경우에는 탈 설계점에서의 마하수 및 받음각 조건에서 압축 성능이 저하됨과 동시에 흡입구 불안정성을 발생시키는 문제를 동반하게 된다.
충격파 위치제어를 수행할 때 비행 마하수가 증가할수록 디퓨저 압력비율이 등 전압력 회복율보다 낮아지는 특성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1과 같이 충격파 위치제어를 수행할 경우에는 비행 마하수가 증가할수록 디퓨져 압력비율(Diffuser pressure ratio, 자유흐름 정압력 대비 디퓨져의 전압력)이 등 전압력 회복율(Equivalent pressure recovery)보다 점점 더 낮아지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이유는 종말 충격파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비행 마하수가 변하게 되면 충격파의 강도에 따른 최대 전압력과 운용중인 아임계 조건에서의 전압력 회복율이 마하수에 따라 동일하게 비례하여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계점에서의 목표 종말 충격파 위치는 탈 설계점에서 높은 압축효율을 획득하기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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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ui, O.Y., Zhu, Z.l. and Min, C., "Conceptual Design of Geometry-Variable Hypersonic Intake for TBCC,"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artford, CT, U.S.A., Jul. 21-23, 2008. 

  2. Guido, K. and Christoph, B., "Air Intake Development for Supersonic Missiles,"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artford, CT, U.S.A., Jul. 21-23, 2008. 

  3. Park, J.W., Park, I.S., Seo, B.G., Sung, H.G., Ananthkrishinan, N. and Tahk, M.J., "Optimal Terminal Shock Position Under Disturbances for Ramjet Supercritical Oper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9, No. 1, pp. 238-248, 2013. 

  4. Herbert, G. H., "Analysis of Shock Motion in Ducts during Disturbances in Downstream Pressure," NASA TN-4090, 1957. 

  5. Park, I.S., Kim, S.K., Yeom, H.W., Sung, H.G., Park, J.W. and Tahk, M.J., "Control-Oriented Model for Intake Shock Position Dynamics in Ramjet Engi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7, No. 2, pp. 499-503, 2011. 

  6. Fred, A.W., Eugene, P. and Donald, P.H., Investigation of an on off inlet shock position control on a 16 inch ramjet engine," NACA RM-E54I21, 1954. 

  7. Ohshima, T., Kanbe, K., Kimura, H., Fujiwara, K., Suzuki, K. and Yanagi, R., "Control of the Intake Shock Position in the Test Rig for Ramjet Engine," 3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Seattle, WA, U.S.A., Jul. 6-9, 1997. 

  8. Herbert, G.H., George, V. and William, R.D., "Experimental Study of Shock-Positioning Method of Ramjet Engine Control," NACA RM-E55F21, 1955. 

  9. Seymour, C.H., "Some Control Considerations for Ram-jet Engines," NACA RM-E52F10, 1952. 

  10. Paul, P. W. and Fred A.W., "Use of Supersonic Diffuser Mach Number as a Supersonic-Inlet Control Parameter," NACA RM-E56F05, 1956. 

  11. Aaron, S.B. and David, N., "Control Requirements and Control Parameters for A Ramjet with Variable-Area Exhaust Nozzle," NACA RM-E8H24, 1948. 

  12. Choi, J.H., Lee, J.Y., Yoon, H.G. and Lim, J.S., "Supersonic Air Data Acquisition Algorithm using Total Pressure Sensors," KSPE Spring Conference, pp. 215-218, 2011. 

  13. Tank, W. and Gillis, J., "Atmospheric Disturbance Models for Linear and Nonlinear System Response Analysis," 34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V, U.S.A., Jan. 15-1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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