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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arbon black이 충전된 라이너 특성 연구
Characterization of Carbon Black-filled Lin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2, 2014년, pp.67 - 72  

김정은 (Core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류태하 (Core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홍명표 (Core Tech R&D Lab., LIG Nex1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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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HTPB에 보강제로 Carbon black이 충전된 라이너의 점도, 기계적 특성, 추진제와의 접착력을 고찰하였다. Carbon black이 충전된 라이너는 점도가 높아 수평원심 주조 방법으로 라이닝에 문제가 있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리믹스$60^{\circ}C$에 6일 숙성시킴으로써, 점도 464 posie에서 200 posie로 감소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viscosity of carbon black filled HTPB liner, mechanical properties and bonding force between propellant and liner were investigated. It is difficult to apply carbon black filled HTPB liner to the motor case in using a horizontal centrifugal casting because of its high viscosity.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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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Carbon black의 함량을 Silica 의 함량으로 유지하되, 경화제와 경화촉매제를 제외한 프리믹스를 오븐에 수일동안 숙성시켜 사용하는 방법으로 점도를 낮추어 수평원심 주조에 의한 라이닝 방법을 시도하여 라이너에 대한 기계적 특성 및 추진제와의 접착시험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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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lica를 라이너에서 사용하였을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Silica의 경우, 라이너의 점도가 낮아 수평원심주조에 의한 라이닝 방법에 적합한 원료이긴 하지만, 밀도가 높아지고 고속 회전 시 원심력에 의해 보강제가 침강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Carbon black의 경우 그 자체의 낮은 밀도로 인해 라이너의 밀도가 낮고, 고속 회전 시 원심력에 의한 침강 현상도 적을 뿐 아니라, 보강제의 역할에도 적합하다.
라이너와 추진제 간의 접착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러한 라이너와 추진제간의 접착 문제는 라이너의 기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결해야한다. 접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추진제와 동일한 베이스의 바인 더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라이너의 역할은 무엇인가? 라이너는 탄성이 있는 고무재질로써 연소관과 추진제 사이에 존재하며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 기계적 충격으로부터 추진제 그레인을 보호하고 둘째, 추진제의 슬리버 연소 때의 열로부터 연소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추진제와 연소관의 접착이 잘 이루어져 탄의 급가속에 일어나는 전단력에 의한 추진제 그레인의 접착 유지 및 열에 의한 추진제 그레인의 수축ㆍ팽창에 대한 추진제와 라이너 사이의 접착을 유지해주며, 마지막으로 추진제 연소 시 추진제 뒷면에서의 연소를 제어하여 이상 연소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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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ng, M.P., Seo, T.S. and Yim, Y.J., "A Study on the Adhesion of HTPB Liner and PCP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5, No. 3, pp. 60-70, 2013. 

  2. Jeong, B.H., Seo, T.S., and Hong, M.P., "Improvement of Bonding Process and Bond Strength of HTPB Propellant/Liner Using a Polymeric Cura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2, pp. 110-114, 2006. 

  3. Adolf, E., "Principles of Soild Propellant Development," Chapter 8, pp. 6, Mar. 1987. 

  4. Kinloch, A.J., "Adhesion and Adhesives Science and Technology," Chapman & Hall, pp. 44, 1987. 

  5. Adolf, E., "Principles of Solid Propellant Development," Chapter 8, pp. 6-7, Mar. 1987. 

  6. Williams, M.L., Landel, R.E. and Ferry, J.D., "The Temperature Dependence of Relaxation Mechanisms in Amorphous Polymers and Other Glassforming Liquids," J. Am. Chem. Soc. 77, pp. 3701-3706, 1955. 

  7. Lamb, H., Hydrodynamics, 6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598-599,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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