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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관한 모형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Transportation Barg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2 = no.117, 2014년, pp.102 - 110  

남보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진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최성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종욱 (현대중공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towing characteristics of a barge. A series of model tests were carried out at the Ocean Engineering Basin of KRISO. A model with a 1:50 scale ratio was constructed out of wood. First, force coefficient tests were perfor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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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송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관한 인련의 모형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예인작업에 관련된 다양한 설계인자에 대해 예인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바지선의 예인 시 거동특성을 살피고자 일련의 모형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모형 시험에서는 유체항력 계측시험과 예인 시험이 수행되었다.
  • 601m/s)를 고려하였다. 스케그의 유무에 따른 바지선의 수평면 거동특성 및 예인줄의 장력을 계측하였으며, 예인줄를 바지선 길이의 1배와 2배로 바꾸어가며 예인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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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인(Towing)을 통한 이송작업 시 거동특성은 어떠한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예인(Towing)을 통한 이송작업은 단독 또는 복수의 예인선(Tug)이 예인줄(Towline)로 연결된 부선(Towed ship)을 끌고 가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때 예인 시 거동특성은 부선의 수면하부 형상, 스케그의 유무, 예인속도, 예인줄 제원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잘못 설계된 예인작업(Towing operation)은 부선의 과도한 평면 운동을 야기하여 근해에서의 충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예인줄에 과도한 장력을 유발할 수 있다.
예인(Towing)을 통한 이송작업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가? 예인(Towing)을 통한 이송작업은 단독 또는 복수의 예인선(Tug)이 예인줄(Towline)로 연결된 부선(Towed ship)을 끌고 가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때 예인 시 거동특성은 부선의 수면하부 형상, 스케그의 유무, 예인속도, 예인줄 제원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인줄(Towline)의 길이와 예인속도(Towing speed)는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예인줄(Towline)의 길이와 예인속도(Towing speed)는 부선의 수평면 운동 주기 및 크기에 영향을 준다.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Latorre R., 1998. Scale Effect in Towed Barge Course Stability Tests. Ocean Engineering, 15(4), 305-317. 

  2. Nam, B.W., Park, J.Y., Hong, S.Y., Sung, H.G., Kim, J.W., 2013. Numerical Simulation of Towing Stability of Barges in Calm Water.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1), 67-73. 

  3. Fitriadhy, A., Yasukawa, H., 2010. Slewing Motion Characteristics of a Towed Ship in Steady Wind. Proceedings of th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tic Engineering (OMAE2010-20673). 

  4. Wichers, J.E.W., 1988. A Simulation Model for a Single Point Moored Tanker. Marine Publication, No. 797. 

  5. Yasukawa, H., Hiritaka, H., Nakamura, N., Matsumoto, Y., 2006. Simulation of Slewing Motion of a Towed Ship.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4, 137-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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