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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용 H-120 Class 파이어 댐퍼의 성능 실험
Performance Experiment of H-120 Class Fire Damper for Offshore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2, 2014년, pp.131 - 136  

장성철 (한국폴리텍항공대학) ,  허남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김인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fire resistance test was carried out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the insulation conditions on the exposed side and unexposed side of a coaming to obtain the optimal insulation conditions for class H-120 insulation in connection with specimen1 of the preceding paper for an e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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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용 방화댐퍼의 열응력 해석을 수행한 후 댐퍼 블레이드 방열(20mm), 코밍 방열(126mm, 벽면과의 일정치수)에 대한 최적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코밍 노출면 방열 두께와 비노출면 방열 길이를 변수로 하여 내화실험을 통한 비노출면 방열재와 코밍 표면 온도를 측정하여 성능실험을 수행한후 국내최초의 H-120 Class 화재등급 인증을 받아 국산화 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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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란 무엇인가 화재는 불로서 야기된 재앙으로 제어되지 않는 소화할 필요성이 있는 연소현상이다[1]. 제어되는 연소의 경우 화력발전 등과 같은 유익한 자원으로서 이로움을 가져다주지만, 제어되지 않는 연소는 화재로 이어져 인명과 재산 손실을 초래한다.
방화 댐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방화 댐퍼는 Fig. 1에서와 같이 덕트에 연결되는 외부 프레임(External fame)과 화염 및 유독가스 차단역할을 하는 블레이드(Blade), 블레이드를 개폐시키는 액추에이터(Actuator), 온도 및 연기 감지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능으로는 화재 발생시 센서 감지에 의해 블레이드가 자동 폐쇄되어 덕트 관통부에 의한 화염 및 유독가스의 확산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적용되는 해상에서 화재 감지기 및 스프링클러 등의 능동적 소화시스템과 수직 및 수평 구획에 화재저항 기능을 갖는 수동적 개념의 방화 구획화를 화재안전 기능요건으로 규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재는 불로서 야기된 재앙으로 제어되지 않는 소화할 필요성이 있는 연소현상이다[1]. 제어되는 연소의 경우 화력발전 등과 같은 유익한 자원으로서 이로움을 가져다주지만, 제어되지 않는 연소는 화재로 이어져 인명과 재산 손실을 초래한다. 특히 피난공간의 미확보와 외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해양에서 화재발생은 매우 치명적인 재해요소로 사전 예방과 화재가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적용되는 해상에서 인명의 안전에 관한 국제협약(SOLAS), 노르웨이 해양산업표준(NORSOK Standard), 선급 규정(Class Rule)[2] 에서는 화재 감지기 및 스프링클러 등의 능동적 소화시스템과 수직 및 수평 구획에 화재저항 기능을 갖는 수동적 개념의 방화 구획화를 화재안전 기능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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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Quintiere, J. G. "Principles of Fire Behavior," 1st ed, Seoul, Korea: Dong Hwa Technology Publishing Co., 2004. 

  2. Choi, T. J., Kim, J. S., Choi, K. K., Lim, Y. S., Kim, Y. T.,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proof Performance of Fire Damper in Accordance with Insulation Conditions on the Coaming and Bla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4, pp.431-437, 2013. 

  3. http://dx.doi.org/10.5916/jkosme.2013.37.4.431 

  4. NORSOK Standard H-001: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2001. 

  5.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Life at Sea, (SOLAS) 2012. 

  6. IMO Res. 307(88) :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for Application Fire Test Procedures, 2010. 

  7. Standard for Certification-No. 2.9 /Appendix A-Type Approval Programme No. 470, Jun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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