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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MPa급 TWIP강의 마찰교반용접(FSW)
Friction Stir Welding of 900MPa Grade TWIP Steel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2 no.2, 2014년, pp.9 - 13  

이광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상혁 (전북대학교 금속공학과) ,  권의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손규송 (전북대학교 금속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stir welding (FSW) was successfully performed about 900MPa grade Twinning Induced Plastisity (TWIP) steel. A PCBN tool with convex-type shoulder was applied. Optimal process conditions were deduced.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such as hardness, tensile strength and impact ab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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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자의 연구그룹이 개발한 900MPa급 TWIP강에 대하여,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과 같은 난용접성 경량금속과 스테인레스 스틸, 타이타늄합금 등의 고융점 금속재료에의 적용 가능성이 폭넓게 검토되고 있는 마찰교반용접(FSW: Friction Stir Welding)을 실시하였으며7-9), 용접부와 모재에 대한 다양한 기계적 특성에 대한 시험을 통하여 초고강도 TWIP강의 마찰교반용접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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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GPa급 초고강도강의 문제점은? 최근에는 590MPa급 및 780MPa급의 복합조직(DP: Dual Phase)강과 변태유기소성(TRIP: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sity)강이 일부 Pillar류 및 Member류 부품에 적용되어 차체경량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한 층 더 강화된 1GPa급 초고강도강(UHSS: Ultra High Strength Steel)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4-5). 한편, 1GPa급 초고강도강은 기존의 고강도강 대비 연성, 성형성 및 용접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강도 연성지수(MPa %)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쌍정유기소성(TWIP: Twinning Induced Plastisity)강이 주목을 받고 있다6).
1GPa급 초고강도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 무엇이 주목을 받고 있는가? 한편, 1GPa급 초고강도강은 기존의 고강도강 대비 연성, 성형성 및 용접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강도 연성지수(MPa %)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쌍정유기소성(TWIP: Twinning Induced Plastisity)강이 주목을 받고 있다6). 그러나, Mn 등의 합금원소를 다량 포함하는 고합금계인 TWIP강 또한 용접성의 확보가 차체 부품으로의 적용 확대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차체 경량화 소재로 어떤 것이 검토되는가? 자동차 산업에서는 충돌안전성 및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고자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경량화 소재로서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과 같은 低비중 경량소재와 더불어, 강도특성이 월등히 우수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유리한 고강도강(HSS: High Strength Steel)의 개발과 적용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 왔다1-3). 최근에는 590MPa급 및 780MPa급의 복합조직(DP: Dual Phase)강과 변태유기소성(TRIP: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sity)강이 일부 Pillar류 및 Member류 부품에 적용되어 차체경량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한 층 더 강화된 1GPa급 초고강도강(UHSS: Ultra High Strength Steel)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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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shimoto shunichim : 5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Processing and Manufacturing of Advanced Materials. 539-543 (2006), 4411-4416 

  2. Kazuhiro Abotani, Kazuhiro Hirohata, Tetsuya Kiyasu : Kawasaki steel Technical Report No. 48 (2003), 17-22 

  3. W. Bleck : Journal Of Metals, 48 (1996), 26-30 

  4. J. Adamczyk, A. Grajcar :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62-163 (2005), 267-274 

  5. B.C. De cooman : Current Opinion in Solid State and Materials Science. 8 (2004), 285-303 

  6. O. Bouaziz, S. Allain, C. P. Scott, P. Cugy and D. Barbier : Current Opinion in Solid State and Materials Science, 15 (2011) 141-168 

  7. Rajiv S. Mishra and Murrar W. Mahoney : Friction Stir Welding & Processing. Materials Park, OH. ASM International, 2007 

  8. Kwang-jin Lee and Sang-hyuk Kim : Effects of Tool Plung Position on 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stir-welded Region in A6061-T6/AZ31 Dissimilar Metals, Journal of KWJS, 30 (2012), 22-26 (in Korean) 

  9. Rajiv S. Mishra, Murray W. Mahoney, Yutaka Sato, Yuri Hobanski and Ravi Verma : Friction Stir Welding & Processing, Hoboken, New Jersey. Jhon Wiley & Son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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