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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2 no.2, 2014년, pp.9 - 13
이광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상혁 (전북대학교 금속공학과) , 권의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손규송 (전북대학교 금속공학과)
Friction stir welding (FSW) was successfully performed about 900MPa grade Twinning Induced Plastisity (TWIP) steel. A PCBN tool with convex-type shoulder was applied. Optimal process conditions were deduced.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such as hardness, tensile strength and impact ab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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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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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GPa급 초고강도강의 문제점은? | 최근에는 590MPa급 및 780MPa급의 복합조직(DP: Dual Phase)강과 변태유기소성(TRIP: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sity)강이 일부 Pillar류 및 Member류 부품에 적용되어 차체경량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한 층 더 강화된 1GPa급 초고강도강(UHSS: Ultra High Strength Steel)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4-5). 한편, 1GPa급 초고강도강은 기존의 고강도강 대비 연성, 성형성 및 용접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강도 연성지수(MPa %)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쌍정유기소성(TWIP: Twinning Induced Plastisity)강이 주목을 받고 있다6). | |
1GPa급 초고강도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 무엇이 주목을 받고 있는가? | 한편, 1GPa급 초고강도강은 기존의 고강도강 대비 연성, 성형성 및 용접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강도 연성지수(MPa %)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쌍정유기소성(TWIP: Twinning Induced Plastisity)강이 주목을 받고 있다6). 그러나, Mn 등의 합금원소를 다량 포함하는 고합금계인 TWIP강 또한 용접성의 확보가 차체 부품으로의 적용 확대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 |
차체 경량화 소재로 어떤 것이 검토되는가? | 자동차 산업에서는 충돌안전성 및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고자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경량화 소재로서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과 같은 低비중 경량소재와 더불어, 강도특성이 월등히 우수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유리한 고강도강(HSS: High Strength Steel)의 개발과 적용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 왔다1-3). 최근에는 590MPa급 및 780MPa급의 복합조직(DP: Dual Phase)강과 변태유기소성(TRIP: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sity)강이 일부 Pillar류 및 Member류 부품에 적용되어 차체경량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한 층 더 강화된 1GPa급 초고강도강(UHSS: Ultra High Strength Steel)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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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zuhiro Abotani, Kazuhiro Hirohata, Tetsuya Kiyasu : Kawasaki steel Technical Report No. 48 (2003),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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