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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4 no.2, 2014년, pp.120 - 130
최승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이수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김현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 전석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Recently, a few mega projects of subsea tunneling are completed or ongoing or under planning stage all across the world. In Korea, subsea tunnels connecting to Japan and China have been considered in the past decades. At the same time, subsea tunnels connecting to domestic islands were planned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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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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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해저터널 시공 사례는 무엇인가? | 특히 노르웨이, 미국, 일본, 영국 등은 다수의 해・ 하저터널 건설을 통해 관련 정보 및 기술에 대한 노하 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연장 5 km 이상의 초장대 해저 터널 건설 경험 및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1,2) 국내에서 는 가덕해저터널, 분당선 한강하저터널, 율촌 복합화력 발전소 취배수로터널, 보령-태안 터널 등이 완공 혹은 시공 중에 있으나 선진국에 비하여 건설 경험이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초장대 해저터널의 경우 선행 연구 및 기술개발이 미진한 실정이다. | |
NATM 공법 적용의 추세는 어떠한가? | 해・하저터널 건설 사례는 시간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NATM 공법의 적용은 경암의 분포가 우세한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1980년 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TBM 공법의 적용역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터널 연장에 따라 분류한 결과 연장이 1 km 미만인 해・하저터널은 침매공법 에 의한 건설이 선호되었으나 반대로 1 km 이상의 장 대터널, 5 km 이상의 초장대터널의 경우 NATM, TBM 공법 등 지중건설 사례가 압도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 |
본 연구의 전 세계 275개소 해・하저터널 건설 사례에 대한 문헌에서는 어떤 해・하저터널 굴착 공법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는가? | Fig. 1에 정리된 바와 같이 수집된 전체 문헌자료 중 침매공법에 의한 해・하저터널이 144개소(52.4%)로 가 장 많았으며 그 뒤로 NATM 공법, TBM 공법이 각각 62개소(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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