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여러 건의 대규모 해저터널 건설 사업이 완료되었거나 진행 혹은 계획 중에 있다. 우리나라 역시 한중, 한일 해저터널에 대한 기본 구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국내 도서 지역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이 구상 단계에 있다. 국내 기술수준과 해저터널 건설이 갖는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해저터널 관련 기술의 확보 및 개선이 요구되어진다. 이 논문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해저터널이 갖는 특징과 국내외 해 하저터널 건설동향을 분석하였고 해저터널과 관련된 사고 발생 사례를 수집하여 이로부터 요구되는 관련기술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few mega projects of subsea tunneling are completed or ongoing or under planning stage all across the world. In Korea, subsea tunnels connecting to Japan and China have been considered in the past decades. At the same time, subsea tunnels connecting to domestic islands were plann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저터널의 특징과 그에 따른 고려사항을 기술하고 국내외 해저터널 건설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해저터널 건설 시 발생한 트러블 사례를 소개하고 그 유형 및 대처방안을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해저터널 시공, 운영과 과정에서 안전문제가 발생한 사례와 그 원인, 대처방안을 소개하였다. 터널 천장부 및 막장면 붕락사고, 해수유입 사고 등 대부분이 연약 지반을 통과할 때 발생했으며 완공 후 운영 중에도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해저터널의 특징과 그에 따른 고려사항을 기술하고 국내외 해저터널 건설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해저터널 건설 시 발생한 트러블 사례를 소개하고 그 유형 및 대처방안을 기술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확인한 해저터널의 특징과 요구되는 기술적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육상터널과는 다른 해저터널의 특징은 사전 지반조사의 어려움, 육상터널과는 상이한 해저지형의 구성 및 형태, 고수압의 작용 등으로 요약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해저터널 시공 사례는 무엇인가? 특히 노르웨이, 미국, 일본, 영국 등은 다수의 해・ 하저터널 건설을 통해 관련 정보 및 기술에 대한 노하 우가 축적되어 있으며 연장 5 km 이상의 초장대 해저 터널 건설 경험 및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1,2) 국내에서 는 가덕해저터널, 분당선 한강하저터널, 율촌 복합화력 발전소 취배수로터널, 보령-태안 터널 등이 완공 혹은 시공 중에 있으나 선진국에 비하여 건설 경험이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초장대 해저터널의 경우 선행 연구 및 기술개발이 미진한 실정이다.
NATM 공법 적용의 추세는 어떠한가? 해・하저터널 건설 사례는 시간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NATM 공법의 적용은 경암의 분포가 우세한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1980년 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TBM 공법의 적용역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터널 연장에 따라 분류한 결과 연장이 1 km 미만인 해・하저터널은 침매공법 에 의한 건설이 선호되었으나 반대로 1 km 이상의 장 대터널, 5 km 이상의 초장대터널의 경우 NATM, TBM 공법 등 지중건설 사례가 압도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전 세계 275개소 해・하저터널 건설 사례에 대한 문헌에서는 어떤 해・하저터널 굴착 공법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는가? Fig. 1에 정리된 바와 같이 수집된 전체 문헌자료 중 침매공법에 의한 해・하저터널이 144개소(52.4%)로 가 장 많았으며 그 뒤로 NATM 공법, TBM 공법이 각각 62개소(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hin, H., and D. Kim, 2012, Present Construction State of Long Undersea Tunnels and Facing Technical Issues.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56(2): p. 81-83. 

  2. Palmstrom, A., 1994, The challenge of subsea tunnel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9(2): p. 145-150. 

  3. Park, W., S. Han, M. Oh, T. Han and J. Ko, 2012, Technical Trend on Submerged Floating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0(8): p. 23-29. 

  4. Hashimoto, K. and Y. Tanabe, 1986, Construction of the Seikan undersea tunnel-II. execution of the most difficult section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1(3): p. 373-379. 

  5. Ikuma, M., 2005, Maintenance of the undersea section of the Seikan Tunne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20(2): p. 143-149. 

  6. Backer, L. and O.T. Blindheim, 1999, The Oslofjord subsea road tunnel. Crossing of a weakness zone under high water pressure by freezing,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Proceedings of the World Tunnel Congress '99, pp. 309-316. 

  7. Nilsen, B., 2011, Cases of instability caused by weakness zones in Norwegian tunnels. Bulletin of Engineering Geology and the Environment. 70(1): p. 7-13. 

  8. Dahlo, T. and B. Nilsen, 1994, Stability and rock cover of hard rock subsea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9(2): p. 151-158. 

  9. Biggart, A. and R. Sternath, 1996, Storebaelt eastern railway tunnel : Construction. in Proceedings of the ICE-Civil Engineering.: Thomas Telford. 

  10. Bejui, H. and T. Avril, 1986, French experience in the field of submarine tunnel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1(3): p. 251-260. 

  11. Kim, H., S. Jeon, and E.-S. Park, 2012. Evaluation of monitoring items for adverse ground conditions in subsea tunne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32: p. 19-33. 

  12. Park, E., H. Shin, Y. Shin, and T. Kim, 2009. Management of Risk Scenarios based on Ground Conditions under Construction of a Subsea Tunnel.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19(4): p. 275-286. 

  13. Hong, S., Y. Kim, H. Kim, G. Bae, 2010, A Fundamental Study of Artificial Ground Freezing. :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Fall conference, p. 417-42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