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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고속 경량 원심 압축기의 로터다이나믹 안정성 강화를 위한 설계해석 - Part II: 로터다이나믹 안정성 개선
Design Analysis for Enhancing Rotordynamic Stability of Process High-Speed Light weight Centrifugal Compressor - Part II: Improvements to Rotordynamic Stability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1, 2014년, pp.9 - 14  

이안성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rt II study, rotordynamic stability analyses were carried out to confirm improvements to the stability of a process high-speed lightweight centrifugal compressor, depending on the effects of tilting pad journal bearing designs. The bearing design variables considered were the clearances,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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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토된 베어링 설계변수는 틈새, 예압, LBP(load between pad, 패드 사이 부하), LOP이었다. 본 Part II 연구는 베어링의 강성을 감소시키는 베어링 설계변수의 영향에 따른 로터다이나믹 안정성의 설계개선 확인 해석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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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단 원심 압축기는 무엇인가? 정유석유화학 플랜트의 핵심 프로세스 가스 압축기에는 고속에서 운전되는 관통 유동(through-flow)을 갖는 다단 원심 압축기가 흔히 적용된다. 이들 프로세스 압축기의 주요 제작사들은 압축기의 설치 공간을 줄이면서도 공정에서 요구되는 압력과 유량을 만족하고 효율 제고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달성하는 한편, 압축기 장비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압축기 로터를 보다 경량 고속화하는 설계를 채택하고 있다.
로터다이나믹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로터다이나믹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일차적으로, 고속에서 저어널 베어링의 오일 훨 또는 휩에 따른 불안정 진동을 제거하기 위해 베어링의 연성 강성(cross-coupled stiffness)이 원천적으로 발생되지 않는 틸팅패드 베어링이 채용된다. 그러나 베어링 자체의 불안정 유발 인자가 제거되었다 하더라도, 고속의 프로세스 압축기에서는 임펠러와 디퓨져, 그리고 밸런스 피스톤과 임펠러 아이-시일 등에서 공기역학적(aerodynamic) 부작용에 의한 연성 강성의 불안정 인자가 발생하게 된다.
프로세스 압축기가 운전정지(trip) 되는 사례가 현재 국내 정유 플랜트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참고로, 당초 설치후 운전시 로터다이나믹스적으로 안정된 진동을 보인 프로세스 압축기가 정기정비 해체 조립후 또는 촉매 등을 포함한 가스 조성 등의 가능한 경미한 상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아동기(subsynchronous) 높은 불안정 진동을 나타내어 운전정지(trip) 되는 사례가 현재 국내 정유 플랜트에서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는 압축기 상태 변화에 따른 공기역학적 연성 강성의 증가가 당초 적용된 틸팅 패드 베어링의 안정성 설계여유를 초과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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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icholas, J. C., "Tilting Pad Bearing Design," Proceedings of the 23rd Turbomachinery Symposium, pp. 179-194, 1994. 

  2. API Recommended Practice 684, API Standard Paragraph Rotordynamic Tutorial: Lateral Critical Speeds, Unbalance Response, Stability, Train Torsionals, and Rotor Balancing, Chap. 2 & 3, 2005. 

  3. Nicholas, J. C., Gunter, E. J., and Barrett, L. E., "The Influence of Tilting Pad Bearing Characteristics on the Stability of High Speed Rotor-Bearing Systems," Topics in Fluid Film Bearing and Rotor Bearing System Design and Optimization, ASME, pp. 55-78, 1978. 

  4. Kocur, J. A., Nicholas, J. C., and C. L. Chester, "Surveying Tilting Pad Journal Bearing and Gas Labyrinth Seal Coefficients and their Effect on Rotor Stability," Proceedings of the 23rd Turbomachinery Symposium, 2007. 

  5. Kocur, J. A., and Nicholas, J. C., 2007, "Rotordynamic Lateral and Stability Analyses for Equipment Reliability," 36th Turbomachinery Syposium Short Course. 

  6. Lee, A. S., "Journal Bearing Design Retrofit for Process Large Motor-Generator - Part I: Bearing Performance Analysi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8, No. 5, pp. 197-202, 2012. 

  7. Lee, A. S., "Journal Bearing Design Retrofit for Process Large Motor-Generator - Part II: Rotordynamics Analysi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8, No. 6, pp. 265-271, 2012. 

  8. Lee, A. S., "Design Analysis for Enhancing the Rotordynamic Stability of High-Speed Light-Weight Process Compressor - Part I: Effects of Bearing Design Variable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9, No. 6, 2013. 

  9. API Standard 617, Axial and Centrifugal Compressors and Expander-compressors for Petroleum, Chemical and Gas Industry, 7th Ed., Chap. 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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