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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비와 수학교육 담론
The golden ratio and mathematics education issu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281 - 302  

박제남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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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본 연구에서 황금비의 역사, Markowsky의 황금비 판단 기준, 그리고 황금비에 대한 오해를 알아보았다. 쿠푸왕의 대 피라미드에는 황금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Markowsky의 주장에 반하여 필자는 황금비의 존재를 주장하였다. 초 중등 교과서와 수학사 관련 국내 출판 책자에서는 황금비의 예로 쿠푸왕의 대 피라미드와 파르테논 신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잘못된 서술을 알아보고 황금비 지도의 대안으로 동적 조화 입장에서 현대 산업 디자인, 항공공학, 건축 디자인, 스크린 디자인 등의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축시대가 우리나라 학교수학에 미친 영향을 탈레스와 황금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offer a history of golden ratio, the criterion raised by Markowsky, and misconceptions about golden ratio. Markowsky(1992) insists that the golden ratio does not appear in the great pyramid of Khufu. On the contrary, we claim that there exists the golden ration on 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황금비의 최초인식은 어디에 두는 것이 바람직한가? Beard(1968)의 논문을 토대로 필자는 Markowsky(1992)의 주장에 반하여 쿠푸왕의 대 피라미드 구조에 황금비가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황금비의 최초인식을 고대 이집트와 고대 그리스에 두어 이를 함께 학교수학에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파르테논 신전의 일부 조각을 영국으로 가져간 사람은? 파르테논 신전은 1456년 터키 정복 후에는 옛 기념물을 존중했던 이슬람정책으로 비교적 완전히 보존되었지만 1687년 베네치아의 폭격으로 크게 파괴되었다. 1806년 콘스탄티노플 주재 영국대사 Elgin이 떨어진 조각들과 남아 있는 일부 조각을 떼어 영국으로 가져갔다(김호연, 2012). 따라서 파르테논 신전의 전면(facade)의 크기는 전문서적을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Markowsky는 출판년도가 각각 1986년과 1977년인 Trachtenber & Hyman과 Rossiter의 저서를 이용하였다.
학교에서 황금비의 예로 제시하는 소재는? 학교수학에서 파르테논 신전이나 앵무조개 등을 황금비의 예로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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