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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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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습선 가야호를 대상으로 하여 파랑 중 운동성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쾌적한 승선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제 해상에서 운항중인 선박의 선내 위치별 수직가속도 성분을 선체운동 계산 기법을 통해서 구하고, 수직가속도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가야호의 선속변화에 따른 가속도 계산 결과를 뱃멀미 지수(MSI; Motion Sickness Incidence)의 가이드라인과 비교 검토하여 멀미의 정도를 표시하였다. MSI 계산 결과는 선속이 5 knots, 10 knots, 12 knots로 커지는 순서대로 수직가속도의 가중치가 높게 나타나며, 입사각은 $180^{\circ}$$150^{\circ}$에 비해 선수사파인 $120^{\circ}$의 경우에 수직가속도의 가중치가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motion performance in waves for the training ship Kaya of Pukyong National University is obtained by using a computer program based on Strip method. To guarantee the pleasant seafaring in ocean, the vertical acceleration of ship motion is calculated according to the location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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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쾌적한 승선감 확보를 위해 실제 해상에서 운항중인 실습선 가야호를 대상으로 선박의 선내 위치별 수직가속도 성분을 선체운동계산 기법을 통해서 구하고, 수직 가속도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부경대학교 실습선인 가야호의 선속변화에 따른 가속도 계산 결과와 MSI의 가이드라인과 비교 검토하여 멀미의 정도를 표시하였다.
  • 이상과 같이 실습선 가야호의 선속변화에 대한 뱃멀미 지수에 대한 수치계산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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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해상 상태가 거칠어짐에 따라 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인체의 피로, 인지능력의 감소, 멀미, 활동성 및 숙련도의 저하 등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멀미 증상은 피로와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물리적, 심리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작업수행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정신적 활동의 지연이나 오류를 유발하며,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멀미 증상의 특징은? 해상 상태가 거칠어짐에 따라 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인체의 피로, 인지능력의 감소, 멀미, 활동성 및 숙련도의 저하 등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멀미 증상은 피로와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물리적, 심리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작업수행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정신적 활동의 지연이나 오류를 유발하며,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멀미도에 관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는가? 선체운동과 관련된 멀미도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승객이 일정한 주파수와 수직 가속도 운동에 대해서 2 시간 동안 노출되었을 때 뱃멀미의 발현확률을 백분율로 평가하는 뱃멀미 지수 MSI(Motion Sickness Incidence)를 주파수, 진폭 그리고 지속시간의 함수로 평가하는 방법(O'Hanlon et al., 1973; O'Hanlon and McCauley, 1974)과 뱃멀미와 수직가속도 운동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Lawther and Griffin, 1986)가 있다. 대학 실습선의 선속 변화에 따른 조우각과 수직가속도의 상관관계를 연구(Ku, 2012)한 사례도 있다. 한편, 최근의 연구에서는 대학 실습선의 MSI 평가를 통해 초기설계 단계부터 수직가속도가 선속 변화에 따른 뱃멀미에 관하여 줄일 수 있는 선형 보정 또는 수직가속도가 낮게 측정되는 위치를 고려한 선형 결정이 멀미도 개선에 중요한 사항으로 제시하였다(Ha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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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S 6841(1987), Human Exposure to Whole Body Mechanical Vibr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2. Han, S. J.(2013), A Study on the Motion Characteristics and Motion Sickness of the Training Ship for Preliminary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Doctor of Engineering. 

  3. ISO 2631-1(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Part 1 : General requirement. 

  4. ISO 2631-3(1985),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3 : Evaluation of Exposure to Whole-body Z-axis Vertical Vibration in the Frequency Range 0.1 to 0.63 Hz. 

  5. Ku, Y. K.(2012), Analysis for Motion Sickness Incidence(MSI) of the Changing Factors of the Ship Operational Environment,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6. Lawther A. and M. J. Griffin(1986), The Motion of a Ship at Sea and the Consequent Motion Sickness amongst Passengers, Ergonomics 29(4), pp. 535-552. 

  7. Maxsurf Seakeeper Version 11.0 User Manual(2004), pp. 65-66. 

  8. O'Hanlon, J. F., E. Michael and M. E. McCauley(1973),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Human Factors Research, Incorporated. 

  9. O'Hanlon, J. F. and M. E. McCauley(1974),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Aerospace Medicine, 45, pp. 366-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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