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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2 = no.61, 2014년, pp.228 - 233
한승재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하영록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이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인철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In this paper, the motion performance in waves for the training ship Kaya of Pukyong National University is obtained by using a computer program based on Strip method. To guarantee the pleasant seafaring in ocean, the vertical acceleration of ship motion is calculated according to the location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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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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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해상 상태가 거칠어짐에 따라 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인체의 피로, 인지능력의 감소, 멀미, 활동성 및 숙련도의 저하 등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멀미 증상은 피로와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물리적, 심리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작업수행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정신적 활동의 지연이나 오류를 유발하며,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 |
멀미 증상의 특징은? | 해상 상태가 거칠어짐에 따라 선박의 동요가 심해지면 인체의 피로, 인지능력의 감소, 멀미, 활동성 및 숙련도의 저하 등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멀미 증상은 피로와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물리적, 심리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작업수행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정신적 활동의 지연이나 오류를 유발하며,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 |
멀미도에 관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는가? | 선체운동과 관련된 멀미도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승객이 일정한 주파수와 수직 가속도 운동에 대해서 2 시간 동안 노출되었을 때 뱃멀미의 발현확률을 백분율로 평가하는 뱃멀미 지수 MSI(Motion Sickness Incidence)를 주파수, 진폭 그리고 지속시간의 함수로 평가하는 방법(O'Hanlon et al., 1973; O'Hanlon and McCauley, 1974)과 뱃멀미와 수직가속도 운동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Lawther and Griffin, 1986)가 있다. 대학 실습선의 선속 변화에 따른 조우각과 수직가속도의 상관관계를 연구(Ku, 2012)한 사례도 있다. 한편, 최근의 연구에서는 대학 실습선의 MSI 평가를 통해 초기설계 단계부터 수직가속도가 선속 변화에 따른 뱃멀미에 관하여 줄일 수 있는 선형 보정 또는 수직가속도가 낮게 측정되는 위치를 고려한 선형 결정이 멀미도 개선에 중요한 사항으로 제시하였다(Han, 2013). |
BS 6841(1987), Human Exposure to Whole Body Mechanical Vibr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Han, S. J.(2013), A Study on the Motion Characteristics and Motion Sickness of the Training Ship for Preliminary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Doctor of Engineering.
ISO 2631-1(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Part 1 : General requirement.
ISO 2631-3(1985),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3 : Evaluation of Exposure to Whole-body Z-axis Vertical Vibration in the Frequency Range 0.1 to 0.63 Hz.
Ku, Y. K.(2012), Analysis for Motion Sickness Incidence(MSI) of the Changing Factors of the Ship Operational Environment,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Lawther A. and M. J. Griffin(1986), The Motion of a Ship at Sea and the Consequent Motion Sickness amongst Passengers, Ergonomics 29(4), pp. 535-552.
Maxsurf Seakeeper Version 11.0 User Manual(2004), pp. 65-66.
O'Hanlon, J. F., E. Michael and M. E. McCauley(1973),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Human Factors Research, Incorporated.
O'Hanlon, J. F. and M. E. McCauley(1974),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Aerospace Medicine, 45, pp. 366-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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