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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스템 사고기반 울혈성 심부전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ystem Thinking-Based Approach with the Use of a Patient Simulator in Nursing Education : Focus on Congestive Heart Failure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5 no.4, 2014년, pp.61 - 84  

김현영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윤은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imulated skills package designed to improve nursing students' knowledge integration and their system thinking(ST) skills about congestive heart failure(CHF) and to identify the change in students' ST levels using a ST-based learning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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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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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기존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학습을 보완하고 사고역량을 비롯한 교육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시스템 사고기반 울혈성 심부전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간호교육 분야에서의 시스템 사고기반 학습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 능력과 사고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시스템 사고를 기존 학습방법에 통합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가 선정한 울혈성 심부전 시뮬레이션 학습 과제가 동태적이고 복잡한 내용으로 시스템 사고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한지 검토하기 위하여 성인간호학 교재와 미국심장협회에서 제공하는 심부전 환자 진단 및 관리 가이드라인(Jessup et al.
  • 동기유발 단계에서는 주제 및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질문을 통해 울혈성 심부전 이해를 위한 접근방법을 점검하도록 하였다. 또한, 다단계적 사고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사례제시를 통해서 시스템 사고 활용의 유용성을 소개하도록 하였다. 사고기술 도입 단계에서는 시스템 사고의 핵심 개념, 인과지도 작성법, 기본 3가지 원형을 소개하고 게임을 통해 강화적 피드백 루프, 균형적 피드백 루프, 파동모델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프로그램에서는 시스템 사고의 적용 범위를 병태 생리기전으로 국한하여 시스템 사고를 처음 접하는 간호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 사고역량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제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간호는 병태 생리 기전뿐만 아니라 병인, 증상관리, 자가간호, 일상생활관리 등의 다양한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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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가? 간호교육 시뮬레이션은 학습자와 교수간의 상호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관찰과 피드백이 가능한 교수학습법으로 실제와 유사한 임상의 재현을 통해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이후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디브리핑 단계에서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고 이론과 술기를 새롭게 통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과 문제해결 역량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Jeffries, 2005; 이주희ㆍ최모나, 2011). 이는 실제 임상경험과 비교하였을 때 흔하게 발생되지 않는 특수상황이나 위험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실제 간호현장을 학습목표 중심으로 표준화하여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실감 넘치는 임상경험에 대한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Durham & Alden, 2008; 허혜경ㆍ박소미, 2012). 또한, 학습자는 환자나 타인에게 해를 가하지 않으며 안전한 교육환경 안에서 허용된 시행착오 과정을 통해 반복학습을 시행함으로써 임상 실무에 대한 자심감과 숙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Kneebone, 2005; 권은옥 외, 2012).
소프트웨어 기반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갖는 한계점은? 그러나, 소프트웨어 기반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시뮬레이션을 위한 교육환경의 지원, 고가의 장비 구입, 최첨단 장비 운영 및 시나리오 개발과 관련된 훈련된 인력의 확보, 생리적 징후의 한계 등과 같은 제한점 역시 가지고 있다(Seropian et al., 2004; 이주희 외, 2009).
시뮬레이션이란? 시뮬레이션은 실제와 유사한 모의사건이나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구성하여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이나 훈련과정에 시뮬레이터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Turcato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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