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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5 no.4, 2014년, pp.61 - 84
김현영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윤은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imulated skills package designed to improve nursing students' knowledge integration and their system thinking(ST) skills about congestive heart failure(CHF) and to identify the change in students' ST levels using a ST-based learning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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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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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가? | 간호교육 시뮬레이션은 학습자와 교수간의 상호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관찰과 피드백이 가능한 교수학습법으로 실제와 유사한 임상의 재현을 통해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이후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디브리핑 단계에서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고 이론과 술기를 새롭게 통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과 문제해결 역량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Jeffries, 2005; 이주희ㆍ최모나, 2011). 이는 실제 임상경험과 비교하였을 때 흔하게 발생되지 않는 특수상황이나 위험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실제 간호현장을 학습목표 중심으로 표준화하여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실감 넘치는 임상경험에 대한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Durham & Alden, 2008; 허혜경ㆍ박소미, 2012). 또한, 학습자는 환자나 타인에게 해를 가하지 않으며 안전한 교육환경 안에서 허용된 시행착오 과정을 통해 반복학습을 시행함으로써 임상 실무에 대한 자심감과 숙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Kneebone, 2005; 권은옥 외, 2012). | |
소프트웨어 기반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갖는 한계점은? | 그러나, 소프트웨어 기반 고성능 인체 환자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시뮬레이션을 위한 교육환경의 지원, 고가의 장비 구입, 최첨단 장비 운영 및 시나리오 개발과 관련된 훈련된 인력의 확보, 생리적 징후의 한계 등과 같은 제한점 역시 가지고 있다(Seropian et al., 2004; 이주희 외, 2009). | |
시뮬레이션이란? | 시뮬레이션은 실제와 유사한 모의사건이나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구성하여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이나 훈련과정에 시뮬레이터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Turcato et al.,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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