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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 유형별 분석
An Analysis of Inappropriate Consumer Compliant Behavior Type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2 = no.128, 2014년, pp.13 - 26  

이영애 (Department of Consumer and Child Studie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proposed by Ajzen predicts that certain behaviors are determined by behavioral intentions which are affected by an attitudinal belief toward the behavior, the subject norms, and the individual's perception of their control over the behavior. This study's aim is to exa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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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소비자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다른 다수의 소비자에게 비용을 분담시키게 되며, 사회적 문제와 처리비용을 유발시켜 결과적으로 소비자후생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이론 체계인 계획된 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일종의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이론 체계인 계획된 행동이론(D. Hrubes, I. Ajzen, & J. Daigle, 2010)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정량적 조사를 실시하여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행동을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근원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각 경제주체들의 전략적인 대응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소비자교육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비록 계획된 행동이론이 지각된 행동통제의 영향력에 대한 문제제기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더라도 여전히 계획된 행동이론은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왜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분석틀이라는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I. Ajzen & M. Fishbein, 1980; K. S. Courneya & T. M. Bobick, 2000), 이 이론이 가지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을 이해하고 관련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이론적 시도로 활용되기에는 유용하다는 판단하에 본 연구에서는 계획적 행동이론을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도 및 행동에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행동을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근원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각 경제주체들의 전략적인 대응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소비자교육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론적 해석이나 학문적 논의를 시도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이론 체계인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사회적으로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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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요? J. Park(2009)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 문제행동이란 소비자가 사업자로부터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사용하는 중에 발생한 불만이나 불평행동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사업자 또는 소비자상담을 담당하는 기관의 과실이나 책임범위를 넘어 사업자 또는 소비자업무를 처리하는 소비자단체나 해당 기관에 일반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무리한 불평행동을 함으로써 소비자상담을 담당하는 제 3의 기관이나 사업자에게 과도한 비용(시간, 노력, 경비)을 요구하는 행위를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란 일반적으로 허용할 수 없는 보상범위를 과도하거나 무리하게 주장하는 것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Y.
블랙 컨슈머란 무엇인가요? 부적절한 불만행동을 하는 소비자는 일명 블랙 컨슈머 혹은 악덕 소비자라는 용어로 흔히 지칭되는데, 이러한 행동 범위는 과도한 소비자의 권리행사부터 불법과 합법의 경계 선상에서 자신의 요구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행동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부적 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용어의 통일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소비자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소비자불량행동, 소비자일탈행동, 소비자문제행동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R.
합리적 행위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Ajzen, 1975). 그러나 특정한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행동의도이고, 이를 위해 완전히 자발적 통제하에서 특정행 동이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현실 상황에 직접 활용하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S. Na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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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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