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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2 = no.128, 2014년, pp.13 - 26
이영애 (Department of Consumer and Child Studie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proposed by Ajzen predicts that certain behaviors are determined by behavioral intentions which are affected by an attitudinal belief toward the behavior, the subject norms, and the individual's perception of their control over the behavior. This study's aim is to ex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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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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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요? | J. Park(2009)의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 문제행동이란 소비자가 사업자로부터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사용하는 중에 발생한 불만이나 불평행동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사업자 또는 소비자상담을 담당하는 기관의 과실이나 책임범위를 넘어 사업자 또는 소비자업무를 처리하는 소비자단체나 해당 기관에 일반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무리한 불평행동을 함으로써 소비자상담을 담당하는 제 3의 기관이나 사업자에게 과도한 비용(시간, 노력, 경비)을 요구하는 행위를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란 일반적으로 허용할 수 없는 보상범위를 과도하거나 무리하게 주장하는 것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Y. | |
블랙 컨슈머란 무엇인가요? | 부적절한 불만행동을 하는 소비자는 일명 블랙 컨슈머 혹은 악덕 소비자라는 용어로 흔히 지칭되는데, 이러한 행동 범위는 과도한 소비자의 권리행사부터 불법과 합법의 경계 선상에서 자신의 요구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행동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부적 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용어의 통일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소비자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소비자불량행동, 소비자일탈행동, 소비자문제행동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R. | |
합리적 행위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 Ajzen, 1975). 그러나 특정한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행동의도이고, 이를 위해 완전히 자발적 통제하에서 특정행 동이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현실 상황에 직접 활용하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S. Nam,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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