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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차평가시험을 기반으로 한 액티브 후드 및 보행자 보호 에어백 효과
Effectiveness of Active Hood and Pedestrian Protection Airbag Based on Real Vehicle Impact Te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36 - 45  

윤용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경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 to vehicle traffic accidents show a very high mortality rate compared to the frequency of occurrence. In order to improve the pedestrian protection performance of the vehicle, the korean government added a "pedestrian safety" entry from the year 2007. The performance for pedestrian prot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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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형 승용자동차를 대상으로 액티브 후드와 보행자 보호 에어백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국내 신차안전도평가 보행자안전성 평가방법을 소개하고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총 5년간의 평가결과를 분석하였다.
  • 8) 본 논문에서는 액티브 후드와 보행자 에어백의 보행자 보호 성능에 대하여 시험적 접근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의미는 국내에서 공개된 자료가 거의 없는 보행자 에어백에 대한 기술개발동향 분석과 머리모형 충격시험 결과에 대한 데이터 공개 및 결과분석이다. 향후에는 보행자 에어백의 안정화 및 국산화시키는 연구와 보행자 머리상해 감소를 위한 인자분석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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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보행자 보호 성능을 향상시키는 수동적 방법과 능동적 방법은 각각 무엇인가? 5) 자동차의 보행자 보호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크게 수동적 방법과 능동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동적 방법은 보행자 충돌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도록 재질 및 설계를 변경하는 방법이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들은 이러한 수동적 방법을 적용하여 보행자를 보호하고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전면 창유리 하단 및 A필라와 후드상단 등 보행자 보호취약 부위에 대해서는 별도의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능동적 방법은 보행자와 충돌시 순간적으로 작동하여 보행자를 보호하는 적극적 보호 시스템을 적용하는것이다. 충돌순간 후드를 들어올려 충격흡수 공간을 순간적으로 추가 확보해주는 “액티브 후드”와 창유리 하단 및 A필라에 펼쳐져서 보행자를 보호하는 “보행자 보호 에어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액티브 후드 및 보행자 에어백은 해외에서는 이미 기술이 실용화되어 자동차에 장착되어 판매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액티브 후드란? 액티브 후드는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순간적으로 들어 올려 공간을 확보함으로서 보행자의 머리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액티브 후드의 자동차 장착은 2005년 프랑스의 시트로엥-C6 차종에 세계최초로 적용되었다.
교통사고에서 주요한 사망원인 부위는? 4에는 부상원인을 나타내었다. 가장 주요한 사망원인은 머리로서 약 63.8%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가슴(9.7%), 다리(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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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11-1320000-000011-10, 2012. 

  2. Global Technical Regulation No.9 Pedestrian Safety, http://unece.org/trans/wp29/180a92, 2013. 

  3. Korea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4.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http://www.car.go.kr/jsp/kncap/introduction.jsp, 2013. 

  5.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Brochure, 2012. 

  6. H. K. Bae, B. D. Jung, G. H. Yoon, H. Liu and J. C. Lee, "Dynamic Analysis Study of Active Hood Lift System Actuato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804-1808, 2012. 

  7. M. K. Shin, K. T. Park, K. B. Lee, H. I. Bae and G. J. Park, "Design of the Active Hood Lift System Using Orthogonal Array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123-131, 2006. 

  8. D. W. Lee, J. M. Kim, H. J. Kim, S. H. Chung, S. J. Kwon and B. H. Lee, "A Study on the Multidisciplinary CAE Analysis of the Active Hood Lift System for Pedestrian Protection,"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983-1988, 2012. 

  9. I. Hwang, K. H. Kim and T. G. Yang, "A Deve lopment of Active Hood System to Lift All Corner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025-2031, 2011. 

  10. S. K. Noh, D. W. Kim, T. G. Yang and C. U. Ha, "A Development of Mechanical Active Hood System to Down the Hood,"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794-1798, 2012. 

  11. K. B. Lee, H. J. Jung and H. I. Bae, "The Study on Developing Active Hood Lift System for Decreasing Pedestrian Head Injury,"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ESV), pp.18-21, 2007. 

  12. S. H. Noh and D. R. Lee, "Study on Pedestrian Protection Device in Collision Using Pneumatic Cylinder and Simple Link Mechanism," Transactions of KSPSE, Vol.12, No.4, pp.64-71, 2008. 

  13. W. D. Yoo, J. S. Ham and K. S. Cho, "Development and Feasible Study of Train to Pedestrian Protection Airbag,"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4, pp.82-91, 2012. 

  14. W. D. Yoo, J. S. Ham, K. S. Cho, T. S. Gwon and H. S. Jung, "Development and Feasible Study of Train to Pedestrian Protection Airbag,"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259-326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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