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 승용차량의 측면충돌 시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Evaluation of Occupant Protection of Passenger Vehicles at IIHS Side Impac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46 - 51  

김관희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임종훈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임장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박인송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조종두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97 deaths out of 5,229 by traffic accident occurred by vehicle to vehicle crash and 855 deaths out of 2,097 occurred at side crash in 2011. Korean government adopted New Car Assessment Program to reduce the wounded and deaths at traffic accident in 1999 and side impact test has been added in 200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량 운전 중 사망 비율이 35.7%로 가장 높은 35세 이하의 운전자들이 생애 첫 차로 선호하는 소형 승용차량 3대를 대상으로 1,500kg 이동 배리어가 정지하고 있는 차량의 좌측면을 충돌하는 미국 IIHS의 측면충돌 안전성 평가기준에 따라 인체상해 위험도, 차체구조 안전도, 머리보호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측면충돌 시 탑승자 보호성능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몇 명인가? 2011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5,229명으로 이중 약 40%인 2,097명이 차대차 사고로 인해 발생한 사망자였으며, 차대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유형별로 세분해 보면 정면충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344명(16.4%), 측면충돌로 인한 사망자는 855명(40.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우리나라는1999년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KNCAP(신차안전도 평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는 950kg의 이동 배리어가 정지하고 있는 차량의 좌측면을충돌하여차량의안전성을평가하는측면충돌시험 기준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KNCAP 측면 충돌 시험이 도입된 이후 53대(2012.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낮추기 위해 측면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 해야하는 이유는? 2) IIHS의 측면충돌 시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기준에 따라 소형 승용차량 3대를 평가한 결과 한 대는 Acceptable, 두 대는 Good 등급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시험차량 모두 몸통과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측면 에어백이 장착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머리와 몸통을 모두 보호할 수 있는 에어백의 장착을 통해 사망 위험이 37% 감소 (IIHS Status Report, 2006)7)한다는 연구결과는 이러한 사실을 설명해 준다. 2011년 현재 우리나라 경차의 측면에어백 장착률은 31.3%, 소형 차량은 75.0%로 중형 차량의 88.6% 및 대형 차량의 91.0%에 비해 낮은 편이다. 실제 측면충돌 사고에서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측면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Statistics on Traffic Accident, pp.40-50, 2012. 

  2. IIHS, Side Impact Crashworthiness Evaluation Crash Test Protocol, pp.2-16, 2008. 

  3. IIHS, Side Impact Crashworthiness Evaluation Guidelines for Rating Injury Measures, pp.2-6, 2008. 

  4. E. R. Teoh and A. K. Lund, "IIHS Side Crash Test Ratings and Occupant Death Risk in Real World Crashes," The 22nd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ESV), pp.1-9, 2011. 

  5. IIHS, IIHS Side Impact Test Program Rating Guidelines, pp.2-20, 2006. 

  6. D. Y. Kim, H. J. Chang, C. S. Lee, C. H. Kim, J. W. Lee and G. H. Kim, "A Study on Dummy Injury Parameters Characteristics in Side Impact Safety Evaluation Using the AE-MDB,"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72-979, 2012. 

  7.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Status Report, Vol.41, No.8,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