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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46 - 51
김관희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임종훈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임장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박인송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조종두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2,097 deaths out of 5,229 by traffic accident occurred by vehicle to vehicle crash and 855 deaths out of 2,097 occurred at side crash in 2011. Korean government adopted New Car Assessment Program to reduce the wounded and deaths at traffic accident in 1999 and side impact test has been added i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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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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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몇 명인가? | 2011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5,229명으로 이중 약 40%인 2,097명이 차대차 사고로 인해 발생한 사망자였으며, 차대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유형별로 세분해 보면 정면충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344명(16.4%), 측면충돌로 인한 사망자는 855명(40. | |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 우리나라는1999년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KNCAP(신차안전도 평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는 950kg의 이동 배리어가 정지하고 있는 차량의 좌측면을충돌하여차량의안전성을평가하는측면충돌시험 기준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KNCAP 측면 충돌 시험이 도입된 이후 53대(2012. | |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낮추기 위해 측면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 해야하는 이유는? | 2) IIHS의 측면충돌 시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기준에 따라 소형 승용차량 3대를 평가한 결과 한 대는 Acceptable, 두 대는 Good 등급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시험차량 모두 몸통과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측면 에어백이 장착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머리와 몸통을 모두 보호할 수 있는 에어백의 장착을 통해 사망 위험이 37% 감소 (IIHS Status Report, 2006)7)한다는 연구결과는 이러한 사실을 설명해 준다. 2011년 현재 우리나라 경차의 측면에어백 장착률은 31.3%, 소형 차량은 75.0%로 중형 차량의 88.6% 및 대형 차량의 91.0%에 비해 낮은 편이다. 실제 측면충돌 사고에서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측면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Statistics on Traffic Accident, pp.40-50, 2012.
IIHS, Side Impact Crashworthiness Evaluation Crash Test Protocol, pp.2-16, 2008.
IIHS, Side Impact Crashworthiness Evaluation Guidelines for Rating Injury Measures, pp.2-6, 2008.
E. R. Teoh and A. K. Lund, "IIHS Side Crash Test Ratings and Occupant Death Risk in Real World Crashes," The 22nd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ESV), pp.1-9, 2011.
IIHS, IIHS Side Impact Test Program Rating Guidelines, pp.2-20, 2006.
D. Y. Kim, H. J. Chang, C. S. Lee, C. H. Kim, J. W. Lee and G. H. Kim, "A Study on Dummy Injury Parameters Characteristics in Side Impact Safety Evaluation Using the AE-MDB,"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72-979, 2012.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Status Report, Vol.41, No.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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