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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K 웜과 인볼류트 헬리컬기어로 결합된 CVVL용 웜기어 설계
Design of Worm Gear for CVVL Paired with ZK Worm and Involute Helical Ge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77 - 84  

손종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노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정한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m gear is used in the motor drive system of automotive CVVL because of its compactness and self-locking ability. A ZK worm and an involute helical gear can be meshed in order to reduce production cost. However, the gearing is not suitable for the reliability and the NVH problem. To improv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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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공 및 관리가 쉬우나 비공액 치면인 ZK 웜샤프트와 인볼류트 헬리컬기어를 결합한 웜기어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비공액 치면이 결합되면 치간섭(teeth interference ; TI)과 치합전달오차(transmission error ; TE)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두 기어의 기초제원인 압력각과 헬리컬각을 조절하여 치간섭을 없애고 치합전달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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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어장치 설계에서 어떤 치면을 결합하는게 원칙인가? 기어장치 설계에서는 기어 물림 법칙2)을 만족하는 치면(공액 치면; conjugate teeth surface)을 결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생산비 절감을 위해 비공액 치면(non-conjugate teeth surface)의 기어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웜기어가 자동차 엔진용 CVVL1) 및 VCR 제어 혹은 조향장치의 MDPS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의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진의 밸브리프트 혹은 압축비를 가변시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웜기어는 다른 종류의 기어보다 진동소음이 적고 동력밀도가 높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용 CVVL1) 및 VCR 제어 혹은 조향장치의 MDPS에 많이 사용된다.
ZK 치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ZK 치형은 치직각단면 프로파일이 직선인 원뿔면의 밀링커터 혹은 연삭휠로 가공된 치면이다. 절삭공구의 프로파일이 직선이기 때문에 공구 재연삭에 유리하고 생산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와 완전히 짝을 이루는 웜휠의 가공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공이 쉬운 인볼류트 곡면의 헬리컬기어로 대신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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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 P. Ha, D. Han and W. T. Kim, "Development of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Engine," KSAE2010-01-1187, 2010. 

  2. F. L. Litvin,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pp.7-137,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4. 

  3. AGMA, 6022-C93, Design Manual for Cylindrical Wormgearing, pp.5-8, 1993. 

  4. W. P. Crosher, Design and Application of the Worm Gear, pp.39-61, ASME Press, New York,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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