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77 - 84
손종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노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정한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설계팀)
The worm gear is used in the motor drive system of automotive CVVL because of its compactness and self-locking ability. A ZK worm and an involute helical gear can be meshed in order to reduce production cost. However, the gearing is not suitable for the reliability and the NVH problem. To improve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어장치 설계에서 어떤 치면을 결합하는게 원칙인가? | 기어장치 설계에서는 기어 물림 법칙2)을 만족하는 치면(공액 치면; conjugate teeth surface)을 결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생산비 절감을 위해 비공액 치면(non-conjugate teeth surface)의 기어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 |
웜기어가 자동차 엔진용 CVVL1) 및 VCR 제어 혹은 조향장치의 MDPS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자동차의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진의 밸브리프트 혹은 압축비를 가변시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웜기어는 다른 종류의 기어보다 진동소음이 적고 동력밀도가 높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용 CVVL1) 및 VCR 제어 혹은 조향장치의 MDPS에 많이 사용된다. | |
ZK 치형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ZK 치형은 치직각단면 프로파일이 직선인 원뿔면의 밀링커터 혹은 연삭휠로 가공된 치면이다. 절삭공구의 프로파일이 직선이기 때문에 공구 재연삭에 유리하고 생산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와 완전히 짝을 이루는 웜휠의 가공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공이 쉬운 인볼류트 곡면의 헬리컬기어로 대신하는 경우가 있다. |
K. P. Ha, D. Han and W. T. Kim, "Development of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Engine," KSAE2010-01-1187, 2010.
F. L. Litvin,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pp.7-137,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4.
AGMA, 6022-C93, Design Manual for Cylindrical Wormgearing, pp.5-8, 1993.
W. P. Crosher, Design and Application of the Worm Gear, pp.39-61, ASME Press, New York,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