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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 과정을 통한 전통시장 비주얼머천다이징 성공사례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Merchandising of Traditional Markets in Urban Regenera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2 no.12, 2014년, pp.55 - 63  

임진이 (Dept. of Interior Desig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Welfare) ,  이정민 (Dept. of Industrial Design.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s, considerations for rejuvenating traditional public market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hat is because the traditional market is not just a commercial space but also a living center for local people's existence. Cultural contents like these are in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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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유럽 및 아시아 각국의 전통시장의 사례를 추가로 검토하여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그랜빌 아일랜드와 규모와 환경이 비슷한 국내의 시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시장이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 둘째, 그랜빌 아일랜드와 규모와 환경이 비슷한 국내의 시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시장이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 지역커뮤니티의 구심지 역할, 서민생활을 지지기반이라는 사회적 기능도 수행해 왔다. 무질서한 것처럼 보이는 구조 속에서 생명체처럼 자생되어 온 지역 문화에 의해 지역민들의 삶에 밀착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해온 것이다. 그러나 이런 지역밀착형 삶의 모습은 ‘현대화’에 의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 본 연구는 도시재생과정 이후 전통시장이 새롭게 변모한 사례를 그랜빌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전통시장에서 지역 소비자뿐만 아니라 밴쿠버를 찾는 관광객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변화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지만 외국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입하기에는 한계점도 존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기능이 쇠퇴하여 슬럼화된 지역을 비주얼머천다이징 개념으로 재생하여 지역사회가 활기를 되찾고 도시의 랜드마크의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주민 뿐만이 아니라 관광객에게도 매력적인 공간이 되어 매출향상을 높이고 있는 전통시장의 도시재생 사례를 찾아 우리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영국 이코노미스트(Economist Intelligence Unit’s)에서 발표한 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3위(The EIU’s Global Liveability Ranking 2014)에 손꼽히는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그랜빌 아일랜드(Granville Island)’는 공장지역을 퍼블릭 마켓으로 재생시킨 대표적인 전통시장 형태이다.

가설 설정

  • 세 번째, 가격 경쟁력이다. 품목별로 다점포 간의 경쟁관계가 형성되어 저가판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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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도시재생이란? 문화적 도시재생의 관점에서는 도시를 단지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지원이 풍부한 도시로 만드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이 곧 문화가 되는 도시를 만듦으로써 일상 속에서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문화적 도시재생이란 우리 삶의 공간에 대한 문화적인 접근과 함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문화적인 풍요를 느끼며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가는 신중하고 장기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Lee & Ahn, 2014).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2조에 명시된 전통시장이란? 전통시장이란 자연발생적으로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해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 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2조)를 말한다. 전통시장은 지역에 밀착된 지역상권의 중심지로 지역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 줄 수 있는 문화의 공간이기도 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통시장과 그랜빌 아일랜드의 차이점은? 현재 우리나라의 전통시장과 그랜빌 아일랜드의 차이점을 몇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랜빌 아일랜드는 지역 전체가 위생적이며 청결하다. 우리나라 전통시장의 경우 현재 많이 개선되어지기는 하였지만, 대체적으로 위생적인 면에서 열악한 구조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Table7]에서와 같이 국내 M시장의 정육점의 경우 진열장의 붉은 빛의 조명 아래 육류가 매우 적게 진열되어 구매욕구가 자극되지 않고, 가격도 일부만 표기되어 있어 소비자가 쉽게 제품에 대하여 판단하기가 어렵다. 진열장 유리의 상태가 청결하게 유지되지 못한 경우가 많았으며, 진열장 주변에 다양한 색상의 비닐봉투 걸려있어 지저분해 보였고, 바닥에 물기가 많아 소비자를 위한 매장 구성이라기보다는 판매원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과일매장의 경우 다양한 색상의 플라스틱 그릇에 담긴 우리 시장은 색채와 재료의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랜빌 아일랜드는 위생을 고려하고 물기를 제거하였으며, 과일의 색상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초록색 종이박스로 보색대비를 이용한 진열방식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식품 매장에서는 조리실을 직접 볼 수 있어 소비자가 위생상태를 직접 점검할 수 있고, 조리과정을 보면서 식욕이 자극하여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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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정철모 25 3 37 

  2.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Travel Jee, Jin-Ho 12 1 241 

  3. 관광학연구 김애경 36 5 53 http://dx.doi.org/ 

  4. 관광연구 김계섭 19 1 247 

  5.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김지영 8 1 75 

  6. 관광연구저널 김흥렬 25 5 63 

  7. 관광연구 김흥렬 26 6 141 

  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이은영 8 3 127 

  9.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이나영 17 1 15 

  10.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이재하 17 2 366 

  11.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이준호 25 1 233 

  12. Tourism Research 이선경 39 2 87 

  13. KIEAE Journal 이연숙 8 3 51 

  14.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문은배 17 1 166 

  15. 도시행정학보 오동훈 23 1 175 

  16. 국토연구 박세훈 77 1 241 

  17. 관광연구 윤세환 24 1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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