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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의 정보물류시스템 아웃소싱 유형과 물류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f Logistics Performance and Outsourcing Types of Korean Distributor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2 no.4, 2014년, pp.41 - 46  

유창권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eow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focused on providing strategic findings that make significant sense for companies that are looking for a future outsourcing strategy. The study analyzes the results of outsourcing in the information logistics systems field and verifies the results through experimental study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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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물류 아웃소싱 전략은 화주기업과 물류서비스 공급업체간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일종의 전략적 제휴 형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모형을 설정하는 데 영향을 준 물류 아웃소싱 유형과 물류성과를 규명하고 있는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유통업체들의 정보물류시스템 분야 아웃소싱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아웃소싱 유형별 물류성과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여 향후 아웃소싱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업체의 정보물류시스템의 아웃소싱 유형과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물류성과를 물류비용과 물류서비스 만족도의 평균값으로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물류시스템을 아웃소싱하고 있는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아웃소싱의 유형을 규명하고 유형별 아웃소싱 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정보물류 아웃소싱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물류성과 제고를 위한 성공적인 아웃소싱 전략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0 : 물류 아웃소싱 유형은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H1 : 물류 아웃소싱 유형은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연구가설을 Yoshino & Rangan (1990)의 아웃소싱 유형과 물류성과를 규정하는 가설과 Lee & Kwon (2002)의 물류 아웃 소싱 유형과 물류성과를 규정하는 가설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물류 아웃소싱 유형이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라는 귀무가설(H0)을 기각하고 "물류 아웃소싱 유형이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대립가설(H1)을 채택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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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물류 아웃소싱 전략이란? 정보물류 아웃소싱 전략은 화주기업과 물류서비스 공급업체간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일종의 전략적 제휴 형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모형을 설정하는 데 영향을 준 물류 아웃소싱 유형과 물류성과를 규명하고 있는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아웃소싱의 전략적 동기를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첫째 기업들은 그들이 보유하지 못한 자원, 즉 기술 및 노하우, 경영 및 유통능력 등을 적은 비용으로 확보하거나 학습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웃소싱을 선택한다. 둘째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기존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비용 및 시간의 투자는 물론 높은 위험성을 감수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아웃소싱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낮은 비용과 위험으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셋째 기업들은 제한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과의 아웃소싱을 통해 과당경쟁에 따른 비용지출과 위험성을 사전에 제거할 목적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하기도 한다.
아웃소싱 전략을 성고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이러한 아웃소싱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아웃소싱 동기를 명확화하고 아웃소싱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아웃소싱 파트너의 합리적 선택, 효율적 통제 및 관리시스템 성과, 측정 프로그램 등의 명시 등과 같은 제반사항에 대한 통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아웃소싱의 동기와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아웃소싱의 전략적 유형의 선택이 아웃소싱의 성과 제고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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