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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3, 2014년, pp.523 - 531
설계효과는 새로운 표본설계를 계획하거나 기존 표본조사에 적용된 설계요소의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널리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Gabler 등 (2006)이 제시한 설계효과모형을 층화이단집락추출의 표본설계로 이루어진 2013 식품소비행태조사에 응용하여 적용하였다. 조사결과를 통해 표본설계모형의 유용성과 적절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Design effect is often used in designing and planning sample surveys and/or in evaluating the efficiency of complex design features of the surveys. In this study, we applied Gabler et al. (2006)'s design effect model to 2013 Consumer behavior survey for food that was carried out by stratified tw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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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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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효과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설계효과 (design effect)는 복잡한 형태를 갖는 표본설계 (complex sampling design) 하에서 관심 추정량이 갖는 분산을 동일한 크기의 가상적인 단순확률표본이 주는 분산에 비교하여 정의된다 (Kish, 1965). 예를 들어, 관심변수 y의 평균추정치의 설계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
식품소비행태조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 식품소비행태조사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에 대한 현황파악과 트렌드분석을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관하여 일년주기의 반복조사 형태로 2013년에 처음 실시되었다. 식품소비행태조사의 조사대상은 전국의 1인 및 혈연가구의 식품 주구입자와 성인·청소년 구성원이며, 전국과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 강원권의 6개 권역을 주요 분석영역으로 고려하고 있다. | |
과학적 조사연구를 위해 채택하는 대부분의 표본설계가 단순 확률 추출을 따르지 않고 다양한 설계 요소를 채택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 과학적 조사연구를 위해 채택하는 대부분의 표본설계는 단순확률추출을 따르지 않고 다양한 설계요소를 채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모집단을 서로 겹치지 않는 층으로 구분한 뒤 층별로 표본을 뽑는 층화추출을 통해 통계적 효율성은 물론 조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표본개체를 여러 단계에 걸쳐 뽑는 다단계추출을 고려함에 따라 표본개체들은 자연스럽게 집락화되며, 이를 통해 조사방문을 위한 지역이 축소될 수 있어 조사비용의 절감과 조사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특정한 부분모집단으로부터 더 많은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모집단 개체들에 대한 불균등한 비율로 표본추출을 적용하게 됨에 따라 개체별로 상이한 표본가중치가 부여된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요소들은 표본추정치의 정확성이나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설계요소들이 주는 추정량의 분산에 미치는 영향력은 단순확률추출과 비교하여 설계효과의 형태로 평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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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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