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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보관광의 체험요소(4Es),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Effect of Walking Tour Experienc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5, 2014년, pp.99 - 107  

김승리 (우송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인옥남 (광주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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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관광에도 여러 가지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보고, 즐기는 도보관광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도보관광지 체험과 도보관광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차후 지자체의 도보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실증분석을 위해 북한산 둘레길을 방문하는 도보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 250부에 대해 SPSS 18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AMOS 7.0을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확인적 요인분석과 모형검증(Model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ine과 Gilmore(1998)의 개념적 연구의 4가지(오락, 교육, 심미, 일탈) 요소 중 심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요소가 도보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재방문 의사에 대한 만족도의 영향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매우 강한 인과관계를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는 도보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심미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의 질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decade, Pine & Gilmore set out the vision for a new economic era, the experience economy, in which consumers are in search for extraordinary and memorable experi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walking tourist's experiences, walking tourist sat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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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래에 도보관광을 통한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많은 지자체들이 도보관광지 조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북한산 둘레길 체험이 도보관광객 만족과 향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도보관광 활성화 및 도보관광지 조성과 운영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둘째, 도보관광객들에게 체험을 제공할 때 어떠한 체험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보관광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이를 토대로 심미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의 질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셋째, 북한산 둘레길과 같은 도보관광지는 주변 자연환경과 함께 어우러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심미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산 둘레길 도보관광객들의 체험을 4가지의 체험요소에 따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체험요소들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즉 체험경제 요소들이 도보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도보 관광객의 만족도가 도보관광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 (Experience Economy)을 도보관광에 적용하여 도보관광 활동체험에 내재된 4가지 체험차원의 존재를 검증하고, 도보관광 활동체험에 대한 도보관광객 만족,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차후 도보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위에서 도출된 측정항목들이 도보관광 체험을 측정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기 위해 본 조사에 앞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소 이해 하기 힘들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장들을 수정∙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산 둘레길 도보관광객들의 체험을 4가지의 체험요소에 따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체험요소들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즉 체험경제 요소들이 도보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도보 관광객의 만족도가 도보관광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경제에 대한 Pine과 Gilmore(1998)의 개념적 연구의 4가지(오락, 교육, 심미, 일탈) 요소 중 심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요소가 도보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북한산 둘레길 도보관광객들이 심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 요소를 높게 인식할수록 북한산 둘레길 체험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H1: 북한산 둘레길의 오락적 체험은 도보관광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북한산 둘레길의 교육적 체험은 도보관광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북한산 둘레길의 심미적 체험은 도보관광객의 만족도 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북한산 둘레길의 일탈적 체험은 도보관광객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북한산 둘레길 체험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북한산 둘레길 체험과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에서 도보관광객 만족이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첫째, 도보관광지 조성에 있어서 체험의 4가지 요소인 오락적 체험, 교육적 체험, 심미적 체험, 일탈적 체험이 도보관광지의 조성 목적 및 특성과 관련하여 적절하게 조합되어 조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도보관광객들에게 체험을 제공할 때 어떠한 체험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보관광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이를 토대로 심미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의 질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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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증분석 결과는 어떠했는가? 0을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모형검증(Model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ine과 Gilmore(1998)의 개념적 연구의 4가지(오락, 교육, 심미, 일탈) 요소 중 심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요소가 도보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재방문 의사에 대한 만족도의 영향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매우 강한 인과관계를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는 도보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심미적 체험과 일탈적 체험의 질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최근 관광의 새로운 유형은? 최근관광에도 여러 가지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보고, 즐기는 도보관광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도보관광지 체험과 도보관광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차후 지자체의 도보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도보 관광에 관한 실증분석을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도보관광지 체험과 도보관광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차후 지자체의 도보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실증분석을 위해 북한산 둘레길을 방문하는 도보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 250부에 대해 SPSS 18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AMOS 7.0을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모형검증(Model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ine과 Gilmore(1998)의 개념적 연구의 4가지(오락, 교육, 심미, 일탈) 요소 중 심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요소가 도보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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