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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5 no.3, 2014년, pp.318 - 323
이종원 (공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 김지현 (공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 김연철 (공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 of maleic anhydride (MAH) content and styrene monomer (SM)/MAH mole ratio on reactive extrusion of maleic anhydride grafted random polypropylenes (MAH-g-rPP), MAH-g-rPPs were prepared by using a twin screw extruder. MAH contents were 0.5, 1.0, 3.0, and 5.0 phr and S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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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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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P/펄프 블렌드에 대한 formulation 최적화 연구를 위해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 PP가 자동차 부품소재로 적용될 때 인장특성뿐만 아니라 충격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어서, 자동차 부품소재로 충격특성이 우수한 bPP를 적용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bPP/펄프 블렌드에 대해서 상용화제로 MAH-g-PP를 제조하고 인장 및 충격특성이 고려된 formulation 최적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응압출시 MAH 함량이나 스티렌 함량 등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인데, 기존에 상업화되어 있는 상용화제는 주로 그라프트율 정도만 자료로 제공되고 있어, 사용된 PP의 종류, 그리고 MAH와 스티렌 함량 등에 대해 매우 제한적이다. 이런 배경 하에 rPP에 대해서 MAH와 스티렌의 함량에 따른 MAH-g-rPP의 그라프트 반응 정도와 PP/pulp 복합체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물성변화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
iPP의 충격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PP는 주로 이소탁틱 PP(isotactic, iPP)인 호모 PP를 말하는데 iPP의 경우 충격에 약하여 자동차 부품소재로 적용하기 어렵다. iPP의 충격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고무 성분을 첨가하여 블록 PP (block, bPP)를 제조하여 자동차용 부품소재의 기본수지로 적용하고 있다. | |
PP/pulp 복합재료 제조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셀룰로오스를 주요 성분으로 하는 펄프 중에서 기저귀의 용도로 사용되고 수거되는 재생 펄프는 공급량과 가격적인 측면에서 타 펄프 대비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소재용 PP/pulp 복합재료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PP/pulp 복합재료 제조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중에 하나가 펄프의 구성 성분인 셀룰로오스는 수산기(-OH)를 다량 함유한 극성 고분자인 반면 폴리프로필렌은 비극성 고분자로 용융혼합시 잘 섞이지 않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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