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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폐열 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의 성능에 관한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rmoelectric Generator Performance for Waste Heat Recovery in Vehicle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6, 2014년, pp.287 - 293  

이대웅 (한라비스테온공조 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release 30~40% of the energy from fossil fuels into the atmosphere in the form of exhaust gases. By utilizing this waste heat, plenty of energy can be conserved in the auto industry. Thermoelectric generation is one way of transforming the energy from engine's exhaust g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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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은 열전발전시스템의 기초연구로 가솔린 차량에서 전력 및 배기 열에너지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열전발전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차대 동력계에서 시가지 주행모드인 CVS-75 모드와 고속주행 모드인 HWFET 모드로 주행하면서 전력부하를 조절하면서 실험하여 배기가스의 온도가 200℃ 이상이 되어야 비교적 양호한 열전발전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 Table 2는 버너 시험 장치에서 열전발전 시스템의 성능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한 실험조건이다. 고온측의 가스온도와 유량, 그리고 저온측의 냉각수 온도와 유량을 변경하면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폐열을 열전모듈을 이용하여 회수하는 열전발전시스템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제 차량의 배기계를 분석하여 각 부위별 배기가스 온도를 측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열전발전 시스템에 냉각시스템을 설치하여 연소기에서 연소온도와 유량을 변경하면서, 발전성능을 실험하고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열전발전 시스템의 설계 기초를 수립하였다.
  • 차량에서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는 열전발전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차량의 배기가스와 가스유량, 냉각수의 온도와 유량을 변경하면서 열전발전 시스템의 발전성능 특성을 실험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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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전발전은 무엇을 이용한 것인가? 열전발전은 서로 다른 두 금속을 연결하고 양단의 온도차에 의해 기전력이 발생하는 제벡효과(Seebeck effect)를 이용한 것으로 1940년대 소련에서 실용화하였고, 1956년 미국에서 인공위성에 열전 발전기를 탑재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2, 3)
열전발전(TEG : Thermoelectric generator) 방식은 어느 지역의 자동차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로는 랭킨사이클과 같이 효율은 좋지만 시스템이 다소 복잡한 증기 사이클 방식과 효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간편한 열전소자를 이용하는 열전발전(TEG : Thermoelectric generator) 방식이 있다. 이 열전발전 기술은 크기가 작고, 구성요소가 간단하여 미국, 독일 등의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로 어떠한 방식이 있는가? 최근에는 자동차의 에너지 손실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 하여 전기에너지 또는 기계에너지로 재생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로는 랭킨사이클과 같이 효율은 좋지만 시스템이 다소 복잡한 증기 사이클 방식과 효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간편한 열전소자를 이용하는 열전발전(TEG : Thermoelectric generator) 방식이 있다. 이 열전발전 기술은 크기가 작고, 구성요소가 간단하여 미국, 독일 등의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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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T. S. and Oh, S. S., 2010, Technology trends of thermo-electric generator system for the waste heat recove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2, No. 5, pp. 43-51. 

  2. Furue, T., Hayashida, T., Imaizumi, Y., Inoue, T., Nagao, K., Fujii, I., and Sakurai, T., 1998, Case study on thermoelectric generation system utilizing the exhaust gas of internal combustion power plant, Proceedings,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rmoelectrics, Nagoya, pp. 473-478. 

  3. Rowe, D. M. and Min, G., 1998, Evaluation of thermoelectric modules for power gener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73, No. 2, pp. 193-198. 

  4. Lee, Y. J., Pyo, Y. D., and Kim, G. C., 2002, Analysis of the electric energy and exhaust heat energy for the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generation in a gasoline vehicle,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1, pp. 99-105. 

  5. Crane, D., 2003, Potential thermoelectric applications in diesel vehicles, Proceedings, 9th Diesel Engine Emissions Reduction Conference, Newport, Rhode Island, pp. 1-6. 

  6. Saqr, K. M., Mansour, M. K., and Musa, M. N., 2008, Thermal design of automobile exhaust based thermoelectric generator: Objectiv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2, pp. 155-160. 

  7. Smith, K. and Thornton, M., 2009, Feasibility of thermoelectrics for waste heat recovery in coventional vehicles,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Technical Report NREL/TP-540-44247. 

  8. Han, H. S., Kim, M. G., Um, S. K., and Kim, S. Y., 2010, Performance of thermoelectric power generator with various thermal condition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2, No. 3, pp. 165-170. 

  9. Chung, J. H., Kim., W. C., Lee, J. H., and Yu, T. W., 2010, Experimental study of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of small-scale thermoelectric system,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s(B), Vol. 34, No. 4, pp. 383-390. 

  10. Mori, M., Yamagami, T., Sorazawa, M., Miyabe, T., Takahashi, S., and Haraguchi, T., 2011, Simulation of fuel economy effectiveness of exhaust heat recovery system using thermoelectric generator in a seris hybrid, SAE Technical Paper 2011-01-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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