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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4 no.2, 2014년, pp.335 - 343
김민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이상진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It is more important to ensure the credibility of internet media which influence the public opinion. However, there are vague suspicions in public from the examples of manipulation of online reviews with anonymity. In this study, we explore the possibility of manipulating public opinion in online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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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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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이란? | 일반적으로 여론은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된 의견으로서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력을 가진다. 사이버 공간 상의 토론 게시판 또는 댓글을 이용한 인터넷 매체의 이용은 중요한 정보유통 채널이며 토론에 참여 하는 참여자는 물론 참관자에게도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이들이 가질 수 있는 의견과 태도에 영향을 준다[1]. | |
댓글 간 유사도를 측정할때 측정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 각 게시글에 달린 댓글들에 대하여 임의로 두 개씩의 댓글을 추출한 후 유사도를 측정하였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 측정에서 제외하였는데, 댓글의 길이가 너무 짧은 경우, 예를 들어 “공감합니다”, “나도 찬성”과 같은 문장과 동일한 문장이 발견되었다고 하여 유사 댓글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두 댓글 간의 일치하는 단어의 수가 적은 경우는 너무 짧은 길이의 댓글이거나 길이는 충분하지만 코사인 유사도의 분자 값인 내적의 결과가 작아서 서로 상이한 결과가 예상되므로 측정에서 제외하였다. | |
여론 조작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 여론 조작은 전통적으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대중의 심리 또는 의견 형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법으로 동원되었으며 최근에는 개인의 금전적 이윤을 위한 웹사이트 리뷰 조작부터 대규모 조직에 의해 고용된 정치, 사회적 목적의 사이버 여론 조작까지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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