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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사인 유사도 기반의 인터넷 댓글 상 이상 행위 분석 방법
Measures of Abnormal User Activities in Online Comments Based on Cosine Similarity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4 no.2, 2014년, pp.335 - 343  

김민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이상진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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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달로 대중의 여론에 영향을 주는 인터넷 매체의 신뢰성이 중요해지는 반면 최근의 익명성을 이용한 리뷰 조작 등의 사례는 대중들에게 막연한 의구심을 들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이버 여론 조작과 관련된 현상이 인터넷 게시판 등 웹사이트에도 존재하는지 여부를 수치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댓글의 요소를 분석하고 내용을 코사인 유사도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댓글 내용의 유사성은 댓글 순위에 의한 게시글의 랭킹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분석 대상 2개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14.1%와 2.6%가 유사한 댓글로 구성되어 있었다. 둘째, 사이버 여론 조작에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기법인 과다한 중복 게시 행위와 실제로는 동일인이지만 여러 명으로 위장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용자를 파악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re important to ensure the credibility of internet media which influence the public opinion. However, there are vague suspicions in public from the examples of manipulation of online reviews with anonymity. In this study, we explore the possibility of manipulating public opinion in online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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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여론 조작으로 의심되는 행위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코사인 유사도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포털 사이트 내 정치, 경제, 사회, 연예 등의 구분을 고려하지 않았고 게시하는 이용자의 내용적인 의미는 분류하지 않았으므로 향후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추가로 적용하면 더욱 상세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이버 여론 조작과 관련된 이상 행위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며 게시자ID 등의 요소를 분석하고 댓글의 유사성을 코사인 유사도를 이용하여 비교함으로써 조작을 의심하게 하는 패턴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요 포털사이트의 댓글을 분석함으로써 사이버 여론 조작의 가능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전체적인 흐름은 Fig.1.과 같다.
  • 분석의 목적은 댓글의 유사성이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직접 노출되는 정보인 댓글 순위 등의 지표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일반적으로 사이버 여론조작에 이용되는 기법인 유사글 중복 게시 행위와 애스트로터퍼(astroturfer)로 불리는 실제로는 동일인이지만 여러 명으로 위장하는 사례가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며 분석 방법은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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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론이란? 일반적으로 여론은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된 의견으로서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력을 가진다. 사이버 공간 상의 토론 게시판 또는 댓글을 이용한 인터넷 매체의 이용은 중요한 정보유통 채널이며 토론에 참여 하는 참여자는 물론 참관자에게도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이들이 가질 수 있는 의견과 태도에 영향을 준다[1].
댓글 간 유사도를 측정할때 측정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각 게시글에 달린 댓글들에 대하여 임의로 두 개씩의 댓글을 추출한 후 유사도를 측정하였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 측정에서 제외하였는데, 댓글의 길이가 너무 짧은 경우, 예를 들어 “공감합니다”, “나도 찬성”과 같은 문장과 동일한 문장이 발견되었다고 하여 유사 댓글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두 댓글 간의 일치하는 단어의 수가 적은 경우는 너무 짧은 길이의 댓글이거나 길이는 충분하지만 코사인 유사도의 분자 값인 내적의 결과가 작아서 서로 상이한 결과가 예상되므로 측정에서 제외하였다.
여론 조작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여론 조작은 전통적으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대중의 심리 또는 의견 형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법으로 동원되었으며 최근에는 개인의 금전적 이윤을 위한 웹사이트 리뷰 조작부터 대규모 조직에 의해 고용된 정치, 사회적 목적의 사이버 여론 조작까지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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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Dong-Gi Jo, Young-Suk Oh and Hee-Kyung Cho, "Formation of public opinion and Collective Behavior in Cyberspace," Research Report 01-24,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Dec. 2001. 

  2. Eun-Ju Lee and Yoon Jae Jang, "Effects of Others' Comments on Internet News Sites on Perceptions of Reality,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3(4), pp.51-71, Aug. 2009. 

  3. Ho-Young Lee, En-Hee Jung, Mun-Ki Seo, Chang-Ho Lee, "The Study on the Corresponding Expansion of the Social Impact of Internet Portal Site, " Report 08-05,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Dec. 2008. 

  4. Neander, Joachim, and Randal Marlin, "Media and Propaganda: The Northcliffe Press and the Corpse Factory Story of World War I.," Global Media Journal - Canadian Edition, vol.3, no.2, pp.67-82, 2010. 

  5. Yonhap News, "China, Human Sea Tactics to Improve the Online Reputation,"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0/03/29/0303000000AKR2010032 9051100009.HTML, Mar.2010. 

  6. http://kielsgkm.files.wordpress.com/2009/07/blogs-the-corporation6.pdf 

  7. Douceur, John R. "The sybil attack," Peer-to-peer Systems,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251-260, 2002. 

  8.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NetFocus - Social Media Infodemics Issue," Internet & Security Issue, Aug.2010. 

  9. Qiang Cao, "Aiding the detection of fake accounts in large scale social online services," Proc. of NSDI, 2012. 

  10. Entman, R.M., "Framing: Toward clarification of a fractured paradigm,"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3, no.4, pp.51-58, 1993. 

  11. Jacob Ratkiewicz, "Detecting and Tracking the Spread of Astroturf Memes in Microblog Streams," arXiv preprint arXiv:1011.3768, 2010. 

  12. Jindal, Nitin, and Bing Liu, "Opinion Spam and Analysi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web data mining. ACM, 2008. 

  13. Young-Mi Jung, Information Retrieval Study, Yonsei University Press, p.170, 2012. 

  14. Young-Bin Kwon, Seoung-Do Lee, Hyun Yang and Yo-Han Joo, "The Analysis of the Conferences for the Computer Network Using the Miner and the Cosine Similarity based upon Keywords,"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Journal, 11(1), pp.223-238, Mar.2012. 

  15. Il-Seok Oh, Pattern Recognition, Kyobo Book Center, p.330, 2012. 

  16. Rada Mihalcea, "Text Similarity in NLP and its Applications," http://www.cse.unt.edu/-rada/CSCE5290/Lectures/TextSimilarity.ppt, pp.10-11, 2011. 

  17. Dong-Gil An, "Comparison of Statistical Packages about the Nonparametric Test,"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1990. 

  18. Galit Shmueli, Data Mining for Business Intelligence, 2nd Ed., E&B PLUS, pp.35-36, 2012. 

  19. Matthew A. Russell(Translated by Kim Sang-Jung), Mining the Social Web, B.J Public, pp.244-2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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