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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마력급 선내형 소형 워터제트 추진시스템 개발
The development of small water-jet propulsion for 150HP grade inboard typ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3, 2014년, pp.246 - 252  

이중섭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이치우 (Automobile Engineering,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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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논문은 150마력급 선내형 소형 워터제트 추진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워터제트는 흡입부, 임펠러, 디퓨저(공기확산기), 후진부와 메인 샤프트로 구성되어 있다. 워터제트의 구성품은 사형 주조후 정밀가공을 거쳐 개발하였다. 워터제트 추진기관의 개발은 각각의 부품에 대한 설계-제작-검사의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하였으며, 육상 시험 풀에서는 선체의 이동 없이 워터제트의 펌프 특성을 확인한 결과, 최대 37m/s의 유속과 0.29m3/s의 유량을 배출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워터제트 추진장치를 설치한 21ft 시험선을 사용하여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 연안에서 시험시 선체무게와 엔진등 기타 부수적인 무게가 대략 1.2ton 가량 이였으며 이 상태에서 엔진회전수 3,700rpm에서 최대시속 45km/h의 운항속도를 기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development of 150PS inboard type of compact water jet propulsion system. The water jet is composed of intake, impeller, diffuser, reverse bucket and main shaft. Components of water jet have been manufactured through precision processing after sand casting. Development of wa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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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연근해 소형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워터제트 추진장치에 대한 국산화 개발 가능성을 타진하는 실장시험용 개발이다.
  • 워터젯 추진장치의 육상시험은 중소조선연구원 에서 보유한 실내 풀을 이용하였으며 기 제작된 워터젯 추진장치와 상용으로 제작된 해상용 엔진을 사용하여 전산해석을 통한 데이터와 실제 유체를 이용한 시험을 통하여 측정치를 서로간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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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소형선박에서 사용하고 있는 2행정 기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 소형선박에서 주로 일본제품의 가솔린 선외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2행정 기관을 사용하고 있어 환경오염 발생과 유지보수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2행정 기관에 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4행정 기관으로 원동기를 변경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국내 소형선박 운항 특성상 연근해 운항과 양식장 관리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워터제트 추진 장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국내 서해나 남해안의 근해에서 운항되는 어선 및 양식장 관리어 선의 경우 워터제트 추진 장치를 적용할 경우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진과 후진이 스크류 프로펠러에 비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어 기동성이 우수한 반면, 스크류 프로펠러에 비해 무겁고, 펌프 임펠러에 대한 검사 및 유지보수가 불편하다. 그리고 입구부 캐비테이션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도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4][5].
국내 소형선박의 몰드는 대부분 어떤 소재로 제작하고 있는가? 국내 소형선박의 경우 몰드(mould:선박외형)는 대부분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유리섬유강 화플라스틱)소재를 적용하여 제작하고 있는 실정이며, 그 외 엔진및 기타 선박관련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소형선박의 경우 90%가 8m 이내의 선박이며, 이 중에서 5~8m의 선박이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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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H. Lee, C. S. Kim, and M. S. Choi, 1991, "Water-Jet propul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5, no. 2, pp. 126-139, 1995 (in Korean). 

  2. M. C. Kim, H. W. Chun, W. K. Park, T. Y. Byun, J. H. Kim, and S. B. Suh, "Design and analysis for the POD type waterjet syst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3, pp. 290-298, 2005. 

  3. M. C. Kim and H. H. Chun,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the performance of the axial- flow-type waterjet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impeller tip clearance" Journal of the Ocean Engineering, vol. 34, no. 2, pp. 275-283, 2007. 

  4. J. W. Jeong, B. S. Lee, B. Y. Kang, G. S. Han, and S. B. Suh, "Study of laminating strategy for FRP hull using resin infusion simulatio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3, no. 2, pp. 98-103, 2009. 

  5. C. S. Yi, J. H. Jeong, J. S. Lee, and J. H. Yun, "A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s of 200HP grade water jet for small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1, no. 1, pp. 150-15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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