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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안전한 선원대피처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aafer citad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3, 2014년, pp.318 - 324  

하원재 (Korean Register of Shipping)

초록

선원대피처는 해적의 승선침입이 임박한 상황에서 모든 선원이 피난할 목적으로 본선 내부에 지정 설치된 장소로서 해적의 침입시도에 일정기간 동안 버틸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야한다. 국내외 규정에 따라 선박의 은밀한 장소에 설치되는 선원 대피처는 중화기로 무장한 소말리아 해적으로부터 선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에 필요한 최후의 보루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원 대피처에 관련된 국내외 규정에 대한 검토와 고찰을 통하여 현행 규정에 따른 선원대피처의 한계, 취약점 등을 식별하고, 우리나라 선박설비기준의 요건을 중심으로 향후 보다 안전하고 적용 가능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itadel is a designated pre-constructed space in the ship for the crew protection, in the event of imminent boarding by pirates. A Citadel is to be designed and constructed to resist for a certain period against pirate attack. A Citadel constructed in secret place of the ship based on the provi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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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원 대피처에 관련된 국내외 규정에 대한 검토와 고찰을 통하여 현행 규정에 따른 선원 대피처의 한계, 취약점 등을 식별하고, 우리나라 선박설비기준의 요건을 중심으로 향후 보다 안전하고 적용 가능한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선박설비기준에서 고위험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에 선원대피처를 강제 설치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규정에 따른 선원 대피처의 한계, 취약점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적용 가능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하에서는 현행 규정에 따라 설치된 선원 대피처의 한계와 그 개선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개선 방안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적용 가능한 선원 대피처에 초점을 맞추고 비용 측면은 일단 배제하였다.

가설 설정

  • (a) 부득이 야간 외부업무에 종사하는 선원들은 선교와 계속해서 통신을 유지토록 할 것. 통신두절은 해적공격의 신호일 가능성이 높음.
  • (a) 통제구역은 해적이 침투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도록 만들고 특별한 접근 통제 시스템의 설치도 고려할 것
  • (b) 선박보안구역에 이르는 배수구, 창, 창문 등은 확실히 폐쇄하고 가능하면 방탄유리를 사용할 것. 채광창은 닫고 단단히 고정시킬 것
  • (c) 공격시 보안구역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 같은 선원들은 일시적인 대피장소를 미리 선정해 놓을 것
  • 선내 해적피해방지 대책에 따라, 선교,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에 이르는 모든 출입문은 폐쇄하고 항상 통제하면서 규칙적으로 점검할 것.
  • 전 선원이 모두 선원 대피처에 피신해 있을 것
  • 통항보고 철저 : MSCHOA(Maritime Security Center-Horn of Africa)에 통항등록 철저, UKMTO(United Kingdom Maritime Transport Organization)에 통항보고 철저, 아덴만은 IRTC (Internationally Recommended Transit Route) 를 따라 항해하되, 반드시 함정 호송(개별호송, 불가시 그룹통항)에 참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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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해양법 101조에 의한 해적의 정의는? 유엔해양법 101조[3]에 의하면 해적이란 민간선박의 선원 또는 승객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공해상의 다른 선박에 승선하여 폭력, 억류 및 약탈의 불법적 행위를 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전 세계 적으로 해적 출몰지역은 소말리아 지역, 서부 아프리카 지역, 동남아시아 지역 그리고 중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선박에서 선원 대피처 설치하게 된 이유는? 선박에서 선원 대피처(Citadel)를 국내외 규정[1][2]에 따라 설치하게 된 것은 그 유래가 없었던 것으로 이것은 전적으로 소말리아 해적위험 해역 또는 고위험해역(High Risk Area)에 출몰하는 해적들로부터 선원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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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altic and International Maritime Council, Ship Protection Measures, Section 8, Best Management Practices to Deter Piracy in the Gulf of Aden and off the Coast of Somalia, Version 4, BIMCO, Witherby Publishing Group Ltd,. 2011. 

  2.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Citadel", Chapter 3, Rules for Ship's Facilities, 2013 (in Korean). 

  3. United Nations, "Definition of piracy", Article 101,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 1982. 

  4.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Knack of piracy prevention and response", Chapter 3, Guidelines for Detering Piracy in the Sea, 2011 (in Korean).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Secure areas", Paragraph 47-51, Guidance to Shipowners and Ship Operators, Shipmasters and Crews on Preventing and Suppressing Acts of Piracy and Armed Robbery Against Ships, MSC.1/Circ.133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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