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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 구조 개선을 통한 승무원의 피난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cy advancement for evacuation of the crews by ship structural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3, 2014년, pp.342 - 348  

김원욱 (Korea Institute of Maritime & Fisheries Technology) ,  이명호 (Department of offshore plant management, Korea Marine Engineering University) ,  김종수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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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구조물의 대형화재는 특수한 소방장비와 그에 적합한 방법에 의해서 소방관에 의해서 진압된다. 하지만 해양구조물은 육상으로부터 어떠한 도움없이 승무원에 의해서 진압되고 이들은 선박의 구조적 특성과 선박의 충돌 및 화재와 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신속한 탈출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화재에 의한 인명손상의 경우에는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탈출 시간의 단축은 생존율을 향상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화재 분석 전용 프로그램인 FDS(Fire Dynamic Simulator)를 이용하여 화재 발생 시 승무원 생존율 분석을 위한 거주 공간내의 온도 및 연기유동에 의한 가시거리를 분석한다. 기존의 선박은 화재 경보 발령 시 방화문이 자동으로 폐쇄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화재가 발생한 구역에 승무원이 없을 경우에는 화재의 확산 및 연기의 유동 지연에 아주 효과적이다. 그러나 대피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방화문 안쪽에 위치한 승무원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화재로 인해 방화문이 폐쇄되어 승무원들이 이 방화문을 열고 탈출하는 경우와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단막을 설치했을 경우의 화재 구역의 온도상승 및 연기유동 속도를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shore great fires can normally be extinguished by firefighters using special firefighting equipment and its suitable method. However, offshore fires on the ships are to be extinguished by the crew without any supports from the onshore. Also, crews working on board are exposed to high risk of emer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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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에 의한 해양사고에는 충돌, 접촉, 좌초 및 화재 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해양사고 중 화재 발생 시 승무원 및 승객들의 대피 효율 향상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박은 화재 경보 발령 시 방화문이 자동적으로 폐쇄된다.
  • 그러나 피난을 완료하지 못한 방화문 안쪽에 위치한 승무원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화재 시 인명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연기에 의한 질식사를 줄이기 위하여 기존 구조에 연기 유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화재가 발생한 상황에서 방화문의 개폐와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단막의 설치가 온도상승 및 연 기유동 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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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DS란? FDS는 화재로 발생하는 유체의 흐름을 계산하는 CFD모델로서 저속도의 열 흐름에 대한 Navier-Stokes 방정식의 한 형태를 수치 해석하는 필드모델로서 열 과 연기의 흐름을 강조한 방정식을 계산하는 프로그 램이다. 계산방법은 LES(Large Eddy Simulation) 또는 DNS(Direct Numerical Simulation)에 상관없이 보존방 정식에 의해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선박에 설치된 방화문을 승무원들이 탈출을 하기 위해 오픈하는 시간 을 2[sec], 3[sec], 4[sec]로 설정하고 온도 및 가시거리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치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온도 및 연기의 유동 특성을 고려하여 탈출 통로의 천정에 차단막을 20[cm], 30[cm], 40[cm]의 길이로 설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선박의 환경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한 이유는? 기존의 선박에는 화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다. 서론에서 밝힌바와 같이 이 방화문은 탈출을 감행하는 승무원이 없을 경우에는 화재의 확산과 연기의 유동을 지연시켜 승무원 의 생존율을 향상 시키지만 피난을 완료하지 못한 승무원들에게는 대피 시간을 지연시켜 안전에 치 명적일 수 있다.
FDS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FDS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DXF 파일로 화재구역을 제작해야하므로 AutoCAD를 이용하여 DXF 파일로 변환한 후 3차원 파일로 제작한다. 변환된 파일을 DXF2FDS 프로그램을 이 용하여 FDS에서 원하는 파일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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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 B. McGrattan, G. P. Forney,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4) user's Guide, Technical reference guid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 Special Publication 1018, 2004.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Notification No. 1441 of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2000. 

  3.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2005 (in Korean). 

  4. H. T. Kim, "The effect on the mobility of evacuating passengers in ship with regard to list and motion," Industrial Engineering Interfaces, vol. 17, no. 1, pp. 22-23, 2004 (in Korean). 

  5. D. H. Rie and J. O. Lew, "A study of heat & smoke evacuation characteristics by the changing of operational method of tunnel fan shaft ventilation system for fire on subway train vehicl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7, no. 2, pp. 62-6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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