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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토양 특성을 고려한 달착륙선 충격흡수장치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shock absorption system for lunar lander considering the effect of lunar regolith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4, 2014년, pp.284 - 290  

양순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강연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손재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오민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정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조진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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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으로 달 탐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달착륙선의 안전한 착륙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안전한 착륙을 저해하는 착륙 시 충격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달착륙선 충격흡수장치를 설계해야 한다. 또한 더욱 현실적인 달착륙선 설계를 위해서는 달 토양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달 토양의 특성을 반영한 달착륙선 착륙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효율적인 충격력 감소를 위해 달착륙선의 충격흡수장치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는 메타모델 기반의 순차적 근사 최적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최적설계 결과로 부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최적화 방법을 통해 달착륙선에 가해지는 충격력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uccessfully explore the moon by lunar lander, it is essential to guarantee the safe landing of lunar lander. Therefore, efficient shock absorption system of lunar lander should be designed in order to reduce landing impact force. Also, for more practical design of lunar lander, it is importan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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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달 표면은 다양한 지형이 존재하며, 착륙하는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7] 달 착륙선 설계 시 달 토양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달 착륙선 충격흡수장치 최적화 연구[6]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달 토양 특성을 고려하여 충격흡수장치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 시 의미 있는 착륙조건을 부가하기 위해 선행연구 [8,9]에서 도출된 달 토양 특성과 최대 충격하중이 발생하는 착륙조건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달 착륙 시 달착륙선에 가해지는 충격하중(최대가속도)을 저감하기 위해 달 토양의 특성을 고려한 달착륙선 착륙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메타모델 기반의 순차적 근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각 착륙모드와 착륙각도 및 속도에 따른 영향을 고찰한 결과, 달착륙선의 각도(Φ)가 +10°, 착륙 수평속도(Vx)가 +1m/s이고, 풋 패드 2개가 먼저 지면에 닿고 나머지 2개가 닿게 되는 2-2모드일 때 가장 큰 충격하중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착륙조건을 충격흡수장치의 최적설계를 위한 착륙조건으로 선정하였다. 달착륙선의 질량은 150kg, 중력가속도는 지구의 1/6인 1.
  • 일반적으로 메타모델을 이용한 순차적 근사 최적설계는 설계자의 경험에 의하여 설계영역을 조절하게 되며, 이에 따라 수렴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다양한 문제에 적용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뢰영역 알고리듬을 통해 설계영역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고리듬은 식(10)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13].
  • 하지만, 달 표면의 탄성계수는 문헌마다 그 크기가 상당히 다르게 제시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달 표면 탄성계수 값을 선정하기 위해 탄성계수에 따른 경향성을 고찰한 연구결과[8]를 참고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달 표면 탄성계수가 클수록 충격하중은 커지게 되며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달 착륙선의 안전한 설계를 보장할 수 있도록 문헌에 제시된 범위 중 가장 큰 Ottawa sand[8,16]값을 달 표면 탄성계수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달착륙선의 착륙거동을 더 효과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알루미늄 허니컴의 거동을 단순화시킬 필요가 있다[6]. 이에 본 절에서는 이를 일차원 모델로 단순화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알루미늄 허니컴의 거동은 일반적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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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달착륙선의 안전한 착륙이 중요한 이유는? 성공적인 달 탐사를 위해서는 달착륙선의 안전한 착륙이 보장되어야 한다. 특히 착륙과정에서 달착륙선은 예상치 못한 다양한 충격하중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충격하중을 충분히 흡수 하지 못하면 과도한 충격력으로 인해 달착륙선 혹은 장비가 파손되거나 달착륙선이 뒤집어 지는 tip-over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달 착륙선이 안전하게 착륙한 후 임무를 수행하고 지구로 귀환하기 위해서는 충격력 흡수를 위한 충격 흡수장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달 착륙선 개발의 역사는? 1966년에 구소련의 Lunar-9가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이후, 1969년에 Apollo-11이 유인 달 착륙에 성공하였고, 1976년 Lunar-24에 이르기까지 미국과 러시아 등 선진국에서 달 착륙선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1]. 21세기 들어서도 미국과 러시아에 이어 일본, 인도, 중국 등 우주강국들의 달궤도선에 의한 달 탐사와 함께 달착륙선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2].
달착륙선 개발을 위한 필수적이며 주요한 과제는? 따라서 달 착륙선이 안전하게 착륙한 후 임무를 수행하고 지구로 귀환하기 위해서는 충격력 흡수를 위한 충격 흡수장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충격흡수장치에 대한 기술 개발은 달착륙선 개발을 위한 필수적이며 주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런 필요성으로 인해 그동안 국내외적으로 달착륙선 충격 흡수장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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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untress, W. T., Moroz, V. I., Shevalev, I. L, "Lunar and Planetary Robotic Exploration Missions in the 20th Century", Space Science Reviews, Vol. 107, 2003, pp. 541-649. 

  2. Kim, W.-S., Kim, S.-W., Hwang, D.-S., "Development Trend of Shock-Absorbing Landing Gear for Lunar Lander,"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9, No. 1, 2011, pp. 119-129. 

  3. Blanchard, U. J., "Evaluation of a Full-scale Lunar-gravity by Comparison of Landing-impact Tests of a Full-scale and a 1/6-scale Model", NASA Technical Note D-4474, 1968. 

  4. Kim, H.-D., Lee, H.-H., Kim, S., Park, J.-S., "Design of the KAU Lunar Lander for Shock Absorption Structure Test," Proceeding of the 2010 KSAS Fall Conference, 2010, pp. 837-840. 

  5. Kim, H.-D., Lee, H.-H., Hwang, D.-S., Park, J.-S., "Prediction to Shock Absorption Energy of an Aluminum Honeycomb",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2011, pp. 391-399. 

  6. Oh, M. H., Cho, Y. M., Lee, H. J., Cho, J. Y., Hwang, D. S., "Sequential Approximate Optimization of Shock Absorption System for Lunar Lander by using Quadratic Polynomial Regression Meta-model",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4, 2011, pp. 289-384. 

  7. ESA-NEXT Team, "Next lunar lander with in-situ science and mobility: Lunar environment specification", ESA, 2008. 

  8. Yang, S. S., Cho, J. Y., Kim, J. H., Lim, J. H., Kim, S. H., "Landing Behaviors of Lunar Lander considering the Effect of Lunar Regolith," Proceeding of the 2012 KSAS Fall Conference, 2012, pp. 1676-1681. 

  9. Yang, S. S., Optimization for Shock Absorption System of Lunar Lander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Lunar Regolith,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2013. 

  10. Sun, Y., Hu, Y., Liy, P., Deng, Z. "Touchdown dynamics modeling and simulation of lunar lander", ISSCAA, 2010, pp. 1320-1324. 

  11. Son, T.-J., Na, K.-S., Kim, J.-W., Lim, J. H., Kim, K.-W., "Design of a Structural Model for Korean Lunar Explorer",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5, 2013, pp. 366-372. 

  12. HEXCEL Composites, HexWebTM Honeycomb Attributes and Properties-A comprehensive guide to standard Hexcel honeycomb materials, configurations, and mechanical properties, 1999. 

  13. Oh, M. H., Development of Sample-reusable Meta-model based Design Optimization Method and its Applications, Ph.D.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2012. 

  14. Lysmer, J., Kuhlemeyer, R. L., "Finite dynamic model for infinite media", J. Eng. Mech. Div., ASCE 95, 1969, pp. 859-877. 

  15. Rao, A. S. R, Ranjan, G., Basic and Applied Soil Mechanics, 2nd Ed., New Age International, New Delhi, 2000, pp. 290-296. 

  16. Kikendall Orr,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 to predict the behavior of a prototype wheel on lunar soil, Ph.D. Dissertation, Clemson University, 2010, pp. 62-63. 

  17. Liu, Rongqiang, et al. "Design and selection of aluminum foam for impact damper of legged lunar Lander", Systems and Control in Aerospace and Astronautics, 2008. ISSCAA 2008.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IEEE, 2008.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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