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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설계법 기반 풍동실험 정밀도 향상 실험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Accuracy Improvement in Wind Tunnel Testing Using Design of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4, 2014년, pp.291 - 297  

오세윤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승오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안승기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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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의 기체 공력특성 측정실험에 실험설계 방법론을 적용하여 풍동실험의 정밀도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블록화와 블록화 되지 않은 경우들에 대한 분산분석결과의 비교를 통해 블록화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2차 반응표면모델의 경우 블록화가 실험결과의 정밀도 향상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랜덤화, 블록화 및 반복화와 같은 실험설계원리와 같은 풍동실험 절차의 재배치를 통해 이러한 정밀도 향상이 가능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of Experiments(DOE) approach to an experimental study of fuselage drag and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a helicopter configuration was applied to achieve an accuracy improvement in the wind tunnel testing. The impact of blocking the test was assessed by comparing the ANOVA table for the b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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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계학 기반 실험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반응표면분석법(response surface methodology, RSM)[18]을 적용한 비행체 공력계수의 정밀도 향상방안에 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DOE의 블록설계(block design) 개념을 적용한 반응표면의 획득과 블록설계 효과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향후 보다 신뢰성 있는 실험결과의 추출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계학 기반 실험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반응표면분석법(response surface methodology, RSM)[18]을 적용한 비행체 공력계수의 정밀도 향상방안에 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DOE의 블록설계(block design) 개념을 적용한 반응표면의 획득과 블록설계 효과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향후 보다 신뢰성 있는 실험결과의 추출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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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설계 방법론에서 랜덤화란 무엇인가? 실험설계 방법론에서 랜덤화(randomization)는 동일한 조건에서 미리 예견할 수 없는 실험오차를 제거하기 위해 실험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하는 것을 말하며 처리(treatment) 및 실험순서의 확률화로 실험오차 간 독립성을 보장하고 제어불가능인자(또는 요인)의 영향을 평균화시킨다. 이를 통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제거하고 특정한 처리가 선호되는 것을 막는다.
시뮬레이션 실험의 결정론적 특성과 다른 풍동실험의 특징은? 즉 같은 입력에 대해서는 항상 똑같은 출력이 결정론적(deterministic)으로 관측된다. 이에 반해 풍동실험과 같은 물리적 실험은 여러 원인들로 인해 관측오차를 포함하게 되므로 항상 똑같은 출력이 관측되지 못하고 측정시마다 결과가 달라지므로 통계적(statistical) 사고방식의 접근과 관련 통계기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통계적 접근방식에 근거하여 당면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우 통계적 처리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데이터를 유효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범용기술 분야의 하나인 통계적 실험설계방안에 대한관심과 연구의 부족으로 항공관련 전문 기술 분야[1-5]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블록화란 무엇인가? 이를 통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제거하고 특정한 처리가 선호되는 것을 막는다. 블록화(blocking)란 이질적인 실험재료나 환경을 균일하게 묶어 블록(block)으로 만들고 블록 내에서 각인자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반복화(replication)란 실험에서 어떤 처리조건에 대해 반복하여 실시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실험을 1회 실시하는 것보다는 수회 실시할 때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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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Oh, Se-Yoon, Park, Seung-O and Ahn, Seung-Ki,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Systematic Errors in Wind Tunnel Testing Using Design of Experiments",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41, No. 5, pp. 335- 341, 2013. 5. 

  2. Oh, Se-Yoon, Park, Seung-O and Ahn, Seung-Ki, "Design of Experiments based Accuracy Improvement Techniques in Wind Tunnel Testing", Proceeding of the 2007 KSAS Fall Conference, KSAS07-2122, 2007. 11. 

  3. Oh, Se-Yoon and Park, Seung-O, "Optimal Aft End Distorted Fin Model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AIAA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46 No. 3, 2009.5., pp. 592-598. 

  4. Oh, Se-Yoon, Kim, Sung-Cheol, Lee, Do-Kwan, Kim, Sangho and Ahn, Seung-Ki, "Magnus and Spin-Damping Measurements of a Spinning Projectile Using Design of Experiments", AIAA,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7, No. 6, Nov.-Dec. 2010, pp. 974-980. 

  5. Oh, Se-Yoon, Lee, Jong-Geon, Kim, Sung-Cheol, and Kim, Sangho, "Wind-Tunnel Testing of an Inertial Particle Separator Inlet Using DOE",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AFM) Conference, Boston, MA, August 19-22, 2013. 

  6. DeLoach, Richard, "Application of modern experiment design to wind tunnel testing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AIAA 98-0713, 1998. 

  7. DeLoach, Richard, "Tailoring wind tunnel data volume requirements through the formal design of experiments", AIAA 98-2884, 1998. 

  8. DeLoach, Richard, "Improved quality in aerospace testing through the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AIAA 2000-0823, 2000. 

  9. DeLoach, Richard, "Tactical defenses against systematic variation in wind tunnel testing", AIAA 2002-0885, 2002. 

  10. DeLoach, Richard, "Blocking: a defense against long-period unexplained variance in aerospace ground testing", AIAA 2003-0650, 2003. 

  11. DeLoach, Richard and Berrier, B.L., "Productivity and Quality Enhancements in a Configuration Aerodynamics Test Using the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AIAA 2004-1145, 2004. 

  12. DeLoach, Richard, "Analysis of Variance in the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AIAA 2010-1111, 2010. 

  13. DeLoach, Richard and Micol, John R, "Comparison of Resource Requirements for a Wind Tunnel Test Designed with Conventional vs.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Methods", AIAA 2011-1260, 2011. 

  14. DeLoach, Richard, "Response Surface Modeling Tolerance and Inference Error Risk Specifications: Proposed Industry Standards", AIAA 2012-2859, 2012. 

  15. DeLoach, Richard, "Check-Standard Testing Across Multiple Transonic Wind Tunnels with the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AIAA 2012-3174, 2012. 

  16. Simpson, Jim and Landman, D.,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via Designed Experiments: Challenges and Ways Forward", AIAA 2008-1664, 2008. 

  17. Best, J., T., Kraft, E., M. and Hubert II, A., F., "Revitalizing the Technical Excellence of the Workforce at the AEDC and Beyond", AIAA 2008-1611, 2008. 

  18. Montgomery D. C.,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s", 6th ed., John Wiley & Sons, Inc., 2005. 

  19. Bae, Do-Sun et al., "Statistics : Theory and Application", Chungmungak, 2004. 

  20. Kim, Hongman, "Statistical Modeling of Simulation Errors and Their Reduction via Response Surface Techniques", Doctor of Philosophy, Virginia Tech., June 20, 2001. 

  21. Oh, Se-Yoon, Park, Keum-Yong, Lee, Jong-Geon and Ahn, Seung-Ki, "An Experimental Study of Fuselage Drag and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a Helicopter Configuration",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9, pp. 9-15, 2005. 9. 

  22. Barlow, J. B., Rae, William H. and Pope, Alan,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3rd ed., Chapter 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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