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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인공위성용 리튬이온 배터리시스템의 신뢰성 확보을 위한 우주인증시험
Space Qualification of Small Satellite Li-ion Battery System for the Secured Reliabil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4, 2014년, pp.351 - 359  

박경화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DTaQ)) ,  이강현 (School of Electronic and Electric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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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저궤도 소형인공위성에서 위성의 각 부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수행한 우주인증시험들의 결과를 나타내었다.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해적, 성능시험, 우주 및 발사환경에서의 환경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모든 해석 및 시험 결과가 요구조건에 만족함을 보임으로써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한 소형인공위성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제고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LEO(Low Earth Orbit) small satellites. This study proves the reliability of lithium ion batteries applying to the space application. The specifications for lithium ion battery unit are proposed to supply power to the satellite and the overa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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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의 소형위성에 주로 사용되던 Ni-Cd 배터리 대신 전력 밀도가 높고 우수한 성능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적용하여 배터리 팩을 제작하고 고온, 충격의 환경 조건에서 손상을 입을 확률이 비교적 큰 리튬이온 배터리의 발사환경 및 우주환경 시험을 통한 우주인증을 수행하여 국내 소형위성용 배터리 팩을 자체 제작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소형위성에 국한되지 않고 중, 대형 및 정지 궤도 위성에 적용가능한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 개발의 초석을 마련하고 인공위성 발사를 추진 중인 외국의 위성용 배터리 시장을 겨냥한 사업으로의 발전도 가능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소형인공위성을 군용으로 적용할 경우 고효율, 경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 적용 측면에서 군위성용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신뢰도 검증의 선행 연구적 의의를 가지기도 한다.
  • 셀의 안전성에 대한 제조사의 보증은 있었지만 리튬 이온 셀을 소형위성에 적용함에 있어서 국내에서 제작된 배터리 구조물을 적용하는 데에 Heritage가 없다. 소형인공위성 발사 시에 위성체의 충격이 자체 제작된 구조물을 통해 리튬이온 셀로 전달되기 때문에, 구조물의 안정성에 대해서 검증할 수 있는 구체적 시험 데이터를 확보할 목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 팩에 대한 충격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Fig.

가설 설정

  • • 배터리 운용 시스템 부의 외곽형상은 컨넥터 등이 많아 복잡하나 이를 단순한 육면체 박스 (두께 2mm)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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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터리 제어 모듈의 역할은? 배터리 제어 모듈은 셀 전압 안정화 모듈의 제어 신호를 생성하며 RS-422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원격 검침 정보를 탑재컴퓨터(on board computers : OBC)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셀 전압 안정화 모듈은 각 셀의 전압 균일화 작동을 위하여 8개의 셀 중 최대 전압과 최소 전압의 차이가 SOC ±5% 이상이 되면 작동을 시작하게 된다.
배터리 운용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휘발성이 강한 물질을 극성물질로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각 셀의 온도와 전압이 정해진 값을 넘어설 경우 고온의 불꽃이 발생하며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5]. 따라서 이러한 배터리 실패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배터리 운용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 BMS)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6-11].
대형위성의 단점은? 또한 다양한 기능 구현을 위한 탑재장비들과 이러한 장비들이 사용하는 소비전력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와 태양전지판도 대형화 되어야 한다. 고성능의 정지궤도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형위성으로 구현 수밖에 없는 실정인데 대형위성은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신뢰도가 떨어지는 구조적 단점이 있다. 인공위성의 경우 한번 발사되면 고장 시 복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부담을 낮추기 위해 각 기능을 여러 개의 소형위성에 분산하여 하나의 위성이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위성들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편대구조의 인공위성 군을 구성하여 대형 정찰 위성을 구현하는 것이 최근의 동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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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 Gonai, T. Kiyokawa, H. Yamazaki, and M. Goto, "Development of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space: report on the result of development of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space," Telecommunications Energy Conference, 2003. INTELEC '03. The 25th International, 19-23, Oct.2003, pp. 234-240. 

  2. R. Bugga, M. Smart, J. Whitacre, and W. West, "Lithium ion aerospace batteries," Aerospace Conference, 2007 IEEE, 3-10, March 2007, pp. 1-7. 

  3. V. L. Teofilo, M. J. Isaacson, R. L. Higgins, and E. A. Cuellar, "Advanced lithium ion solid polymer electrolyte battery development,"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 Magazine, Vol. 14, Issue 11, Nov.1999, pp. 43-47. 

  4. M.J. Isaacson, V.L. Teofilo, "Lithium ion aerospace batteries," Battery Conference on Applications and Advances, 2002. The Seventeenth Annual, 15-18, Jan. 2002, pp. 119-122. 

  5. A. Jossen, V. path, H Doring, and J Garche, "Battery management systems (BMS) for increasing battery life time," 21st 1999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Energy Conference (INTELEC99), 6-9, June 1999, Dresden, Germany, pp. 3-1. 

  6. K. Shimitzu, N. Shirai, and M. Nihei, "On-board battery management system with SOC indicator," Proc. Int. Electric Vehicle Symp., Vol. 2, 1996, pp. 99- 104. 

  7. J. M. Andrews and R. H. Johnes, "A VRLA battery management system," Proc. INTELEC, 1996, pp. 507-513. 

  8. J. A. Asumadu, and M. Haque, H. Vogel, and C. Willards, "Precision battery management system,"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Technology Conference, Volume 2, 16-19 May 2005, pp. 1317-1320. 

  9. J. Alzieu, P. Gangol, and H. Smimite, "Development of an on-board charge and discharge management system for electricvehicle batteries," J. Power Sources, Vol. 53, 1995, pp. 327- 333. 

  10. W. Retzlaff, "On-board battery diagnostic and charge equalizing system (BADICHEQ)," Proc. 11th Int. Electric Vehicle Symp., Vol. 2, Sept 1992, pp. 20.03/1-20.30/12. 

  11. Z. Noworolski and J.M. Noworolski, A microcomputer-based UPS battery management system," Proc. IEEE APEC'91, 1991, pp. 475-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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