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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4, 2014년, pp.351 - 359
박경화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DTaQ)) , 이강현 (School of Electronic and Electric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This paper introduces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LEO(Low Earth Orbit) small satellites. This study proves the reliability of lithium ion batteries applying to the space application. The specifications for lithium ion battery unit are proposed to supply power to the satellite and the overa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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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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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제어 모듈의 역할은? | 배터리 제어 모듈은 셀 전압 안정화 모듈의 제어 신호를 생성하며 RS-422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원격 검침 정보를 탑재컴퓨터(on board computers : OBC)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셀 전압 안정화 모듈은 각 셀의 전압 균일화 작동을 위하여 8개의 셀 중 최대 전압과 최소 전압의 차이가 SOC ±5% 이상이 되면 작동을 시작하게 된다. | |
배터리 운용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리튬이온 배터리는 휘발성이 강한 물질을 극성물질로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각 셀의 온도와 전압이 정해진 값을 넘어설 경우 고온의 불꽃이 발생하며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5]. 따라서 이러한 배터리 실패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배터리 운용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 BMS)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6-11]. | |
대형위성의 단점은? | 또한 다양한 기능 구현을 위한 탑재장비들과 이러한 장비들이 사용하는 소비전력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와 태양전지판도 대형화 되어야 한다. 고성능의 정지궤도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형위성으로 구현 수밖에 없는 실정인데 대형위성은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신뢰도가 떨어지는 구조적 단점이 있다. 인공위성의 경우 한번 발사되면 고장 시 복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부담을 낮추기 위해 각 기능을 여러 개의 소형위성에 분산하여 하나의 위성이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위성들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편대구조의 인공위성 군을 구성하여 대형 정찰 위성을 구현하는 것이 최근의 동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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